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제리 : 사하라 사막 변두리의 요새 도시들

반응형

2016.06.01 - [세계여행을 떠나요] - 튀니지 토주르 -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배경이 된 사막

 

튀니지 토주르 - 잉글리쉬 페이션트의 배경이 된 사막

북부 아프리카 튀니지는 깊이 들어설수록 별천지다. 지중해의 바람이 닿지 않는 곳에서, 삶은 좀 더 투박하고 친밀해진다. 프랑스풍의 어색한 모방이나 로마시대의 흔적은 모래바람을 쉽게 넘

travelbible.tistory.com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국가인 이 고대 도시 5곳의 주민들은 자신들의 전통적인 삶의 방식을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알제리는 영국의 10배 크기입니다.


모로코와 튀니지 사이에 펼쳐져 있고 지중해를 건너 유럽과 마주하고 있는 알제리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나라이자 세계에서 10번째로 큰 나라입니다. 치솟는 산맥, 맹렬한 사막, 고대 로마 유적의 광대하고 다양한 풍경은 영국 면적의 10배인 거의 240만 평방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국가의 대부분(약 4/5)은 세계에서 가장 큰 뜨거운 사막인 사하라 사막과 화산 덩어리, 자갈 평야 및 대 에르그 또는 변화하는 "모래 바다"가 있는 놀랍고 불모의 광야에 의해 소비됩니다. 그 중 가장 큰 것 중 하나는 Grand Erg Occidental(사진)로, 끝없이 펼쳐진 바람에 휩쓸린 모래 언덕이 벨기에 면적의 두 배를 덮고 있습니다. (제공: 사이먼 어윈)

M'Zab Valley의 수백 년 된 도시 컬렉션은 Pentapolis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한 적대적인 지형에 사는 알제리인은 거의 없지만 사하라 사막 북쪽 변두리에 일련의 특별한 언덕 꼭대기 정착촌이 존재합니다. 즉, M'Zab 계곡의 5개의 역사적인 크소르 또는 요새화된 도시입니다. 펜타폴리스(Pentapolis)로 통칭되는 이 웅장한 수백 년 된 성채는 3~5년에 한 번만 물이 상승하는 부분적으로 건조한 강바닥인 와디 음자브(Wadi Mzab)를 따라 건설되었습니다. 마을에는 1012년에 설립된 가장 오래된 El-Atteuf가 있습니다. 멜리카; 부누우라; Beni-Isguen의 성스러운 도시; 계곡의 주요 정착지이자 상업 중심지인 Ghardaïa(사진). 1982년 M'Zab은 독특한 문화와 건축물로 인해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고대 알제리인들은 대략 8세기부터 이 지역을 탐험해 왔습니다.


360,000명 이상의 현대 인구가 살고 있는 M'Zab의 도시는 고유한 언어인 Tumzabt를 사용하는 반 유목민인 Mozabites에 의해 건설되었습니다. 모차비인들은 이미 8세기경부터 알제리의 이 지역을 탐험해 왔지만 점점 더 사막화되는 지역에 직면하여 혹독한 환경에 정착하고 적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들은 11세기와 14세기 사이에 도시를 건설했으며, 각각은 망루가 있는 첨탑 겸 망루가 있는 모스크를 중심으로 했습니다. 계곡 바닥에 Mozabites는 여름 더위를 피할 수있는 야자수 숲을 만들었습니다. Meghnine은 "그들의 사회가 어떻게 척박한 기후에서 번성할 수 있었는지 놀랍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사람들이 그들의 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이유입니다. 그것은 1,000년 이상 동안 역경을 이겨내고,

이 고대 도시의 일부 거리는 당나귀를 수용할 만큼만 넓습니다.


