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일주 : 미쳤다, 돌았다, 세계일주여행 했다

반응형

[한겨레][매거진 esc] 커버스토리 / 세계일주여행 하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3~4년에 걸쳐 지구 한 바퀴 도는 여행자들 이야기

지난 12일 저녁 서울 홍대 앞의 한 카페. 20대부터 50대까지 함께 모여 먹고 마시는 이색 송년회가 벌어졌다. 세계일주여행을 다녀왔거나, 준비중인 사람들 40여명이 함께한 ‘세계일주 스터디 클럽’ 회원들의 연말 모임이다. 주로 20~30대 대학생·직장인, 30~40대 여성, 40대 안팎의 부부인 참가자들은 각자 준비해 온 음식과 맥주·와인 등을 서로 권하며 경험과 정보를 나눴다. 세계일주 스터디 클럽은 7년 전 세계일주여행을 준비중인 이들이 다녀온 이들에게서 조언을 듣던 자리가 발전해 만들어진 모임이다. 경험자와 초보자들이 해마다 3~4회, 1회당 5주씩(매주 금요일) 토론을 벌이는 무료 학습모임으로, 지난 11월까지 31회의 학습이 이뤄졌다. 회당 5~15명꼴로, 지금까지 200여명이 학습에 참여했고, 참여자의 3분의 2 이상이 ‘꿈’을 실행에 옮겼다고 한다. 운영진 김기진(38)씨는 “2~3년 전까지는 나홀로 여행자가 많았지만, 지금은 친구나 부부, 가족 여행자들이 절반 가까이 된다”고 했다.

“딴 나라 사람들 얘기”이거나 “부자들의 돈×랄”이면서, “평생 간직하는 꿈”으로만 여겨지던 세계일주여행을 감행하는 보통 사람들이 늘고 있다. “너 미쳤냐?” “돌았군.” 세계일주여행 계획을 털어놓았을 때, 주변에서 가장 많이 하는 말이라고 한다. 어떤 사람들이 무슨 이유로 얼마의 돈을 들여, 이 바쁘고 험난한 세상에서 세계일주여행에 나서는 것일까. 세계일주여행 감행 이유와 얻은 것, 다녀온 뒤의 삶 이야기를 들어봤다.

2~3년 새 부부·가족 여행자 부쩍

세계일주여행이란, 말 그대로 지구를 한바퀴 도는 여행이다. 송년회 모임에서 만난 김현중(35·13개월간 30여개국 여행)씨는 “지구를 한 방향으로, 대륙을 이동하거나 대양을 건너 각 나라를 여행한 뒤 원점으로 돌아오는 여행을 말한다”고 했다. 보통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3~4년까지 여행자로 사는 이들이 많다. 김기진씨는 “일본의 경우 3년이 대세”라며 “우리는 2~3년 전까지 대개 1년 안팎이었는데, 올해 들어 2~3년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했다.

세계일주여행에 대한 관심 급증은 최근 2~3년 새 크게 늘어난 관련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 세계여행 카페는 최근 회원이 12만명을 넘어섰고, 여행을 다녀왔거나, 여행중이거나, 여행 준비중인 이들이 만든 세계일주여행을 내건 블로그 80여개가 운영중이다. 블로거들은 자신들이 거친 나라와 도시에 대한 교통·숙박·음식 정보, 사용한 비용 등을 일기 형식으로 상세히 밝히고 있어, 여행중이거나 계획중인 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다녀온 이들이 펴낸 여행서도 봇물을 이룬다. 최근 2~3년 새 나온 세계일주여행을 다룬 여행서가 20여권을 헤아리고 일부는 인기 여행서 상위권에 올라 있다. 올해 세계일주여행서 3권을 펴낸 한 여행전문 출판사 대표는 “올해 들어 한달에 2~3편꼴로 출간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신혼여행 추억·가족간 화합 위해”
오토바이·자전거·버스·트럭 여행도
1년에 1인당 2500만원쯤 들어
돌아와선 새 삶 개척하며 “행복해요”

‘주체적 삶’ 위해 ‘꿈’ 실행하는 이들

왜 세계일주여행일까? 취재중에 만난, 다녀온 이들과 준비중인 이들 10여명(20~40대)의 말을 들어보니, “어릴 적부터의 꿈”이라는 대답이 절반 가까이 됐다. 하고 싶은 일을 한 것이고, ‘버킷 리스트’(죽기 전에 이뤄야 할 목표들) 중 하나를 이룬 것이란 얘기다. 다음으론 ‘앞만 보고 달려온 삶이 가치 없어 보여서’, ‘추억에 남을 신혼여행을 위해’ ‘이민·유학을 생각하다 차선책으로’ ‘세월호 이후 가족의 소중함을 뼈저리게 느껴서’ ‘탈출구가 필요해서’ 등 다양한 대답이 나왔다.

