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페루 : 엄마와 함께한 잉카 트레일 하이킹이 어떻게 우리의 전체 관계를 바꿔놓았는지

반응형

이정표 생일은 작가 Emily Pennington에게 엄마와 딸의 여행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그녀의 30번째 생일에 한 작가는 안데스로의 트레킹 여행으로 엄마의 마음을 뒤집기로 결정합니다.

내가 죽은 여자의 고개를 향해 매끄러운 조약돌 계단의 길을 조심스럽게 올라갈 때 비는 부드러운 시트로 떨어졌습니다. 13,779피트는 페루의 잉카 트레일 (Inca Trail) 을 따라 가장 높은 지점 이며, 얽힌 구름 숲과 험준한 강변 협곡을 이틀 동안 지낸 후, 내 폐는 분주하게 누그러졌습니다. 수백 피트 아래에서 나는 내 투어 그룹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입는 플라스틱, 네온 색 레인 판초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내 절벽의 농어에서 그들은 대홍수 테마의 디스코테카를 위해 옷을 입은 개미처럼 보였습니다 . 그 중에는 55세 된 어머니도 있었습니다.

색다른 모녀여행

2017년, 엄마는 내 30번째 생일을 축하하고 유명한 마추픽추 요새를 방문하기 위해 나를 페루 로 데려가겠다고 제안했습니다 .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내가 기억하는 한 그녀는 엄마와 딸의 유대를 위해 이러한 종류의 정교한 여행을 계획해 왔습니다. 스웨덴에 기반을 둔 그녀의 가족과 내 이중 국적 덕분에 방학 동안 집으로 가는 여행에 학습 경험을 쉽게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암스테르담에서의 경유는 안네 프랑크의 집을 방문하는 홀로코스트에 대한 교훈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 휴가는 일주일간의 파리 여행에서 인상파 미술을 소개하는 핑계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페루 여행은 어릴 적 방학과는 다른 느낌이었다. 이번에는 엄마의 안락함의 한계를 뛰어넘고 싶었다.

우리 작가가 노련한 백패커 였을 때 그녀의 어머니는 여러 날 트레킹의 세계를 처음 접했습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최근에 제 고향 캘리포니아에서 야생 배낭여행에 집착하게 된 저는 한 가지 조건으로 함께 하기로 동의했습니다. 가이드를 고용하고 잉카 트레일을 따라 4일 동안 마추픽추로 하이킹을 가는 것입니다. 짧은 당일치기 여행. 어머니는 확신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배낭여행을 할 때 어디에서 오줌을 싸요?” 그녀는 간청했다.  

"음, 가끔은 덤불 뒤로 달려가서 그냥 가세요, 엄마." 내가 대답했다.

이것은 내가 지난 12개월 동안 사랑하게 된 완전한 독립형 배낭 여행이 아닐 것입니다. 어머니가 곰, 눈사태, 독사에 대해 걱정하면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그런 종류의 것입니다. 잉카 트레일은 그녀를 깊은 곳으로 던지지 않고 우리 모두에게 도전할 수 있는 잘 통과된 중간 지점이었습니다. 우리는 여행사인 Llama Path 를 선택하고 날짜를 정하고 항공편을 예약했습니다. 

구름 속으로 걷기 

43km(27마일)의 잉카 트레일은 원래 1438년 잉카 파차쿠텍에 의해 제국의 수도인  쿠스코 와 마추픽추의 산꼭대기 성채 를 연결하는 왕도 도로로 건설되었습니다 . Abercrombie & Kent Peru 의 컨트리 매니저인 Rodrigo Custodio는 “그는 잉카인에게 신성한 눈 덮인 봉우리인 Apus의 길을 따랐습니다  . 오늘날 이 지역은 페루 정부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행자는 기차나 버스를 선택하지만 잉카 트레일을 트레킹하면 길을 따라 모든 명소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방문자는 경로를 순례로 간주해야 한다고 가이드가 설명했습니다. 우리 가이드는 우리 엄마와 내가 Cusichaca 강 유역과 평행을 이루는 거친 돌을 따라 간헐적으로 내리는 이슬비를 뚫고 지나갈 때라고 말했습니다. 트레킹은 해발 2,590m(8,500피트)에서 시작되며, 하이킹 부츠를 묶기 전에 권장되는 이틀 동안 쿠스코에서 적응한 후에도 그 분위기는 태평한 엄마와 딸의 씩씩함보다는 고산-두통의 생존 모드였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하이킹을 했고, 나는 우리 엄마가 조금이라도 재미를 느끼고 있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고개를 숙인 그녀의 침묵과 4일 동안 트레킹을 하겠다는 고집으로 특별한 휴가를 망친 것 같아 불안했다. 경험이 더 많은 모험가로서, 나는 거의 내가 부모인 것처럼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방식으로 그녀의 즐거움에 대한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Sayacmarca 고고학 유적지는 현기증 나는 3600미터(12,000피트)에 있습니다. © Shutterstock