각 도시에서 모차비인들은 좁은 거리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가장 좁은 도로는 물품을 나르는 당나귀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만 넓었고 시장을 오가는 주요 도로는 낙타가 들어갈 수 있도록 건설되었습니다. 그들의 상자 모양의 석조 집에는 우유를 제공하고 남은 음식을 먹는 염소가 들어갈 공간이 있었습니다. Meghnine은 "1950년대 후반에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제외하고는 역사적인 중심지의 일상 생활은 도시가 설립된 이후 거의 바뀌지 않았으며 이것이 사람들이 좋아하는 방식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워터 펌프에서 줄을서는 에티켓은 동일합니다. 어린이가 먼저, 그 다음이 여성, 남성입니다. 공간을 시원하게 유지하고 모기를 퇴치하기 위해 실외 벽을 파란색으로 칠하는 관행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대회에서는 여성들이 필수적인 사생활을 제공하는 높은 벽으로 둘러싸인 안뜰에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봅니다. "Beni-Iguen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망루에서 볼 수 있으므로 외부인은 오후 기도가 끝날 때까지 도시에 들어가거나 탑에 올라가는 것이 금지됩니다. 이것은 여성들이 여전히 보이지 않는 야외에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라고 Meghnine이 말했습니다. 우르윈)

M'Zab Valley의 주민들은 지역 사회의 결속과 관용으로 유명합니다.


수세기 전에 모자비인들은 Mu'tazila 이슬람 학교에서 보수적인 Ibadi 이슬람 학교로 개종했으며 M'Zab Valley는 현재 튀니지의 Djerba 및 Jebel Nafusa와 함께 북아프리카의 단 3개의 중요한 Ibadi 공동체 중 하나입니다. 리비아에서. 지역 가이드 엘갈리 라군(Elghali Laggoun)은 "이바디족은 공동체의 결속과 관용으로 유명합니다. "역사적으로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들과 공존하고 잘 협력했습니다. 과거에는 성벽 밖에서 그들의 염소치기를 아랍인에게 맡겼습니다. 아랍인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유사하게, 그들은 구리 세공품과 보석을 사기 위해 유대인들에게 갔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여전히 유대인 공동체와 기독교 교회가 있습니다. 사막에서 생존하기 위해,

Beni-Isguen 중앙 광장의 건물은 상점으로 바뀌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종교 평의회는 오랫동안 M'Zab을 지배해 왔습니다. 각 집회에는 이맘(또는 예배 인도자), 무에진(무슬림에게 기도를 요청하는 사람), 마드라사(코란 학교)의 교사를 비롯한 주요 커뮤니티 인물이 포함됩니다. 가장 보수적인 도시인 Beni-Isguen에서는 다양한 영적, 도덕적 문제에 대해 의회의 판단이 필요합니다. Meghnine은 "최근 일부 상인들은 중앙 광장(사진)의 건물 중 일부를 상점으로 바꾸려고 했습니다. "평의회는 광장을 사회적 결속의 장소로 보았기 때문에 금지했습니다.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이곳은 선물 가게로 가득 차 있지만 이곳은 가족과 함께 와서 가족과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조용한 장소입니다. 이웃. 광장에서 만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현지 속담에도 있습니다. '가지 않는 사람은 아프거나 빚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종교 평의회는 지역 사회를 강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것이 돈보다 중요합니다." (Credit: Simon Urwin)

M'Zab Valley에서 가격 흥정은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더 큰 도시인 Ghardaïa(사진)에서는 중앙 시장 광장과 그 주변에서 거래가 허용되지만 도시의 원래 11세기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현대적인 간판과 광고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지역 법령에 따라 골목길은 카펫, 과일 및 채소 또는 금과 같은 단 하나의 제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Mozabit 상인은 다른 상점을 라이벌로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Laggoun이 설명했습니다. "대신, 그는 다른 공급업체의 회사를 즐깁니다. 그들이 함께 있으면 강력한 커뮤니티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건을 팔고 가격을 흥정하는 것은 여기와 M'Zab의 다른 곳에서 모두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그것은 Ibadis의 평등에 대한 강한 믿음에서 비롯됩니다. 판매자는 구매자를 동등하게 존중하므로 처음부터 정직하고 공정한 가격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평등의 중요성은 무역을 넘어선 것입니다. 사교 행사에는 계곡의 가장 부유한 사람들과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함께 먹고 마실 것입니다."라고 Laggoun이 말했습니다.

이곳의 많은 주민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복장을 선택합니다.


