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집트의 누비아 유산을 되살리는 여성

반응형
누비아의 영화감독 Hafsa Amberkab은 젊은 세대를 조상의 땅에서 잃어버린 언어와 문화에 연결함으로써 내러티브의 힘을 되찾고 있습니다.

 

Mshkomsy라는 잊혀진 노래의 시작 부분에서 70세의 Haseeba는 이집트 남부의 나일 강 유역에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갑니다. 그녀의 익사한 조상의 땅에서 북쪽으로 200km 떨어진 Haseeba의 딸 Hafsa는 그녀에게 켄지어(Matokki라고도 함)로 노래를 부르도록 요청했습니다. 이는 Fadicca와 함께 이집트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누비아 언어 중 하나입니다. 그녀가 어렸을 때 좋아했던 노래의 일부.

" 멀리서 보트가 오고 돛과 깃발이 공중에 펄럭이는 것을 봅니다. 다른 것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누비아가 그리워요, 누비아의 산이 그립습니다 ." 아티스트 Abdo El Saghir 그녀의 딸이자 영화감독이자 조직자인 Hafsa Amberkab은 가족의 조상인 가옥인 Amberkab 마을을 기리기 위해 성을 선택했습니다. 2019년에 Amberkab은 누비아 유산을 탐구하는 첫 번째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Kenzi를 유창하게 구사한다고 생각했지만 그녀의 모국어에 '보고싶다'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mshkomsy 

1950년대 Haseeba가 어린 소녀였을 때 Amberkab은 1964년 Aswan High Dam 건설로 침수되기 몇 년 전 이었다 . .

이집트 남부와 수단 북부 원주민인 사하라 동부의 누비아인들은 수천 년 동안 이집트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25왕조는 기원전 7세기에 고대 이집트를 통치한 쿠시 왕국의 누비아 파라오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현대 이집트의 기초에는 Lower Nubia로 알려진 지역이 포함되었지만 현재 주로 Nasser 호수(수단 국경 남쪽의 Nubia 호수라고 함) 북쪽에 살고 있는 민족 언어 그룹은 이집트의 다른 공동체와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구별됩니다.

수천 년 동안 나일 강의 연결은 의식, 의식, 음악 및 경제를 통해 누비아 문명과 문화의 중심이었습니다. 1964년 Amberkab을 포함한 대부분의 마을이 정부 프로젝트인 Nasr El-Nuba에 재정착되었습니다. 하이 댐에서 북동쪽으로 70km 떨어진 Kom Ombo 근처 육로 사막. 초기 이전으로 수천 명이 기회를 찾아 카이로, 알렉산드리아, 수에즈와 같은 대도시로 떠났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른 나라로 이주하여 걸프 국가, 북미, 유럽 및 호주에서 디아스포라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구어체로 "누비아어"로 알려진 Kenzi/Mattokki와 Fadicca는 북부 수단에서도 사용되며 사람들이 비누비아인 커뮤니티와 흩어지고 섞이면서 상대적으로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나일강과의 연결은 누비아 문명과 문화의 중심이었습니다(제공: Mai Farouk)

Nasr El-Nuba에서 Haseeba와 같은 조상의 땅에 대한 이야기는 나일강과 완전히 단절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어를 더 잘 이해하고 있는 노년 세대에 의해 소중히 여겨집니다. 반대로, 남쪽으로 50km 떨어진 아스완 시에 더 가까운 사람들은 여전히 ​​강가에 살면서 관광업에 종사하며 관광 경험으로 마케팅하여 일부 누비아 풍습을 유지했습니다. (문화적으로 중요한 힘의 상징인 나일 악어는 많은 누비아 게스트하우스의 얕은 구덩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mshkomsy"라는 단어와 이에 대한 Amberkab의 무지는 오늘날 누비아 언어의 상태를 상징합니다.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도 종종 지식에 눈에 띄는 격차가 있습니다.

Amberkab은 "어머니가 노래를 더 많이 부르실수록 우리는 더 많이 탐구했고 더 많이 내가 몰랐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카메라를 손에 들고 젊은 영화 제작자는 워크숍과 유산에 중점을 둔 아스완 기반 교육 이니셔티브인 Koma Waidi를 통해 자신의 집과 유산에 대해 몰랐던 모든 것을 찾고 그것을 차세대 누비아 청소년과 공유하기 위해 오디세이를 시작했습니다. 문서는 Kenzi로 "과거 이야기"를 의미합니다.

다음 항목 에 관심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파라오에게 적합한 슈퍼푸드
 이집트의 기이한 사막 풍경
 이집트에 세계 최고의 팔라펠이 있습니까?

