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리랑카 : 스리랑카의 마지막 원주민

반응형
 
Veddas는 전통적으로 스리랑카의 울창한 정글에 있는 동굴에서 먹이를 찾고 사냥을 하고 긴밀한 집단을 이루어 살았던 산림 거주자였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여기가 우리 동굴이야." 남자가 말했다. 그는 키가 크고 어깨 길이의 곱슬머리를 하고 있었고 아랫입술은 그가 씹고 있던 아레카 열매로 인해 붉게 굳어 있었습니다. 오렌지색 사롱이 허리에 묶여 있었고 왼쪽 어깨에는 작은 도끼가 찼습니다. 그는 흔들리는 나무들이 지키고 있는 어두컴컴한 암반 대피소를 가리켰다.

그는 어두운 구석을 가리키며 "여기가 아이들이 살았던 곳입니다. 여기 남자와 여자가 ​​있습니다. 저기 꼭대기가 보입니다."라고 말하며 흩어져 있는 바위로 둘러싸인 태양광 플랫폼을 보여주었습니다. "그곳에서 우리 리더가 자고 멧돼지와 사슴과 토끼를 태워 먹습니다."

Gunabandilaaththo는 스리랑카의 가장 초기에 알려진 원주민인 Vedda 공동체에 속합니다. 수세기 동안 그의 사람들은 스리랑카의 울창한 정글에 있는 동굴에서 먹이를 찾고 사냥을 하고 긴밀한 집단을 이루어 살았으며, 집단의 누군가가 죽으면 한 동굴에서 다른 동굴로 이주했습니다. 죽은 후에는 동굴 바닥에 시체를 놓고 나뭇잎으로 덮고 큰 나무 옆에 모여 고인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그들의 조상들과 나무와 강과 밀림의 신들에게 들고기와 꿀과 덩이줄기를 바쳤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영혼이 신들에게 속하도록 그들의 사후 세계를 위해 기도했고 그들이 우리를 돌볼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오늘날 Vedda는 스리랑카 중부의 Hunnasgiriya 언덕의 작은 정착촌에서 섬 동쪽의 해안 저지까지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지배적인 싱할라-불교 민족인 인도-아리아인이 기원전 543년경에 인도에서 스리랑카로 건너오기 훨씬 전에 Vedda는 섬 전체에 살았습니다.

스리랑카의 초기 거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스리랑카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합니다. 수세기 동안 Veddas는 싱할라족의 지배에 의해 낙인 찍히고 억압을 받았으며 관광객의 관심에만 국한되었습니다. 오늘날 Veddas는 전국 인구의 1% 미만 을 차지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야기는 아래에서 계속됩니다

고인이 된 의사 Richard Lionel Spittel은 Vedda 커뮤니티의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Credit: Zinara Rathnayake).

많은 토착 그룹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기원을 암시하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고고학자 들은 그들의 유전자 풀 을 48,000-3,800년 전에 살았던 Balangoda Man이라고 하는 선사 시대 인간과 연결하고 있으며, 그의 골격이 처음 발견된 Balangoda 마을의 유적지 이름은 콜롬보에서 160km 떨어져 있습니다.

Gunabandilaaththo는 Kandyan 왕국(1476-1818)의 왕이 그들에게 부여한 싱할라 칭호인 Vedda의 Danigala Maha Bandaralage 혈통에 속합니다. 원래 그들은 스리랑카 동부 다니갈라 산과 주변 숲에 살았습니다. 그러나 1949년 스리랑카에서 가장 큰 인공 호수인 세나나야카 사무드라(Senanayaka Samudra)가 건설되면서 이 베다 공동체가 밀려났습니다.

 

 

또한 다음 항목 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16.06.12 - [세계여행을 떠나요] - 스리랑카 : "8가지 멋진 경험 통해 스리랑카의 무한한 잠재력 만나보세요"

 

 

 

Danigala Maha Bandaralage 혈통에 속한 Kiribandilaaththo는 "저수지로 인해 원래의 삼림 가옥 중 일부를 잃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동안 다니갈라에서 일곱 가족이 스리랑카 동부의 라투갈라 마을에 있는 동굴에 살게 되었습니다. "나의 아밀라앗토  아필라앗토 (어머니와 아버지)... 그들은 그 그룹의 일부였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Gunabandilaaththo는 "[정부는] 우리 조상들에게 쌀을 좋아하는지 물었습니다." 정부가 쌀 농사를 위해 싱할라족 마을로 이주하도록 권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부분의 Veddas는 동의했습니다. 일곱 Rathugala 가족을 포함하여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정부로부터 어떠한 보상도 받지 못했습니다.

