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르투칼 리스본 신트라 - 마법의 성을 찾아가는 길

반응형

마음의 현을 요동치게 만드는 슬픈 노래 파두의 나라. 세계로 수출되는 독하고 달콤한 포트 와인의 나라. 바스코 다가마의 대항해의 시대를 열어 16세기의 ‘슈퍼파워’였던 나라. [눈먼 자들의 도시]로 눈 뜬 자들을 숙연하게 만든 주제 사라마구의 나라. 그 포르투갈이 품은 마법의 성 신트라.

옛 영광의 흔적들이 한가득

830km에 이르는 해안선을 지닌 포르투갈은 늘 바다를 지켜보고, 바다로부터 영감을 얻고, 바다를 통해 세계로 나아갔다. 수도 리스본에서 북서쪽으로 28km 지점의 작은 도시 신트라에서도 바다는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신트라는 포르투갈이 바다를 통제함으로써 획득한 식민지의 수탈로 이루어진 영광이다. 신트라-카스카이스 자연공원(Parque Natural de Sintra-Cascais) 안에 깃든 신트라는 시인 바이런이 ‘찬란한 에덴’이라고 불렀을 만큼 옛 영광의 흔적들이 가득하다. 바이런의 표현을 빌리자면 ‘다채로운 산과 계곡으로 이루어진 미궁들의 중재자’로서 녹음이 우거진 숲 속에 옛 왕궁인 신트라 성과 노이슈반슈타인성의 모델이 되었다는 페냐성, 아름다운 정원 몬세라테 등 독특한 정취가 가득하다. 타고난 자연환경과 인간이 만든 건축물 사이의 향기로운 조화로 인해 마을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신트라는 초기 이베리아인들의 컬트 예배의 중심지였고, 북아프리카 무어인들의 정착지였으며, 중세에는 수도사들의 은둔처였으며, 19세기에는 유럽의 낭만주의 건축의 교두보였다. 정형을 벗어난 궁궐과 성채, 기괴한 상상력으로 가득한 대저택, 돌이 깔린 좁은 골목과 파스텔 색조의 건물들이 깊고 울창한 숲 곳곳에 숨어 있어 보물찾기 하듯 둘러보기 좋은 마을이다.

무어 성에서 내려다보는 신트라 왕궁의 모습.

상상력을 발동시키는 볼거리들

수도 리스본에서 기차를 타고 45분 남짓 달려오면 신트라 역이다. 신트라-빌라라 불리는 구시가의 알라메다 볼테 도 두쉐(Alameda Volte do Duche) 도로를 따라 10여 분 남짓 남서쪽으로 걸어 내려오면 신트라 왕궁이다. 거대한 원뿔 모양의 흰색 굴뚝 두 개가 우선 눈에 띈다. 8세기 무어인들이 지은 성은 15세기 초에 호아오 1세(Joao I)에 의해, 16세기에는 마누엘 1세(Manuel I)에 의해 현재의 모습으로 증축되었다. 긴 세월에 걸쳐 증축과 개축을 반복해온 만큼 무데하르, 고딕, 르네상스, 마누엘 양식이 혼합되어 있다. 신트라 성은 리스본의 더위로부터 탈출하거나 사냥을 위해 왕실 가족들이 머물던 곳이다. 이 성의 최대 볼거리는 푸른색 장식 타일 아줄레주로 장식된 벽. 포르투갈 왕실의 역사들이 그림으로 아로새겨져 있다. 무기들로 가득 찬 ‘무기의 방’보다는 부리에 ‘영원’이라고 적힌 두루마기를 문 까치로 장식된 ‘까치의 방’이나, 백조로 가득한 ‘백조의 방’, 원뿔형 굴뚝을 품은 부엌 같은 곳이 둘러보기에 마음 편하다.

엉뚱하고 기괴한 상상혁이 발휘된 킨타다레갈레이라의 건물

샘터의 타일 장식

신트라 성을 나와 다시 남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킨타다레갈레이라(Quinta da Regaleira)를 향해 걷는다. 20세기 초반 신마누엘린 스타일로 지어진 빌라와 정원으로 엉뚱하고 기괴한 상상력이 발휘된 곳이다. 이탈리아 출신의 무대 디자이너에 의해 조성된 이곳은 정원을 따라 수로와 연못, 지하 동굴, 터널과 땅굴 같은 장난스러우면서도 음침한 공간이 이어진다. 템플 기사단, 프리메이슨, 연금술 같은 신비주의의 상징들로 가득 찬 공간으로 비명을 지르며 내달리는 공주와 마주칠 것만 같은 원형의 나선계단, 중간계에서 잡혀온 요괴들이 갇혀 있을 것 같은 비밀스런 땅굴 등을 둘러보며 상상력을 발동시켜보자.