M'Zab의 젊은 세대 중 일부는 서서히 서양식 복장을 채택하고 있지만 많은 주민들은 여전히 ​​보다 전통적인 복장을 선택합니다. 보수적인 여성들은 집 밖에 나갈 때 하이크라고 하는 흰색 모직 수의를 입습니다. 남자와 남자는 tchachit, 즉 스컬캡, 사루알 루비아(sarouual loubia)를 즐겨 입는 반면 하렘 바지와 매우 흡사한 주름이 잡힌 헐렁한 바지입니다. "사루알은 착용자를 시원하게 유지하고 어떤 종류의 육체 노동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실용적입니다."라고 현지 영어 교사가 말했습니다. "저는 M'Zab 정체성의 독특함의 일부이기 때문에 그것들을 좋아합니다. 결국 모든 사람들이 청바지와 축구 셔츠를 입는다면 우리는 세상의 다른 사람들처럼 보일 것입니다." (제공: 사이먼 어윈)

공정한 몫보다 더 많은 물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벌이 있습니다.


계곡에는 100,000개가 넘는 야자수가 있으며 야자수 숲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엄격한 자체 규칙을 따릅니다. 전용 물 위원회는 사하라 사막 깊숙한 곳의 대수층에서 공급되는 물의 사용을 모니터링하며 공정한 몫 이상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처벌이 있습니다. 한 야자수 숲 농부는 "2008년과 2017년 사이에 므자브에는 단 한 방울의 비가 내리지 않았기 때문에 물이 금보다 귀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규제가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유이며, 규칙 위반자가 중대한 잘못을 저질렀기 때문에 사회에서 추방되는 이유입니다." 또 다른 규칙은 살아있는 대추야자 또는 현지에서 알려진 "거룩한 나무"를 베어내는 것을 금지합니다. "M'에서 손바닥을 죽이고

날짜를 먹는 것은 지역 주민들에게 큰 영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매년 M'Zab의 야자수 농부들은 오래된 방식으로 경작과 수확을 합니다. 4월에 수꽃차례가 암꽃송이에 묶여 많은 수확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나무를 손으로 시비합니다. 날짜 과일은 5월과 6월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첫 번째 작물은 라마단을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농부는 "예언자가 라마단 기간 동안 기도 직전에 잘 익은 대추를 먹음으로써 금식을 깼다고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같은 방식으로 먹는 것은 여전히 ​​우리에게 큰 영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버려진 구덩이는 전통적으로 동물 사료로 사용되거나 일종의 모자바이트 디카페인 커피를 만들기 위해 볶고 갈아서 사용합니다. "우리는 식료품점에서 커피를 살 수 있지만 마음은 사막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이 주신 모든 것이

현재 M'Zab 전역에 약 30개의 홈스테이가 있으며 관광객 수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있습니다.


호텔도, 레스토랑도, 커피숍도 없는 베니이스구엔(Beni-Isguen)에는 인근 야자수 숲에 단순한 관광 시설이 생겨났다. 홈스테이 관리자인 Salah Daoud는 "M'Zab은 리조트가 아닙니다. 실제 사람들로 가득 찬 실제 장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은 계곡의 진정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합니다. 음식은 수제입니다. 현지 여성이 쿠스쿠스를 만들고 우리는 [현지] 정육점에서 낙타 고기를 구입하므로 더 넓은 지역 사회도 경험하게 됩니다." 현재 M'Zab 전역에 약 30개의 그러한 홈스테이가 있으며 관광객 수에는 엄격한 제한이 있습니다. Daoud는 "대량 관광과 양심이 있는 지속 가능한 관광의 차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후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모든 방문객은 현지 가이드와 함께 5개 요새 도시에만 입장할 수 있습니다.


계곡의 관광청에서 권장하는 한 규정에 따르면 알제리인을 포함한 모든 방문객은 현지 가이드와 함께 5개의 요새 도시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Meghnine은 "우리는 그것을 직업이 아니라 의무로 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삶의 방식을 소중히 하기 때문에 도시를 보호하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담배는 종교적인 이유로 역사적 중심지에서 오랫동안 금지되어 왔으며 셀카 촬영, 음란한 복장 착용, 휴대전화 사용을 포함한 기타 금지된 행동을 나타내는 표지판이 많이 있습니다. Meghnine은 "우리는 매우 친절한 사람들이며 방문객을 가장 환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Mozabit 생활 방식을 존중할 것을 친절하게 요청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이곳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배경이 아니라 우리 집입니다. 우리는 M'Zab이 일종의 사하라 사막 디즈니랜드로 변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