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기를 머금은 추위가 뼈 속까지 시리게 만드는 독일의 겨울. 베를리너들은 하루에 3분의 2가 넘는 길고 긴 밤을 어디서 보낼까? 이 겨울, 베를린을 찾은 당신에게 추운 날씨도 잊게 해주는 힙한 장소를 추천한다.
1. 발하우스 (Clarchen's BALLHAUS BERLIN)
분위기 좋은 와인바가 밀집되어 있는 August strasse는 거리 전체가 힙하지만 외관만으로도 눈길을 사로잡는 곳이 있다. 발하우스는 낮에는 레스토랑으로, 저녁에는 Bar로 운영되지만 진정한 발하우스의 시작은 밤 9시부터라고 해도 좋다.
외관은 폐건물처럼 으스스해 보이지만 입구로 들어서면 무도회장을 감도는 공기와 음악으로 금세 상기된다. 밤 9시가 되고 디제이의 음악이 들려오면 하나 둘 외투를 벗고 준비해온 구두를 신는 사람들로 발하우스의 분위기도 옷을 갈아입는다.
진지한 표정으로 눈을 감고 춤을 추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얼마나 잘 추는지, 파트너가 누구인지는 상관 없어진다. 요일별로 살사, 탱고, 스윙, 차차, 왈츠 등이 진행되며 9시 이전에는 입장료를 내면 댄스클래스에 참여할 수도 있다. 무도회장은 밤 9시부터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지만 테이블에서 분위기를 즐기는 것만으로도 좋다.
+ 주소 : August strasse 24, 10117 berlin
+ 운영 : 11:00 ~ 마지막 손님이 나갈 때까지
2. 마크트할레노인 (MARKTHALLE 9)
다국적 도시 베를린에서는 독일의 전통음식보다는 전 세계의 길거리 음식을 맛보는 것을 추천한다. 크로이츠베르크에 위치한 마크트할레9에서는 목요일 밤만 되면 전 세계의 길거리 음식을 즐길 수 있는 STREET FOOD THURSDAY 가 열린다.
홀 전체가 스트릿푸드 마켓으로 베를린에 자리를 잡은 전 세계 사람들의 음식과 간단한 와인, 맥주를 즐길 수 있다. 길거리 음식답게 보통 5~8유로 정도, 와인과 맥주는 3유로로 그리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맛볼 수 있으며 입장료도 없다.
마크트할레9의 또다른 매력은 베를린의 다양한 힙스터를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파는 사람도 즐기는 사람도 힙한 활기찬 분위기 속에 있으면 지금이 겨울이라는 것을 잊게 될 것이다.
+ 주소 : Eisenbahn strasse 42,43 10997 berlin
+ 일시 : STREET FOOD THURSDAY 17:00 ~22:00 (평일 11:30 ~ 15:00 브런치 카페/ 금토일 12:00~20:00 마켓)
3. St. Oberholz
다양한 음식점과 Pub이 밤 늦게까지 운영되는 Rosenthaler strasse에서는 베를린의 온도가 조금 올라간다. 저녁 7시만 되면 문을 닫는 베를린의 카페들 사이에서 Rosenthaler strasse에 위치한 카페 오베어홀츠는 늦은 밤까지 잠 못이루는 사람들을 기다린다.
카페 오베어홀츠는 이른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눈치보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노트북을 두드리며 각자의 업무를 보는 사람들로 붐빈다. 커피 맛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 맥주 한잔 시켜놓고 눈치보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 추천한다.
+ 주소 : Rosenthaler Str. 72A, 10119 Berlin, Germany
+ 운영 : 월~목 8:00 ~ 24:00 / 금~토 9:00 ~ 03:00 / 일 09:00 ~ 2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