발랄한 상상력의 공간들

킨타다레갈레이라의 기괴하고 무거운 상상력을 즐겼다면 이번에는 발랄한 상상력이 발휘된 공간을 찾아 나설 차례. 다시 신트라 궁전 앞으로 돌아와 붐비고 가파른 주요 도로를 피해 차량의 흔적이 뜸한 마레찰 살다나(Rua Marechal Saldanha) 거리를 따라가자. 타일 장식이 예쁜 약수터의 옆길로 진입해 ‘GR11'이라고 적힌 표시를 따라 걸으면 된다. 무어성까지 이어지는 4km 남짓한 길은 신트라의 아름다움을 고즈넉하게 즐기며 걷는 산책로다. 산타 마리아 교회 앞으로 난 길을 따라 뱀처럼 구불구불한 길을 걸어 올라가면 무어인들의 성(Castelo dos Mouros). 해발고도 450m의 산중턱의 성은 7세기 무렵 이슬람 세력 무어인들에 의해 지어졌으나 12세기에 기독교 세력에 의해 점령당하고, 15세기 이후 잊혀져 폐허로 남은 유적지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서늘한 바람에 땀을 씻으며 신트라와 리스본의 전망을 즐기자.

무어인들의 성에서부터 200m 남짓 올라가면 페나 공원(Parque da Pena). 연못과 울창한 나무와 3,000여 종의 이국적인 식물들이 가득한 공원이다. 공원의 정문을 지나면 곧 페냐성(Palacio Nacional da Pena). 부서진 채 방치되어 있던 16세기의 수도원을 페르난도 2세(Fernando II)가 여름철 궁전으로 개축했다. 산꼭대기에 우뚝 솟아 있는 궁은 이슬람·르네상스·마누엘·고딕 양식이 어우러졌다. 이성보다 감성을 추구하는 낭만주의 건축의 특징을 담뿍 담고 있다. 밝은 파스텔 색과 정형성을 벗어난 궁궐의 구조는 백설공주가 일곱 난쟁이들을 데리고 살았을 법한 공간의 느낌을 준다. 궁전의 내부는 마지막 왕비 아멜리아 왕비가 떠난 1910년의 모습대로 남아있다.

깊고 울창한 신트라의 숲 곳곳에 숨어 있는 성과 궁전, 대저택과 정원을 둘러보노라면 그 옛날 이곳의 주인이었던 이들의 탄식소리며 웃음소리가 바람결에 실려 올 것만 같다. 영광의 날들을 추억하며 잠든 숲 속의 미녀는 언제쯤 깨어날 수 있을까.

7세기 무렵 무어인들에 의해 지어진 무어성.

코스 소개
신트라는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에서 북서쪽으로 28km 떨어진 인구 2만 명의 작은 도시다. 이슬람과 기독교 문명, 자연과 건축물의 조화가 빼어난 마을로 울창한 숲에 둘러싸였다. 신트라 왕궁, 킨타다레갈레이라, 무어인들의 성, 페냐성을 걸어서 둘러본다면 한나절이면 족하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킨타 레갈레이라에서 서쪽으로 왕복 7km 지점인 몬세라테 공원까지 걸어보자. 신트라에서 버스를 타고 서쪽으로 20km 남짓 가면 유라시아 대륙의 최서단 로까곶. 이곳의 기념비에는 16세기의 포르투갈 시인 루이스 데 까몽이스의 싯귀 “여기 땅이 끝나고, 바다가 시작된다”가 새겨져 있다.

찾아가는 법
포르투갈까지의 직항편이 없으므로 런던, 파리, 암스테르담 등을 경유해 리스본으로 간다. 리스본의 로시오 역에서 신트라역까지는 기차로 40분 남짓 소요된다.

여행하기 좋은 때
전형적인 해양성 기후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해 1년 내내 여행하기에 불편함이 없다. 단, 8월은 포르투갈 국민들의 일제 피서시기이므로 가급적 피하는 편이 좋다.

여행 Tip
월요일에는 페냐성을 비롯해 문을 닫는 곳이 많다. 월요일을 피하자. 신트라에는 위에 소개된 곳 외에도 볼거리가 많다. 대부분의 여행자들이 당일치기로 리스본에서 다녀가지만 신트라에 머물며 곳곳을 둘러보자. 카푸초스 수도원, 몬세라테 공원, 현대 미술관도, 장난감 박물관도 가볼만 하다. 축구 스타 호나우두의 집도 신트라에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