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만 : 수중 온천... 들어는 봤니?

반응형
 
물 위의 거북이 섬은 인기 있고 목가적인 관광 명소입니다. 그러나 과학자들을 매혹시키는 것은 물 속에 있는 것입니다.

냄새가 먼저 다가왔다.

썩은 계란의 매운 펀치는 우리 배 아래에 과급 해양 온천과 같은 유황 화산 가스를 끊임없이 분출하는 해저 통풍구의 숲이었다는 후각 증거입니다.

우리의 설정이 얼마나 목가적인지를 고려하면 악취는 훨씬 더 놀랍습니다. 숲으로 덮인 화산섬이 가까운 거리에 있는 반면, 우리와 들쭉날쭉한 해안선 사이에는 나머지 섬의 변덕스러운 파란색과 뚜렷하게 대조되는 멋진 청록색 물이 쏟아졌습니다. 바다.

저는 대만의 북동쪽 해안에서 약 12km 떨어진 곳에 약 7,000년 된 대만의 두 활화산 중 하나인 거북이 섬(중국어로 Guishan Dao)을 일주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섬 년에 꽤 젊습니다. 거북이 모양의 실루엣, 포토제닉한 절벽, 군사용 터널 및 근해 돌고래 관찰로 유명한 인기 있는 관광 명소입니다.

그러나 거북이의 머리가 바다에서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섬의 동쪽에 있는 이 옅은 물 패치는 과학자와 Instagrammers를 똑같이 흥분시켰습니다.

은하수라는 별명을 가진 이 바다는 미녀이기도 하고 야수이기도 합니다. 매혹적인 색조는 사진작가들을 매료시키지만, 수면 아래의 물은 뜨겁고 산성이며, pH 값은 세계 해양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가장 낮은 값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과학자들이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부분입니다. 분기공이라고 하는 작은 굴뚝과 같은 수십 개의 열수 통풍구는 해저를 어지럽게 하여 유독 가스와 중금속을 뿜어냅니다. Turtle Island의 통풍구는 해안에 가까울 뿐만 아니라 얕고 대부분이 표면 아래 14m 미만에 놓여 있어 해양 과학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자연 실험실과 같습니다.

광고
 
 

섬의 옅은 물 부분은 열수 분출구가 유독 가스와 중금속을 뿜어내는 곳입니다(제공: TopPhotoImages/Getty Images)

"수중 풍경은 마치 다른 세계에서 온 것 같습니다"라고 킬 대학교의 지구과학 연구소가 주도한 10년 시계열 연구(2009년부터 2018년)의 일환으로 이곳에서 수십 번의 다이빙을 한 마리오 레브라토 박사가 설명했습니다. 독일은 대만 및 중국 연구원과 협력합니다. "중금속이 있고 산성이며 많은 거품과 많은 소음이 섞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온도 변화가 있습니다." 물은 약 100C의 온도에서 통풍구에서 나오지만 주변의 바닷물과 섞이면 빠르게 냉각됩니다. 그는 “특히 분기공에서 나는 소음이 귀가 먹먹해질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덧붙였다. "당신은 대부분의 시간에 위험을 느낍니다."

다음 사항에 관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  과학과 관광이 산호초를 구할 수 있습니까?
•  암에 강한 동물
•  아시아의 특이한 태양열 동력 바다 생물

그러한 적대적인 환경은 생명체가 지구에 처음 출현했을 때의 조건과 유사하다고 믿어집니다. 따라서 은하수에서 생존하기 위해 진화한 동물을 연구하는 것은 35억 년 전 가장 초기의 생명체에 관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Lebrato는 "생명의 기원을 설명할 어떤 것도 반드시 찾을 수는 없지만, 아마도 거북이 섬과 같은 곳과 같은 극한의 조건에서 처음 수백만 년 동안 생명체가 어떻게 진화했는지는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찾아야 할 종류는 어떤 종류의 종이 이곳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지, 다양성이 얼마나 낮은지라고 덧붙였다.

자, 여기 아래에 무엇이 살고 있습니까?

통풍구 바로 옆, 많지 않습니다. 먹이 그물에 대한 전문가로 연구에 참여한 Yiming Wang 박사에 따르면 Xenograpsus testudinatus(특정 유형의 통풍 게)라는 매우 전문화된 게만이 생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황 유체 기둥의 독성 때문에 [활성] 분출구 바로 근처에서 다른 후생동물 [다세포 동물] 생명체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했습니다. 이 게는 동물성 플랑크톤과 물고기와 같은 동물을 먹으며 살아남기 위해 진화했습니다. 이 동물은 분출구 가까이로 표류하여 죽게 될 만큼 불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저를 덮고 있는 찌꺼기와 미생물 층을 먹습니다.

2000년에야 발견된 특수 게를 제외하고는 통풍구 옆에 살 수 있는 개체가 많지 않습니다(Credit: Dr Mario Lebrato).

그들은 또한 "유황 박테리아[유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박테리아]를 식품 공급원으로 활용하는 놀라운 능력을 획득했을 수 있습니다"라고 Wang 박사는 덧붙였습니다. 이 분야의 연구는 2000년에야 발견 된 매우 새로운 종류의 게이기 때문에 이 게가 어떻게 그러한 독성 환경을 견딜 수 있는지는 여전히 미스터리입니다.