도보로 마추픽추에 도달하는 가장 매력적인 매력 중 하나는 등산객만 탐험할 수 있는 중요한 고고학 유적지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그룹이 비가 내린 후 햇살에 반짝이는 버려진 농업 테라스가 있는 첫 번째 장소인 Patallacta에 가까워졌을 때 나는 이 유명한 루트가 여전히 가지고 있는 수수께끼를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고고학자들이 여전히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진흙 모르타르와 사다리꼴 광장과 결합된 수백 개의 소박한 석조 방이 있었습니다. 소규모 그룹에서 그들에 대해 배우고 하이킹을 하는 것은 엄청난 특권처럼 느껴졌습니다. 

페루 문화부에 따르면 2019년에 마추픽추는 전 세계에서 기록적인 160만 명의 관광객 을 유치했습니다. 한편, 잉카 트레일 은 역사적인 석조 유적과 외딴 산악 풍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한인 일일 500명 이하의 등산객을 정부가 제한한 덕분에 단 198,000 명을 받았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그 숫자는 하루에 250 개로 줄었습니다 .) 고도의 두통과 흠뻑 젖은 부츠에도 불구하고 나는 표면적으로는 아무리 어려워 보이지만 이 하이킹이 엄마를 데려가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의 새로운 취미를 이해하기 위해. 구름이 모이는 동안 나는 군중이 없는 멀리 떨어진 고고학 유적지의 마법이 날씨가 제시하는 혼돈을 통해 우리를 부양할 것이라고 믿어야 했습니다.

춥고 습하고…행복하다

잉카 트레일을 따라 있는 캠핑장은 페루 안데스 산맥의 장엄한 전망을 제공합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다음 날 아침, 우리는 텐트의 녹색 나일론 천장에 계속해서 내리는 비에 잠에서 깨어나 멍하니 서로를 쳐다보았다. 엄마는 불안을 인정하기보다 머리를 빗고 립글로스를 바르며 바쁘게 지냈다. 

"여보, 나 괜찮아 보이니?" 그녀는 일상 생활에서 신경을 떨쳐 버리려고 눈을 크게 뜨고 물었다.

나는 웃으며 대답했다. "머리가 좋아보이네요, 엄마."

두 번째 날은 여행에서 가장 힘든 날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Warmi Wañusqa(죽은 여인의 고개)까지 16km(10마일)의 슬로프를 가다가 다음 날 밤 캠프까지 수천 피트를 내려가야 했습니다. "내가 우리를 무엇에 빠지게 했는가?" 나는 두려움에 젖은 등산화 속으로 몸을 흔들면서 궁금했다.

잉카 트레일은 가파른 산길과 섬뜩한 구름 숲을 통과합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 트레일에 맞서는 친숙한 신발의 리듬은 우리 그룹이 폴리레피스  의 얽힌 붉은 가지를 통해 두꺼운 구름 떼를 올라 갔을 때 제 정신을 되찾게 했습니다. 3700m(12,000피트)에서 고도로 인해 내 뇌는 어지럽고 엄마는 보조 가이드와 느린 등산객 무리와 함께 뒤처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특별한 여행은 우리 엄마와 같은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속도로 가고 필요할 때마다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그녀는 셀카를 찍고 상쾌한 산 공기를 들이마시며 우리 위의 높은 봉우리와 빙하에 감탄할 수 있었습니다. 나도 모르게 나는 엄마가 배낭여행을 좋아하게 하기 위한 완벽한 계획을 피하고 있었다. 엄마가 서두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매일 밤 저녁식사를 위해 짐꾼이 준비한 잔치를 포함하게 된 것이다.

나는 훌쩍훌쩍 소리를 지르며 엄마가 마침내 고개의 정상에 도착했을 때 엄마를 끌어안고 거대한 포옹을 나눴습니다. 그녀의 비에 젖은 판초를 빛내며 나는 그녀가 힘든 여정을 마칠 때 오는 비할 데 없는 기쁨을 이해하기 시작했음을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의기양양한 결과로 남은 하루가 단 몇 분 만에 지나가는 것 같았습니다. 얇은 거미줄 구름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높은 산에 달라붙으면서 우리는 가파른 돌계단을 함께 걸었습니다.