여행 방식도 이유만큼이나 다양하다. 항공·선박·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이 대부분이고, 수시로 여행지에서 차량을 일정 기간 빌리는 여행자들도 많았지만, 여행 내내 오토바이나 자전거로 이동하거나 버스·트럭 등을 이용해 지구를 한바퀴 도는 이들도 있다. 여행 경비는 얼마나 들까? 경험자들 이야기를 종합하면 “방문국 수나 생활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여유로운 것도 아니고 비렁뱅이도 아닌 수준, 최대한 아끼면서 볼것·먹을것·해볼것은 겪어보는 1년 여행에, 1인당 2500만원쯤 든다고 보면 된다”고 한다. 2000만원 이하면 고생스럽고, 3000만원이면 비교적 여유 있는 여행이 된단다. 숙소는 저렴한 호텔이나 호스텔·게스트하우스·한인민박·캠핑장 등을 이용한다.

경비는 몇년간 적금을 붓거나, 퇴직금이나 살던 집을 전세 놓아 마련하는 이들이 많다. 학원 강사를 그만두고, 모터사이클을 타고 17개월간 45개국을 여행한 뒤, 올해 초 여행서까지 펴낸 정두용(41)씨는 “직장 다니며 적금 붓고 저축한 돈 5000만원을 털어넣었다”며 “유류비·부품 교체비와 숙식비가 많이 들었다”고 했다. 조성욱(29)씨는 달랑 기타 하나 들고, 2010년 3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3차례에 걸쳐 9개월~1년여씩 40여개 나라로 여행을 다녀왔다. 조씨는 “거의 매일 버스킹(거리 공연)을 통해 경비를 마련했다”며 “하루 5만~10만원을 벌어, 최소한의 경비로 먹고 자며 이동했다”고 말했다.

열에 아홉 “행복감·자신감 찾아”

지구 한바퀴 여행을 다녀온 이들이 얻은 것은 무엇일까? 열에 아홉이 한목소리로 하는 대답은 ‘행복감과 자신감’이다. “내 삶을 내 생각대로 살았다는 성취감과 기쁨”(나홀로 여행자)이나 “훨씬 강해진 가족간 유대감·일체감, 그리고 삶에 대한 행복감”(부부·가족여행자)을 느꼈다는 것이다.

지난해 1월부터 올 2월까지 13개월 동안, 대기업(삼성전자) 퇴직금과 적금 등 7500만원을 들여 아내(41)·아들(14)과 함께 35개국 160개 도시를 도는 가족여행을 다녀온 안병일(45)씨. 그는 “여행 떠나기 전과 비교할 수 없는 행복감·자신감 충만한 삶을 살고 있다”고 했다. 처음 “안정된 생활을 왜 포기하느냐”며 반대하던 아내와, “1년 늦게 학교 다니기 싫다”며 떼쓰던 아이가, 설득 끝에 막상 여행을 결행하자 “각자 할 일을 나눠 맡는 결속력을 과시하며 적응했다”고 말했다. 안씨는 “나와 가족을 위해 단 1년도 내 마음대로 쓸 수 없다면, 그게 도대체 누구를 위한 삶이냐”고 되물었다. 안씨는 여행중 매일 기록한 일기를 바탕으로 <떴다! 두고보자 패밀리의 세계일주>라는 여행책도 펴냈다.

결혼과 동시에 대기업(현대자동차) 연구원직을 사직하고, 퇴직금과 차량 처분금을 합쳐 4000만원을 마련해 지난해 1년간 30개국, 100여개 도시를 도는 신혼여행을 다녀온 김정범(33)·서지혜(29)씨 부부도 “고생스러운 점도 있었지만, 행복감은 최고였다”며 “좋은 추억을 쌓았고, 앞으로 무슨 일이 닥치더라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소득”이라고 말했다.

좋은 직장 때려치우고, 새로운 경험을 선택한 이들의 여행 뒤 삶은 어떨까? 안병일씨는 “목수 일을 배우며 새 삶을 개척중”이고, 김정범씨는 작은 무역회사에 취업했다. 여행 중 볼리비아에서 지금의 아내를 만나 결혼한 정두용씨는 “돈벌이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란 걸 새삼 깨달았다”고 했다. 그는 아내와 작은 펜션을 운영하며 또 다른 여행을 꿈꾸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후회 없이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필생의 꿈을 이루기 위해 떠난 세계일주여행자들이 모두 성공적인 ‘일주’를 마치고 귀환하는 건 아니다. 차량털이를 당해 경비를 날리고 중간에 돌아오거나, 가족간 갈등으로 중도 포기하거나, 장기 신혼여행 도중 계획에 없던 임신으로 귀국한 사례도 있다.

세계일주여행이란 보통 사람들에게 여전히 ‘미친 짓’이자, ‘평생의 꿈’일 뿐인지도 모른다. 한 여행작가는 이렇게 말했다. “여행 욕구가 커지면서, 여행 방식이 다양해지고 선택의 폭이 넓어졌을 뿐이다. 각자의 삶을 누리는 방식이고, 그 선택도 각자의 삶이다.”

인생의 일정 기간을, 온전히 자신을 위해, 그리고 가족을 위해 사용한 사람들. 이들은 세계일주여행에서 돌아와, 떠나기 전 주변에서 들었던 말을 되돌려준다고 한다. “그래, 나 돌았어(지구 한 바퀴를). 그리고 미쳤지(발길이 지구촌 구석구석을). 그래서 내 삶이 더 행복해졌고, 행복하게 살 자신감도 얻었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