나는 아스완 건너편에서 보트로 2분 거리에 있는 엘리판틴 섬(Elephantine Island)에 있는 한 게스트하우스의 햇볕이 잘 드는 지붕에서 앰버캅을 만났습니다. 우리는 더위를 피했고, 보트가 반짝이는 강을 건너는 것을 보았고, 악어 박제술의 공포와 경이로움을 생각했습니다. 소유자의 골동품 수집품 주위에는 3m 길이의 박제 및 탑재된 악어가 흩어져 있습니다. 그 위의 진열대에는 전통 누비아 가옥의 섬세한 나무 조각품, 빈티지 16mm 카메라와 영국식 회중시계가 있는 캐비닛이 있었고 벽에는 전통 항아리, 오래된 나무 용기 및 대량 생산된 기념품 몇 개가 쌓여 있었습니다.

Amberkab은 13세의 Koma Waidi 참가자인 Samaa Merghany 및 Doha Tarek과 깊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함께 그들의 유산에 대한 다큐멘터리 제작을 배운 경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녀 뒤에 있는 게스트하우스 선반에서 물건을 하나씩 집어들면서 Amberkab은 십대들에게 오래된 물물교환 경제, 결혼 의식, 그리고 중동, 남아시아 및 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문화에서 널리 퍼진 아이라이너인 전통적인 콜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가르쳤습니다.

Amberkab은 Tarek과 Merghany에게 전통적인 물물교환 경제를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인 구리 중량을 사용합니다(Credit: Mai Farouk).

모든 대화는 켄지가 아닌 아랍어로 진행되었습니다. 사마, 도하 또는 18세 코마 와이디 자원 봉사자 샤드 엘-로위(Shahd El-Rawy)와 같은 소녀들 중 누구도 말하지 않습니다. El-Rawy는 "여기 섬에서는 도시와 매우 가깝기 때문에 매우 동화되어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부모님과 조부모님은 언어를 사용하지만 새로운 세대는 대개 그 언어만 이해합니다."

Amberkab과 세 학생에 따르면 이 언어 격차는 변위, 문화적 주변화 , 그리고 동화와 경력 성공 사이의 인지된 상관 관계로 인한 것입니다. Amberkab은 또한 부모가 자녀가 다르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놀림을 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자녀가 이미 누비아의 특징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평균 이집트인보다 더 어두운 피부색을 포함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미 자녀를 "기타"로 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연한 반흑인 사회 .

내가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그가 나를 가르치고 싶어하지 않는 이유를 알면 나는 배울 권리를 옹호할 것입니다

아랍어를 사용하는 동네와 학교에서 유일한 누비아 가족인 Merghany의 아버지는 그녀가 버림받는 것을 원하지 않았지만 이제 십대는 그녀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기로 결심했습니다.

"내가 그런 사람인데 어떻게 그런 걸 모를 수가 있지?" 머가니는 수줍지만 단호한 어조로 외쳤다. "그것은 내 언어이고, 내 모국어여야 합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그가 나를 가르치기를 원하지 않는 이유를 안다면, 나는 배울 권리를 옹호할 것입니다. 나는 누구도 나를 놀리도록 두지 않을 것입니다 ."

Elephantine Island 주변을 걷다 보면 오래 전에 사라진 농경지와 정상에서만 볼 수 있는 침수된 누비아 산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나일강에서 멀리 떨어진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Amberkab에 따르면 강둑에는 9개의 Nubian 마을만 남아 있으며 외부인을 위한 Nubian 문화의 가장 강력한 경험은 Aswan 주변입니다.

아스완에서 남서쪽으로 보트로 30분 거리에 있는 인기 있는 누비아 마을 가브 수하일(Gharb Suhail)에서 밝은 색상의 주택은 정통 홈스테이를 판매하고, 소유주는 악어 방문을 광고하며, 분주한 시장은 누비아 이름을 지닌 호텔과 산장을 반대하는 향신료 더미로 넘쳐납니다. 10월부터 3월까지의 성수기에는 레스토랑과 게스트하우스에서 라이브 음악과 댄스 공연이 열리고 지역 밴드가 누비아 민속 음악을 연주합니다. 전시된 것의 대부분은 누비아 문화를 제대로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El-Rawy가 나에게 말하는 미소, 노래, 선량한 누비아에 대한 오랜 이집트의 고정 관념을 포함하여 관광객들이 기대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젊은 세대는 매우 피곤합니다.

영화 제작자 Hafsa Amberkab은 젊은 세대를 누비아 문화에 연결하도록 돕고 있습니다(제공: Mai Farouk)

Amberkab의 목표는 영화 제작을 통해 내러티브의 힘을 되찾고 젊은 세대에게 누비아 문화에 대한 연결 지점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지루한 비유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2018년부터 코마 와이디(Koma Waidi)는 나일강과의 친밀감을 중심으로 매년 나일강의 수호자 축제 를 조직했습니다. 이곳에서 누비아 어린이 들은 조상들이 노를 저었던 것과 같은 물을 통해 현대 버전의 전통 게레이디 보트 에 대해 배우고 경주를 벌입니다.

