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일본

일본 도카이 : 가장 일본다운 일본을 맛보다

반응형


 기사의 0번째 이미지

기후현 다카야마의 '후루이 마치나미' 거리.

'밥과 장어 양의 배분을 걱정하면서 주의 깊게 먹어 나가는 즐거움' 

'고독한 미식가'의 작가 구스미 마사유키가 장어덮밥을 두고 한 말이다. 

예약도 안 되고 줄 서서 기다리는 시간만 2시간여. 짜증날 대로 날 때쯤 들어간 뒤 한입 씹었을 때의 그 행복감. 시간이 지날수록 밥과 장어가 줄어드는 그 아쉬움. 그 덮밥 하나를 먹으러 도카이에 갔다. 

일본 한가운데 자리한 주부(中部) 지방 여러 현 중에서 아이치현, 기후현, 미에현, 시즈오카현을 따로 떼어 도카이 지방이라고 부른다. 내륙 깊숙이 자리한 까닭에 일본다운 모습이 잘 보존돼 있는 이 지역은 우리가 자주 접하는 도쿄, 오사카, 홋카이도, 규슈와는 마주하는 풍경, 접하는 문화, 먹는 음식이 조금씩 결이 다르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장어덮밥 히쓰마부시
도카이 지방은 내륙 깊숙이 자리한 까닭에 일본다운 모습이 잘 보존돼 있어 흔히 아는 도쿄, 오사카, 홋카이도, 규슈와는 먹방 풍경이 확연히 다르다.

도카이 지역을 여행할 때 관문은 으레 주부공항이 자리한 아이치현 나고야다. 도카이 지역 여러 도시 중 그나마 우리 귀에 친숙한 도시다. 나고야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히쓰마부시'는 들어봤으리라. 밥 위에 잘 구운 장어를 올린 일종의 장어덮밥이다. 우리나라에도 나고야식 장어덮밥을 만들어 파는 식당이 여럿 있다. 히쓰마부시를 처음 시작한 집은 호라이켄이다. 메이지 6년(1873년)부터 만들어 팔고 있다. 히쓰마부시는 '나무 밥통'을 의미하는 '히쓰(櫃)'와 '섞다, 묻히다'라는 뜻의 '마부스(まぶす)'가 합쳐진 말로, 창업 당시 장어를 배달하던 나무 그릇이 자주 깨져서 깨지지 않는 나무로 그릇을 만든 데서 비롯됐다고 한다. 이 집은 장어를 3일 동안 굶겨서 요리하는데 이렇게 하면 장어 체내에 있는 불필요한 기름기가 쏙 빠지고 맛이 한결 담백해진다고 한다. 

먹는 방법도 따로 있다. 먼저 밥통 뚜껑을 열고 주걱으로 밥을 4등분한 후 한 부분씩 밥공기에 덜어서 먹으면 된다. 첫 번째는 그대로 먹고, 두 번째는 와사비, 파, 김을 넣어 먹고 그다음은 오차즈케로 먹는다. 그렇다면 마지막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한 번 더 먹으면 된다. 

 기사의 2번째 이미지

나고야의 특산 음식 닭날개 튀김 데바사키

나고야 사람들이 히쓰마부시 못지않게 사랑하는 음식은 데바사키다. 닭 날개 튀김으로 한국 치킨과는 달리 튀김옷이 얇고 후추와 소금을 잔뜩 쳤다. 처음 만든 곳은 '후라이보'인데 대중화시킨 곳은 '세카이노 야마찬'이다. 1985년 처음 문을 열었고 지금은 전국에 69개 지점을 내고 있다. 후라이보보다 간이 더 세고 더 짜다. 

나고야를 나와 찾은 곳은 기후현 다카야마다. 산간 지역이라 개발이 더뎌 일본에서도 옛 분위기를 고스란히 보전하고 있다. 다카야마는 '작은 교토'라고도 불리는 '후루이 마치나미'로 유명하다. 400년 전 에도 문화와 교토 문화가 어우러진 역사 깊은 거리다. 

후루이 마치나미에서는 쇠고기 스시를 먹었다. 다카야마의 쇠고기인 히다규는 고베의 고베규, 마쓰자카의 마쓰자카규와 함께 일본 3대 명품 쇠고기로 꼽힌다. '사카구치야'라는 스시집은 히다규를 올린 스시를 만들어 엄청난 히트를 친 집이다. 밥 위에 토치로 살짝 익힌 히다규를 올린 후 소스를 발라준다. 언제나 줄이 길게 서 있다. 하지만 한번 맛보면 줄을 서서라도 먹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주카소바도 맛보자. 메이지 시대 중국에서 일본으로 라멘이 전해질 당시의 원형을 그대로 간직한 라멘이다. 국물이 맑고 면이 얇다. 다카야마역 앞에 자리한 관광안내소에서 지역 주카소바 리스트를 나눠준다. 

이세만과 접한 미에현은 해산물이 풍부한데 단연 유명한 것은 이세 새우다. 커다란 새우 같기도 하고 바닷가재 같기도 하다. '금닭새우'라고도 불린다. 시세도 바닷가재보다 훨씬 비싸다. 바닷가재가 5만원 정도 한다면 이세 새우는 7만원 정도 한다. 시내 이자카야에서 회로 먹을 수 있는데 비싸지만 작심하고 맛볼 만하다. 산지이다 보니 대도시에서보다 훨씬 좋은 가격으로 먹을 수 있다. 한국에서는 구하기도 어렵다. 1년 살이라 수입하기가 어렵기 때문. 살이 쫄깃한데 씹을수록 달고 진한 맛이 우러나온다. 

도카이 미식 여행은 시즈오카현 하마마쓰에서 마무리했다. 일본에서 교자로 가장 유명한 도시다. 데바사키가 나고야 사람들의 솔푸드라면, 교자는 하마마쓰 사람들의 솔푸드다. 하마마쓰에는 교자를 파는 가게만 300개가 넘는다. 교자학회가 있을 정도로 하마마쓰 사람들의 교자 사랑은 각별하다. 하마마쓰의 연간 교자 소비율은 일본 최고 수준이다. 1953년 창업한 '교자노 이시마쓰'는 포장마차처럼 작은 가게에서 시작해 지금은 3대 사장까지 이어지면서 하마마쓰 최고 교자 회사가 됐다. 하마마쓰 교자는 보통 교자보다 만두피가 얇고 만두 속에 배추와 부추 대신 돼지고기, 양배추, 양파가 든 것이 특징이다. 삶은 숙주나물도 함께 나온다. 

[도카이(일본) = 최갑수 여행작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