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리아 알레포 - 이슬람의 영웅 살라딘의 흔적을 좇아 걷는 길

반응형

지혜와 용맹, 관용과 검약까지 타고난 지도자 술탄 살라딘. 진정한 기사였던 그의 흔적을 좇아 알레포의 성채에서 살라딘성을 거쳐 기사들의 성 크락데슈발리에까지. 아직 오지 않은 공존과 평화의 미래를 기원하며 걷는 길.

불세출의 지도자 술탄 살라딘

중동 지역을 여행하는 이들 사이에서 시리아는 가장 매력적인 나라로 꼽힌다.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과 멋진 풍경, 역사적인 건축물들, 저렴한 물가 그리고 친절한 사람들 덕분이다. 그 시리아 곳곳에는 이슬람 세계가 낳은 불세출의 지도자 술탄 살라딘의 흔적이 가득 배어있다. 살라흐 앗딘 유수프 이븐 아이유브(Salāh ad-Dīn Yūsuf ibn Ayyūb, 1138~1193)는 이라크의 티그리트 지방에서 쿠르드족 전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4세가 되던 해, 장기(Zangi) 왕조의 지도자 누레딘의 군대에 들어가 용맹함을 떨치기 시작했다. 마침내는 이집트, 시리아와 메소포타미아로 영토를 확장해 나가며 이슬람 세계를 통일하고 술탄의 자리에 올랐다. 십자군과의 수많은 전투에서 전설처럼 승리했고, 제1차 십자군 전쟁에서 십자군에게 함락된 예루살렘을 88년 만에 재탈환했던 인물이다.

십자군 전쟁의 중요 거점이었던 알레포 성채의 모습

예루살렘은 오랫동안 기독교와 이슬람, 유대교의 공통된 성지였다. 서기 1095년, 교황의 권위를 강화하고 봉건 제후들에게는 영토와 전리품을 나눠주고, 사분오열하던 유럽을 통합하기 위해 십자군이 모집되었다. 1099년, 제1차 십자군이 40일간의 포위공격 끝에 예루살렘을 점령했다. 점령 후 이틀간 남자, 여자, 아이를 가리지 않고 4만 명의 무슬림이 잔혹하게 살해됐다. 무슬림과 함께 싸웠던 유대인들은 십자군이 입성한 후 예배당에 모여 기도하라는 장로의 지시를 따라 한곳에 모여 있었다. 십자군에게는 놓칠 수 없는 기회였다. 예배당을 포위한 십자군들은 건물에 불을 지르고 유대인들이 불타 죽는 것을 꼼꼼히 확인했다. 서기 2,000년, 로마의 교황은 십자군에 의해 자행된 학살과 만행을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꼭 900년의 세월이 지난 후였다.

십자군이 예루살렘을 점령한 후 88년이 지난 1187년 10월2일. 예루살렘을 재탈환한 살라딘은 어땠을까? 유대인들은 예배당을 다시 세울 수 있는 국가 보조금을 받았고, 기독교 교회는 그대로 남았다. 복수를 위한 살인은 허용되지 않았다. 기독교의 성묘를 파헤치자는 강경파의 주장에 살라딘은 “천국의 가장 위대한 속성은 자비”라고 맞섰다. 기독교 포로들은 약간의 몸값만 받고 고향으로 돌아갈 물과 식량까지 건네 풀어줬다. 살라딘의 동정심과 관용은 3차 십자군을 이끌고 온 상대편 적장에게도 이어졌다. 영국의 사자왕 리처드가 야파 전투에서 낙마해서 싸울 때 말 두 마리를 보내고, 열병으로 앓아누웠을 때는 과일과 눈(雪)을 보내기도 했으니.

그는 생전에 어떤 종류의 사유재산도 지니지 않았다. “재물 보기를 모래같이 하는 사람도 있다.”며 부와 화려함을 경멸했다. 그가 다마스커스에서 세상을 떠났을 때 개인 금고에는 약간의 은부스러기만 들어 있을 뿐이어서 친척들은 장례비용을 꾸러 다녀야 했다. 그의 죽음은 온 백성에 의해 진정으로 애도되었다. 살라딘은 지혜와 관용을 겸비한 진정한 기사이자 절제의 미덕까지 갖춘 왕이었다. 죽기 석 달 전인 1192년 11월, 리처드와 평화협정을 맺어 기독교인들이 예루살렘을 자유롭게 왕래하는 것을 허용했다. 그 후 예루살렘은 700년간 이슬람 국가의 지배 아래 있었고 그 기간 동안 길 위에는 피 한 방울 떨어진 적이 없다.