이주한 사람들은 싱할라 문화에 동화되고 싱할라 사람들과 결혼하는 것 외에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었습니다. Gunbandilaaththo는 많은 싱할라 사람들이 그들을 후진적이고 교양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Vedda 유산을 숨기기 위해 이름을 바꿨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언어조차도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기 위해 싱할라어 단어를 적용하여 진화했습니다 .

Gunabandilaaththo는 방문자를 하이킹 투어로 안내하고 Vedda 사냥 기술을 보여줍니다(Credit: Zinara Rathnayake)

 

 

 

 

 

Rathugala 동굴에 살았던 일곱 가족은 정글에서 생활하고 음식을 사냥하고 먹이를 구하며 조금 더 전통을 고수하는 동안 점차적으로 인근 마을의 싱할라 농부 및 무슬림 상인과 섞였습니다. 정글에서 식량이 부족했을 때, Gunabandilaatho의 부모는 옥수수, 기장, 녹두, 검은콩과 같은 곡물을 재배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서서히 삶의 방식을 잃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은 Vedda 공동체가 스리랑카 최초의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그들의 유산을 되찾으면서 상황이 천천히 바뀌고 있습니다. Gunabandilaaththo는 "신할라인들은 우리를 무시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사람들은 더 교육을 받았고 우리에 대해 알고 싶어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고고학부와 문화유산부는 대유행 직전에 라투갈라에 베다스 헤리티지 센터를 건립했으며, 4월부터 구나반딜라토가 방문객들을 위한 투어를 이끌 것입니다.

그의 문화와 전통을 공유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Gunabandilaattho는 나를 그들의 조상이 살았던 동굴 옆에 있는 센터의 작은 진흙 오두막으로 데려갔습니다. 하나는 1900년대 초반에 Vedda 서식지를 자주 방문했던 의사 Richard Lionel Spittel이 찍은 흑백 사진으로 장식되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동굴 사진, 원래 집의 지도 및 Veddas 동상으로 장식되었습니다. 방문객들은 또한 전통 의식 춤을 보거나 기도와 음악을 듣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Kiribandilaaththo는 "우리는 우리의 문화적 요소를 젊은 세대에게 물려주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센터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팬데믹으로 잠시 중단되었지만 Kiribandilaaththo는 주말마다 센터에서 22명의 Vedda 어린이를 위한 원주민 수업을 진행하여 그들의 생활 방식과 언어 및 전통에 대해 가르칩니다.

Vedda는 섬 전역에 살았지만 현재는 스리랑카 중부와 해안 저지대에서만 발견됩니다(Credit: Oskanov/Getty Images)

"어렸을 때 부모님은 우리를 정글로 데려가셨어요. 동굴과 물을 마실 수 있는 곳, 배고프지 않게 음식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절대 마르지 않는 개울을 보여주셨어요. 그래서, 지금 정글에 가면 코끼리인지 야생 곰인지 알 수 있고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라고 Gunabandilaaththo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어린 아이들에게 같은 지식을 주고 싶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쓸모가 없는 꽃이나 나무의 잎사귀를 절대 따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Vedda 사람들은 불교도이지만 그들의 정령 숭배 신앙은 여전히 ​​그들에게 깊이 새겨져 있습니다. Gunabandilaaththo는 "우리는 아이들에게 쓸모가 없다면 나무에서 꽃이나 잎사귀를 절대 꺾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강물이 말라버릴 것이기 때문에 강 근처에서 나무를 자르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토착 식품 연구원이자 Vedi Janayage Sampradayika Ahara Thakshnaya (스리랑카 베다의 전통 식품 기술)의 저자인 Umayangana Pujani Gunasekara는 오랫동안 Veddas는 스리랑카에서 관광객의 관심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Rathugala에서 65km 떨어져 있고 Vedda of Uru Warige 혈통의 고향인 Dambana의 커뮤니티는 많이 상업화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Vedda가 그들의 역사와 전통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돈을 요구한다고 불평합니다."라고 Gunasekara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그들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산림 조례와 같은 정부 규정이 시행 되었을 때 그들은 정글에서 사냥을 갈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환경을 생각하는 전통적인 생활 방식과 식량에 대한 접근을 잃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생존할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

현재 Dambana의 Veddas는 족장과 사진을 찍기 위해 마을을 자주 찾는 관광객들에게 공예품을 팔기 위해 흥정을 해야 합니다 .

