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루마니아 : 흡혈귀 없는… 드라큘라 城 노을 등진 성벽 붉은빛에 홀린다

반응형

트란실바니아 지방 브란성

[케이채의 지구조각] (12) 트란실바니아 지방 브란성
해 질 녘 브란성의 전경. 피를 부르는 무서운 드라큘라의 모습과는 정반대로 아름답기만 하다. / 케이채 제공
1897년 아일랜드 작가 브램 스토커(Bram Stoker)의 소설 '드라큘라'가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흡혈귀의 이미지는 문학과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이후 영화와 뮤지컬 등 다양한 포맷으로 소개되며 전 세계에 피를 갈구하는 흡혈귀 이미지를 각인시킨 이 작품의 모델이 된 남자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15세기 루마니아 왈라키아 지방의 영주였던 블라드 3세다.

블라드 3세는 사후 체페슈(Tepes)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이는 루마니아어로 '찔러 죽이는 사람'이란 뜻이다. 그에게 반대하는 자들을 기다란 꼬챙이로 찔러 죽이는 등 잔혹한 처형 방식으로 악명을 떨쳤기에 붙은 별명이었다. 또한 아버지인 블라드 2세의 이름이던 드라큘에서 따와 자신을 드라큘라라 불렀고, 그런 그의 이름과 잔혹성이 바탕이 되어 소설 드라큘라가 탄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작품의 성공과 함께 블라드 3세는 역사적인 사실과는 무관하게 흡혈귀 드라큘라로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고, 덕분에 루마니아 역시 드라큘라의 고향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자리 잡아버린 것이다.

[케이채의 지구조각] (12) 트란실바니아 지방 브란성
내부 발코니에서 내려다본 브란성. / 케이채 제공

비록 현실과는 동떨어져 있지만 그런 드라큘라와의 연결고리가 싫지만은 않은지, 루마니아는 드라큘라의 나라라는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드라큘라의 모델인 블라드 3세와 연관이 있는 곳들은 대부분 관광상품으로 개발됐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가장 유명하고 관광객을 끌어모으는 곳이 바로 트란실바니아(Transylvania) 지방에 위치한 브란 성(城)이다.

1382년에 색슨(Saxon)인들이 터키인의 왕래를 막기 위한 요새로 건축했던 브란 성은 이후 다양한 역할을 하다가 1920년 마리 여왕이 살게 되면서 여름 궁전으로 활용되었다. 그러다 1947년에 루마니아가 공산화되며 왕가는 소유권을 박탈당했고, 1957년에 박물관으로 개조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루마니아 제2의 도시 브라쇼브(Brasov)의 남서쪽 32㎞ 지점에 위치한 이 성이 루마니아에서 가장 유명한 성이 된 것은 일명 '드라큘라의 성'으로 널리 알려지면서부터다. 블라드 3세가 이 성에 잠시 기거했었다는 기록을 근거로 그런 이름을 붙이게 되면서 이 성은 루마니아는 물론 동유럽에서도 손에 꼽을 만큼 유명해졌다.

드넓은 평야를 바라보고 뒤로는 아름다운 산을 등지고 있는 브란 성은 동화 속에 나오는 성 그 자체의 모습. 성 앞에 도착하면 우리네 민속촌처럼 중세의 모습을 재현한 기념품 가게가 즐비하고, 드라큘라와 관련된 티셔츠에서 머그잔까지 다양한 상품이 팔리고 있다. 성으로 향하는 입구 앞에는 각종 흡혈귀로 분장한 이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코너가 마련돼 있기도 하다. 입장권을 사서 들어가면 공원을 지나 언덕길을 올라가야 절벽 위에 살포시 서 있는 브란 성에 닿게 된다.

성의 내부는 완연히 박물관으로 개조되었고, 정해진 루트를 따라가며 여전히 보존되어 있는 성의 가구와 다양한 물건을 살펴볼 수 있다. 이동하는 길이 좁고, 워낙 많은 관광객이 찾기에 줄지어 걸어가며 보는 느낌이 불편할 수도 있지만, 불그스름한 지붕과 각종 양식이 혼합된 이 성의 내·외부는 누구나 로맨틱한 기분에 사로잡힐 수밖에 없게 만든다. 특히 중간층 테라스에서 내려다보는 성의 모습엔 반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드라큘라의 성이라는 명성과 달리 역사적으론 흡혈귀와 그 어떤 연관도 가지고 있지 않은 성. 더하여 드라큘라의 모델이라는 블라드 3세가 이곳에 아주 잠깐 머물렀을지도 모른다는 설만이 존재하는 성. 그럼에도 사람들은 드라큘라의 흔적을 느끼기 위해 끊임없이 이 성을 찾는다. 피를 부르는 무서운 드라큘라의 모습과는 정반대로 아름답기만 한 브란 성이지만 아무려면 어떠랴. 이 성이 가진 매력을 직접 만나고 나면 드라큘라의 존재 여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될 테니까. 

[케이채의 지구조각] (12) 트란실바니아 지방 브란성

브란성 가려면… 

루마니아의 수도 부쿠레슈티(Buch arest)에서 버스나 기차로 3시간을 올라가면 브라쇼브에 닿는다. 브라쇼브에서 버스 등의 교통수단으로 30분이면 브란 성에 닿을 수 있다. 입장은 저녁 6시까지만 가능하니 늦지 않도록 하자.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