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콰도르 키토 - 지평선 너머에 자리한 태양의 도시

반응형

적도(Equator)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정확히 적도는 지구 상의 위도가 0도인 지역을 이르는 말이지만 그 단어는 보다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찬란한 태양과 그 땅을 딛고 선 자들의 정열(情熱), 북반구의 북극성과 남반구의 남십자성을 양팔로 가리킬 수 있는 신비로운 대지가 적도의 또 다른 이름이다.

안데스 산맥으로 둘러싸인 분지에 위치한 키토. 적도에 위치했음에도 1년 내내 우리의 가을 날씨 같은 선선한 공기가 방문자를 감싼다.


적도 자체를 국가 명칭으로 사용하는 나라 에콰도르. 그렇기에 에콰도르는 찬란한 태양과 정열적인 사람들과 신비로움이 가득한 나라다. 우리에게는 중남미의 축구 강국 정도로만 알려졌던 에콰도르가 실은 한반도의 1.5배 정도 되는 작은 나라 안에 바다와 거대한 안데스 산맥과 오랜 역사 그리고 유명한 갈라파고스제도를 지닌 다양한 아이템으로 중무장한 나라라는 사실은 실로 놀랍다.


실제로 에콰도르의 수도 키토(Quito)는 안데스 고산지역에 위치해 적도의 태양과 어울리지 않는다. 1년 내내 우리의 봄과 같은 날씨로 여행하기에 알맞기 그지없다.




웅장한 자연 속에 조각된 인간들의 작품

대부분 잉카의 유산이라 하면 페루를 떠올리곤 하지만 에콰도르의 키토는 북방잉카제국의 수도였으며 이후 스페인 점령 시절의 유물들이 대규모로 잘 보존돼 있다. 야트막한 언덕에 가옥들이 들어섰지만 그 뒤로는 웅장한 안데스가 시야에 들어는 풍광은 키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장면이다. 허나 이 모습이 우리에겐 어찌나 이질적이고 놀라운 풍경인지.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키토는 동서 양편으로 안데스산맥에 둘러싸인 분지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도시를 한눈에 조망하기 위해서는 ‘텔레페리코’라 불리는 케이블카를 타고 안데스의 봉우리까지 오르는 것이 가장 좋다.

텔레페리코는 서쪽 변두리에서 시작하는 거대한 피친차(Pichincha)화산 측면을 약 1㎞ 가량 오른다. 맑은 날이면 키토 시가지와 4개의 눈 덮인 봉우리, 그리고 그 보다 낮게 위치한 12개의 화산을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다.

텔레페리코를 이용하면 서쪽 변두리에서 시작하는 거대한 피친차(Pichincha)화산에 오르는 것이 좀 더 수월하다.


1979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10대 문화유산도시로 지정된 키토의 구 시가지는 라틴아메리카에서도 아주 잘 보존된 `올드 타운` 중 하나다.

이러한 대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낀 방문자들은 혹 키토에 대한 짧은 인상만을 안고 떠나기 쉽다. ‘그곳은 참 희한한 풍경의 도시’라고 말이다. 하지만 멀리서 키토의 전체적인 인상을 살펴본 후에는 이제 세밀한 놀라움이 남아 있다.

키토의 구시가지는 라틴아메리카에서도 아주 잘 보존된 `올드 타운` 중 하나다. 이러한 옛 도시는 1979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 10대 문화유산도시로 지정됐으며, 역사와 자연이 내린 남미 최고 유산으로 손꼽힌다.

좁다란 골목마다 스페인 식민시대 플라자, 교회, 왕궁 그리고 박물관들이 꼼꼼이도 들어찼다. 골목을 잠시만 걸어도 텔레페리코에서 봤던 안데스 품에 안긴 그 장엄함이 키토의 본래 모습이라 여겼던 판단이 분명 오산이라는 사실을 곧 깨닫고 말 것이다.



중앙광장으로 연결된 키토의 상징물

도보 여행의 첫 시작 지는 바로 라 플라자 그랑데(La Plaza Grande). 1809년 스페인으로부터의 독립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이 광장은 키토 시의 중심 광장이다. 현지인들 뿐 아니라 여행자들도 마치 ‘몇 시 시계탑으로 나와’하듯 약속장소로 쓰일 법한 곳이다. 서쪽으로는 대통령궁이 위치하고, 남쪽에 키토 대성당이 나오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기 때문일까?

더 멀리 확장해봐도 광장은 두 개의 주요 키토 상징물들 사이에 위치한다. 그중 하나는 북쪽에 위치한 바실리카 성당(La Bacilica).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밥공기를 엎어놓은 것처럼 생긴 언덕 빠네시죠(Parque La Panecillo)다.

우선 두 개의 첨탑이 인상적인 바실리카 성당은 잉카인들이 세운 태양의 신전을 허문 돌을 이용해 지어졌다고 한다. 태양의 신에게 선사한 건물이 무너져 다른 종교의 신에게 바쳐진 성당의 역사가 어쩐지 애처롭게 들린다. 건물 자체야 더 이상 어떻게 웅장할 것이냐를 따질 정도지만 그 역사가 말해주는 이야기는 건물에 대한 인상을 바꿔놓는다.

빠네시죠 언덕 역시 마찬가지. 이 언덕은 잉카 이전 시대부터 태양의 신전이 있던 자리지만, 스페인 사람들이 신전의 돌들은 모두 분해해서 스페인 식민도시 건설에 사용했다고 한다. 그 자리에는 이제 구원의 마리아상이 세워져 키토시를 굽어보고 있다.

크고 웅장한 바실리카 성당. 좁고 가파른 계단과 통로를 지나 첨탑 꼭대기까지 오를 것을 추천한다. 시내 중심가에서 키토를 조망할 수 있다.

빠네시죠 언덕에 위치한 성모마리아 상. 계단을 통해 오를 수 있다. 태양의 신전이 있던 이곳에는 이제는 성모마리아가 세워져 키토시를 굽어 살피고 있다.




빛나는 태양이 선사하는 다양성

키토에서 3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적도탑이 있다. 에콰도르를 방문한 이들이라면 누구라도 한 번쯤은 방문해 볼 만한 곳이다. 날짜 변경선이나 적도는 인간의 편의에 의해서 그어진 명칭이지만 실제로 이곳들은 우리의 일반적인 상식을 뒤엎는 현상들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못 위에 달걀 올리기나 배수구로 빠져나가는 물이 어느 방향으로 도는지 확인하는 일은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 역시 호기심 어린 눈으로 열중하게 만든다. 적도탑과 인근의 적도박물관에서 행해지는 이러한 실험들은 단순히 북반구와 남반구를 구분하는 황색 선보다 더 확연하게 적도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위도 0도, 그것이 주는 독특한 경험은 분명 놀랍다. 하지만 무엇보다 장쾌한 안데스와 그 품 안에서 살아가는 태양의 신 후손들이 갖고 있는 가슴 아픈 역사는 방문자에게 여행의 다양성을 제공한다.

이는 1835년 찰스 다윈이 에콰도르의 갈라파고스에서 깨닫게 된 생물다양성과도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한다. 태양이 주는 축복은 생물 종의 다양성뿐 아니라 그곳을 방문하는 모든 방문자에게 바로 오늘도 선사 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