"그러나 물론 당국은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지역 사회를 향상시켜 그들의 유산을 보존할 수 있는 관광 체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라고 Gunasekara가 말했습니다. Gunabandilaaththo와 Kiribandilaaththo는 관광이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Kiribandilaaththo는 Vedda 아이들에게 그들의 언어와 전통에 대해 가르칩니다(제공: Zinara Rathnayake)

방문객들이 Rathgula 주변 숲의 고급 텐트에서 머물 수 있는 새로 문을 연 Wild Glamping Gal Oya 는 이미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호텔의 주방장을 포함한 13명의 직원은 Rathugala 출신의 Vedda 사람들이고 호텔의 현장 유기농 농장은 다른 몇 명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 젊은이들 중 일부는 일자리를 찾아 떠나곤 했지만 지금은 여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라고 호텔 투숙객을 하이킹 투어로 안내하고 때때로 방문객을 원래의 고향인 다니갈라로 안내하는 Gunabandilaaththo가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콜롬보에서 왔으며 우리 문화에 대해 알고 우리와 함께 산을 오르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대부분이 20대인 Vedda 직원은 훈제 고기, 장작불에 구운 카사바 뿌리, 기장 로티와 같은 전통 요리를 준비하면서 손님을 위한 요리 세션을 진행합니다. 많은 젊은 Vedda들이 그들의 유산과 전통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지만 그들의 요리에 대한 사랑은 여전히 ​​강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한 번에 며칠 동안 정글에서 먹이를 찾고, 동굴에서 잠을 자고, 불에 요리하기 위해 야생 동물을 사냥하고 사냥합니다. 그들은 야생 고기, 꿀 및 야생 괴경을 가져옵니다.

어머니가 Vedda이고 아버지가 싱할라인인 Dayawathi는 "나는 여전히 내 아이들과 손주들을 위해 음식을 요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대부분의 섬 가정에서 볼 수 있는 코코넛 밀크로 만든 크리미한 야채 카레와는 매우 다른 옥수수, 날개 콩, 가시 박, 검은 눈 완두콩으로 만든 아침 식사용 카레를 요리합니다. 대부분의 스리랑카 요리에는 향신료가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Dayawathi는 향신료를 추가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대신 우리는 풋고추를 으깨서 반죽을 만들어 잎에 싸서 부드러운 찐 기장 반죽인 헬라파와 함께 먹습니다."

Gunabandilaaththo는 "점심 식사로 가끔 같은 카레에 훈제 고기 조각을 추가합니다."라고 덧붙이며 박에 꿀을 부어 훈제 야생 고기를 보존하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나는 주로 찐 잭프루트와 야생 고기를 먹고 의사를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Rathugala Veddas의 두 번째 족장인 Gunabandilaaththo 는 인정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 스리랑카에는 토착민을 보호하기 위한 특정 법률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정부 조치로 인해 원주민이 전통적인 사냥터에 접근하는 것을 계속 막고 있습니다. 2017년 유엔 인권 검토에서는 Veddas가 경제적, 정치적으로 소외되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

Veddas Heritage Center의 조각된 화강암 석판은 태양, 달 및 사냥터를 상징합니다(Credit: Zinara Rathnayake).

Gunabandilaaththo는 "정부는 항상 우리를 버렸다. 그들이 우리와 우리의 존재를 인정한다면 우리 문화를 더 잘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젊은이들은 자신의 유산에 대해 강하게 느낀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Wijaya 왕[첫 번째 아리아인 왕]이 오기 전에 여기에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 나라에서 가장 오래 살고 있는 주민들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여기에 존재한다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알기를 바랍니다. 나는 모든 사람들이 우리가 우리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가져갈게."

Our Unique World 는 BBC 여행 시리즈로 전 세계의 색다른 하위 문화와 모호한 커뮤니티를 탐색하여 우리를 독특하고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를 기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