아마도 그녀의 가장 영향력 있는 활동은 다큐멘터리 영화제였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Amberkab은 이집트 전역의 영화 제작자들을 초청하여 누비아 십대들에게 그들의 유산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쳤습니다. 수상작 인 Merghany와 Tarek의 팀이 제작한 Ano (Kenzi의 "할아버지")에는 오래된 사진 앨범을 발견한 젊은 누비아 소녀가 등장합니다. 호기심이 생긴 그녀는 부두로 내려가 할아버지와 동료 뱃사공에게 나일강을 항해한 지역 사회의 역사에 대해 물어봅니다.

Merghany와 Tarek이 나에게 영화를 보여주면서 환하게 웃고 있었고, 나머지 영화 ​​제작 십대 집단과 함께 이 쌍이 어떻게 새로운 세대의 누비아 영화 제작자를 안내할 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Amberkab에게 이것은 그녀의 임무에 필수적입니다.

모든 것을 스스로 문서화할 수는 없습니다.

Amberkab은 "나 혼자서 모든 것을 문서화할 수는 없습니다. "20명이 있어도 누비아에 대해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일부를 결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세대에 투자하면 그들은 제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의 모든 전화기는 카메라."

현대 누비아 맞춤법을 개척하고 책이 출판되기 직전에 합격한 Mukhtar Khalil Kabbara 박사는 그의 책 The Nubian Language: How We Write It에서 자신의 뒤를 이을 사람들에게 무형의 의지를 남겼습니다. 그는 "누비아 유산을 돌보는 사람들, 누비아의 아들과 딸들, 그리고 관심 있는 다른 사람들의 의무는 인류를 위해 이 가치 있고 멸종 위기에 처한 유산을 보존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이것은 누비아에서 다음 세대, 다음 세대를 위한 어깨에 지고 있는 절대적인 책임입니다."

Kabbara가 말하는 Amberkab의 세대는 이제 그녀를 계승할 사람들을 위한 횃불을 들고 있습니다. 영화 제작자는 자신의 고향과 유산을 기록하고 되살리고 기념하는 누비아의 옹호자, 조직자, 예술가 및 연구원 세대의 일원입니다.

반짝이는 나일강을 건너는 범선 (Credit: Mai Farouk)

누비아 문화에 대한 가상 박물관 인 누비안 지오그래픽( Nubian Geographic )의 설립자인 모하메드 카말(Mohamed Kamal)은 "불행하게도 매우 흔한 누비아인과 누비아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미디어의 잘못된 표현을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위해 하는 대신 우리 자신의 유산에 대한 우리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Kamal은 2015년 Facebook 페이지로 시작한 이후 연구 조정, 봉사 활동 및 현장 프로그래밍으로 확장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누비아 유산 보존 및 부흥에 전념하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 기관 및 이니셔티브의 대규모 네트워크가 매년 7월에 누비아 유산의 달을 기념하는 Nubian Heritage Month를 시작했습니다.

Amberkab과 같은 일부는 조상의 땅에서 겨우 100km 떨어져 있습니다. 기술에 정통한 누비아 어린이들이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누비를 개발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모멘 탈로쉬(Momen Talosh)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알렉산드리아와 같은 도시에 있으며, 이곳에서는 실향민이 기회를 찾아 이주했습니다. 그리고 런던에 기반을 둔 Taras Press의 곧 출시될 4권의 삽화 아동 도서 컬렉션 뒤에 있는 팀과 같은 다른 사람들은 고대 누비아 문자를 홍보하고 누비아 시각 문화를 보존하면서 전 세계에 흩어져 있지만 고향의 추억과 꿈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녀의 조상의 집에서 차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Amberkab은 이제 Kenzi에 있는 그녀의 어머니와만 이야기합니다. 수년에 걸쳐 꾸준히 심화되어 온 언어와 그 역사에 대한 그녀의 이해는 그녀의 오디세이를 시작한 단일 구절 뒤에 숨겨진 의미의 층을 설명하는 데 5분을 할애할 정도입니다.

Amberkab은 노래의 나머지 부분을 배우기 위해 알렉산드리아에서 가수 Abdo El-Saghir를 추적했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깃발은 실제로 누비아 선원들이 배를 표시하기 위해 짠 줄무늬 천 조각인 tarrada 입니다. El-Saghir는 강력한 방해받지 않는 바람에 의해 dabes 처럼 운반되어 지나갈 때 어린 시절 집의 창문을 두드리는 상상을 했습니다. 이 지역에 서식하는 민물고기 - 얕은 물을 뛰어 넘습니다.

" 이와 같은 또 다른 것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까? 그리워요. " 추억의 노래에서 향수와 희망을 모두 담아 Amberkab이 노래했습니다.

BBC Travel 은 2021년 에 세계를 사랑해야 하는 50가지 이유를 전 세계 지역 사회의 잘 알려진 목소리와 알려지지 않은 영웅의 영감을 통해 기념합니다.

--- 

Facebook 에서 우리 를 좋아 하거나 Twitter  Instagram 에서 우리 를 팔로우 하여 300 만 명 이상의 BBC Travel 팬 과 함께 하십시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