그러나 통풍구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다른 문제입니다. 말미잘, 달팽이, 연체 동물 및 무지개 산호가 인근에서 번성합니다. 그리고 은하수 지역을 벗어나면 거북이 섬 주변의 바다는 일본으로 북쪽으로 흐르는 따뜻한 쿠로시오 해류가 운반하는 해양 생물로 가득한 대만에서 가장 풍부한 어장 중 하나입니다. 이 현상금에 대한 증거는 최고의 포식자(돌고래 떼)의 만연입니다. 그들은 섬 여행의 주요 매력이며 실제로 내 여행이 은하수를 떠나 동쪽으로 해안을 가다 보면 거대한 스피너 돌고래 떼가 나타났습니다. 그들의 회색 줄무늬 몸은 뒤틀리고, 어뢰를 쏘고, 활 주위를 공중제비합니다.

Turtle Island의 열수 분출구 주변에 사는 동물을 연구해야 하는 또 다른 긴급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해양 생태계가 급격한 변화, 해양 산성화와 같은 기후 변화 또는 주요 오염으로 인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종류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산 찌꺼기(분쇄된 암석 및 매우 유독할 수 있는 광산의 기타 폐기물)의 투기와 같은 사건. 거북이 섬을 통해 "극한 환경에서 해양 생물이 어떻게 생존하는지 연구할 수 있으며, 이는 바다의 미래를 이해하는 것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Lebrato는 말했습니다.

장기 연구의 후반부에서, 그들의 연구의 전체 과정을 뒤바꿀 일이 일어났습니다. 2016년 대만은 규모 5.8의 지진으로 덜거덕거렸고 몇 주 후에는 5등급 태풍인 네파르탁(Nepartak)이 강타했습니다. 이 쌍둥이 공격은 터틀 아일랜드에 산사태를 촉발했고 잔해가 많은 통풍구를 막았습니다. 해양 온천이 효과적으로 차단된 후, 바닷물의 화학적 조성과 pH가 급격히 변했습니다.

놀랍게도 통풍구 생태계는 놀라울 정도로 잘 대처했습니다. 2019년 논문 에서  설명했듯이 주요 종은 죽지 않았습니다  . "해양 생물은 극단적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납니다."라고 Lebrato가 말했습니다. "우리의 주요 발견은 교란이 아무리 크더라도 생명 ... 및 시스템 전체가 2년 후에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극단적인 이벤트에도 불구하고 해양 시스템의 탄력성을 나타냅니다."

과학자들은 해양 생태계가 급격한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이 적대적인 환경을 연구해 왔습니다(제공: Mario Lebrato 박사)

그러나 모든 종들이 똑같이 회복력이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게 수는 감소한 반면 달팽이와 연체동물은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학자들이 영양을 위해 유황 박테리아로 식단을 보충해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통풍 게와 같은 전문 종은 음식 공급원에 대해 덜 까다로운 일반 종보다 더 취약하다고 Wang은 설명했습니다 . 태풍과 지진은 통풍구 종에 대한 먹이 찾기 전략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그녀의 연구에 따르면 통풍구 생태계가 지진-태풍 재난에서 살아남았지만, 더 유연한 종은 결국 훨씬 더 잘 대처하게 되었고, 따라서 재앙적인 사건 후에 항상 승자와 패자가 있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017.01.07 - [아시아/타이완] - 대만 타이베이 : 크리스마스 여행지? 오사카·태국보다 타이베이

 

대만 타이베이 : 크리스마스 여행지? 오사카·태국보다 타이베이

주말은 늘 소중하지만 이번 주말은 특별하기까지 하다. 바로 크리스마스이기 때문이다. 토요일은 크리스마스 이브이고 일요일을 크리스마스임을 기억한다면 그냥 지나치기 어렵다. 이 시간을

travelbible.tistory.com

 

이곳을 찾는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바다 밑에서 벌어지는 매혹적인 삶의 투쟁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대신 돌고래를 좋아하며 놀라운 파란색의 은하수나 카라멜과 회색 줄무늬 절벽의 사진을 찍습니다. 대만은 1970년대 계엄 기간 동안 23년간 섬을 폐쇄하고 터널을 건설하고 망루와 전망대를 건설해 오늘날까지 남아 있으며, 섬의 섬세한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당일치기 여행자(섬의 섬세한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1박은 금지)가 출동한다. 군사 시설, 버려진 어촌을 여행하고 숲속 산책을 즐기십시오.

내 배가 본토로 돌아오는 동안 비의 장막이 내리며 거북이 섬의 윤곽이 안개 속으로 합쳐지기 시작하여 파도 아래 숨겨진 삶의 비밀과 함께 너무 사라질 때까지 안개 속으로 합류했습니다.

Geological Marvels 는 자연 현상 이면의 매혹적인 이야기를 밝히고 지구에 대한 자연 현상의 중요성을 폭로하는 BBC 여행 시리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