약 200명이 한때 Sayacmarca에 살았던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우리는 사야크마르카 의 고대 유적지에 도착했습니다 . 열대 꽃이 숲 바닥에서 기어나와 희미해지는 햇빛에 폐허의 가장자리를 핥았습니다. 우리 가이드는 이 사원이 라마, 약초 및 코카 잎을 위한 희생 제단 역할을 하는 중앙에 큰 석판이 있는 의식적인 실험실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엄마가 전체 트레킹을 마치지 못할까 하는 걱정이 가라앉았고, 가슴이 조여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새로워진 관계 

이튿날 아침, 우리는 더 많은 비에 눈을 떴지만, 내 마음 깊은 곳에서 무언가가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엄마는 거의 영하의 기온과 계속되는 강우량, 얇은 텐트에서 생활하는 불편한 현실에 직면해 있었지만 냉정함을 유지하고 모든 것을 사로잡았습니다. 나는 그녀가 자랑스러웠다.

우리 작가와 그녀의 어머니가 잉카 트레일의 끝자락에 이르렀을 때, 그들의 관계에 새로운 장이 시작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춥고 고도가 높다고 하소연할 때는 서로가 아니라 함께 했다. 트레일의 육체적인 어려움은 우리를 엄마와 아이가 함께 여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하는 팀으로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평생을 부모의 인정을 받으며 보내다가 마치 마법처럼 부모를 아름다운 흠이 있는 인간으로 보게 만드는 일이 일어나 우리와 같은 길을 나란히 걸어갑니다. 우리의 에고는 제쳐두고, 우리는 그들을 동료로서 감사하기 시작합니다.

엄마들이 야외 경험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는 커뮤니티 WildKind 의 저자이자 공동 설립자인 Heather Balogh Rochfort는 "딸을 모험에 데려갈 때 기술이나 친구, 함께 시간을 보낼 일상적인 책임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아이들과 함께. 나는 내 경험에 일회성 모험보다 더 많은 것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녀에게 연락을 취했습니다. "대신, 우리는 서로의 아름다운 경험에 집중합니다." 딸을 안고 모험을 떠나는 것은 항상 쉬운 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평생 동안의 부모-자식 관계를 뒤집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Rochfort는 아름다운 곳에서 함께 힘든 일을 하는 것이 상호 존중에 기반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잉카 트레일을 따라 편안한 라마 |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우주가 내 사고 방식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희귀 난초와 거대한 검은 벌새로 가득한 삼림 지대를 지나갈 때 우리가 다음날 오후 구름을 뚫고 해가 떴습니다. 어머니와 나는 그날 오후에 Phuyupatamarka 의 폐허에서 라마 무리와 거의 우연히 마주 쳤고 , Urubamba 강 계곡의 우리 첫 번째 적절한 보기에 눈이 부시게 되었습니다. 거대한 들쭉날쭉한 봉우리와 하늘 높이의 폭포가 이미 상당한 고도보다 1200m(4000ft) 더 높아 풍경의 규모가 엄청났습니다.

마추픽추의 전망: 비를 뚫고 힘든 트레킹을 보낸 후의 멋진 보상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우리 여행의 끝인 마추픽추가 우리가 거기에 도착하기 위해 취했던 순례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거의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언덕 위의 신성한 도시는 참으로 아름다웠지만 이리저리 몰려다니는 관광객들로 인해 그 웅장함을 흡수하기 어려웠습니다. 

스타카토 관광 에너지와 상업의 갑작스러운 맹공격에 둘러싸여 우리 가이드가 우리를 안내하고 주목할만한 건축적 세부 사항을 지적할 때 엄마와 나는 그룹 가까이에 매달렸습니다. 나중에, 우리 엄마는 성공적인 원정을 축하하기 위해 나에게 피스코 사워를 사주었다. 우리는 작별 인사를 하고 다음 날 별도의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에 야외에서 미래의 즐거움을 위해 안경을 맞췄습니다. 우리는 반 나라 떨어져 살았지만 몇 년 동안보다 그녀와 더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우리 작가는 잉카 트레일을 따라 동료 등산객과 포즈를 취했습니다. © Emily Pennington/Lonely Planet

자연 세계의 끊임없는 미지의 세계를 관리하는 스트레스는 지속적인 가족 유대를 형성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Rochfort에 따르면 이것이 바로 야외 모험이 그렇게 변혁적일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녀는 딸과 함께 여행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미국으로 돌아온 이후로, 우리 엄마는 나보다 훨씬 더 큰 쓰레기통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트레킹 이후 몇 년 동안 그녀는 레이크 타호로 이사했고 캠핑카를 구입했으며 세 번째 하프 마라톤을 위해 훈련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녀가 처음으로 나에게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도록 영감을 주었던 것처럼, 이제 나도 그녀에게서 영감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녀가 내 40대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지 너무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