해자를 건너 알레포 성채로 들어가는 입구

오감을 일깨우는 활기로 가득한 알레포의 시장

그의 흔적을 좇아 시리아를 여행하는 일

그의 흔적을 좇아 시리아를 여행하는 일은 북쪽의 알레포에서 시작해 서쪽 해안가의 라타키아(살라딘성)를 거쳐 중부 내륙의 홈스(크락데슈발리에)를 지나 남부의 수도 다마스커스(살라딘 무덤)로 향하는 먼 길이다. 시리아 제 2의 도시 알레포는 기원전 3,000년부터 동서 교역로로 발전해 온 상업도시다. 알레포의 구시가지는 13세기에 건축된 성채와 12세기의 모스크 등이 잘 보존되어 있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살라딘의 아버지는 살라딘이 태어난 직후 알레포로 이주했고, 살라딘은 2차 십자군전쟁 때인 1184년 알레포를 점령하기도 했다.

살라딘 성의 입구는 인간이 만든 인공 절벽이다

슈발리에 성의 내부 모습

광대하게 펼쳐지는 유적들

알레포 걷기는 구시가지의 안타키아 문(Bab Antakya)에서 시작해 동쪽으로 이어진다. 13세기에 세워진 안타키아 문을 들어선 후 수크(시장)를 거쳐 성채로 가는 1.5킬로미터의 거리는 오랫동안 알레포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알레포의 수크는 중동 지역에서 가장 매력적인 수크다. 관광객을 위한 시장이 아니라 여전히 알레포 사람들의 소중한 일상의 공간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신발가게와 향신료 가게, 보석점과 향수가게에서 포목점, 잡화점, 푸줏간, 컴퓨터 용품점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 하늘을 나는 페르시안 양탄자와 알라딘의 램프, 세헤라자데의 드레스까지도 가능할 것만 같다. 부분적으로는 13세기에 지어졌고, 대부분 오토만 제국 시대에 들어선 시장을 걷는 시간은 짧게는 30분, 길게는 천일야화처럼 몇날며칠이고 끝나지 않는 여정이 될 수도 있다. 손님 접대하기 좋아하는 시리아 상인들의 초청에 응해 이 가게 저 가게에서 차를 마시다 보면 시간이 훌쩍 달아나기 때문. 중심거리의 왼편에는 대사원이 자리 잡고 있다. 8세기 초반에 세워진 이후 수없이 파괴되고 다시 세워지기를 반복한 사원이다. 대사원 건너편으로는 16세기에 들어선 알레포에서 가장 크고 경이적인 칸(실크로드 상인들의 여관) 줌룩이 우뚝 서 있다. 시장의 동쪽 끝 둔덕 위에 우뚝 솟은 성채는 알레포의 랜드마크다. 알레포는 그 지리적 중요성으로 인해 십자군 전쟁 당시 무슬림 세력의 권력 기지였다. 해발 150m의 천연 둔덕에 성벽을 쌓고 주변에 깊이 20m, 넓이 30m의 깊은 해자까지 판 전형적인 요새다. 계단 형식으로 된 다리를 건너 성 안으로 들어서면 광대하게 펼쳐지는 유적들이 시선을 압도한다. 아유비드 궁전의 왕의 침실과 목욕탕, 이브라힘 사원, 신학교, 목욕탕, 창고터 등을 천천히 둘러보자. 성채를 빠져나와 입구 건너편의 마드라사 술타니야에 들러 살라딘의 아들 가하지의 무덤에서 알레포의 오늘을 생각해보며 하루를 마감하자.

아랍 세계는 오랫동안 살라딘의 재림을 기다려왔다. 오랜 싸움과 박해를 끝내고 평화와 상생의 길을 열어줄 그 누군가를 그들은 아직도 기다리고 있다. 팔레스타인에서, 이라크에서, 이란에서. 그리고 살라딘의 체취 가득한 시리아에서도.

놀라울 정도로 잘 보존된 기사들의 성 크락데슈발리에

코스 소개
시리아의 두 번째 도시인 알레포는 로마 시대 이후 상업의 중심지 역할을 계속해왔다. 구시가지를 둘러보는 일은 밥 안타캬에서 시작해 성채를 거쳐 남쪽 부근까지 이어진다. 활기 가득한 알레포 시민들의 일상을 들여다보고, 그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거리다. 살라딘의 흔적을 더 찾아보고 싶다면 서쪽 해안가의 라타키아 근처의 살라딘성을 거쳐 중부 내륙의 홈스 부근의 크락데슈발리에를 지나 남부의 수도 다마스커스의 살라딘 무덤으로 여정을 이어가자.

찾아가는 법
시리아는 우리 나라와 미수교국이다. 현지에서 비자를 받아 입국해야 한다. 터키나 이집트의 국경에서 시리아로 입국할 수 있다. 수도 다마스커스에서 알레포까지는 버스로 다섯 시간이 소요된다.

여행하기 좋은 때
시리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름에 40도를 넘나드는 혹서가 이어진다. 3월-5월의 봄과 10월-11월의 가을이 여행하기 가장 좋다.

여행 Tip
시리아 여행의 즐거움은 친절한 시민들의 연거푸 이어지는 초대에 응하는 일이다. 아무런 사심 없이 외국인을 환대하는 시리아 인들의 초대를 기꺼이 받아들이며 여행하자. 시리아를 여행하기 전 타리크 알리의 소설 ‘술탄 살라딘’을 읽고 가면 더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