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스페인

스페인 그라나다 : 물이 중력을 거스르는 스페인의 도시

반응형

2016.05.20 - [유럽/스페인] - 스페인 그라나다 : 역사와 시를 좋아하는 여행자에겐 숭배의 대상 알람브라

 

스페인 그라나다 : 역사와 시를 좋아하는 여행자에겐 숭배의 대상 알람브라

이미지 크게보기 스페인 그라나다에 있는 알람브라 궁전을 정원 헤네랄리페에서 바라봤다. 십자가가 서있는 산타 마리아 성당(왼편) 옆으로 15세기까지 그라나다를 지배했던 아랍 왕조의 나사

travelbible.tistory.com

그라나다의 유명한 알함브라 궁전에서 1,000년 된 수력학의 위업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엔지니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물은 그라나다의 화려하고 호화로운 알람브라 , 무어 건축의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예 중 하나인 13세기 궁전 같은 복합 단지의 모든 곳에 있습니다. 건물을 식히는 채널로 흐릅니다. 웅장한 방과 매력적인 안뜰의 분수에서 분출; 특정 각도에서 장엄한 아치형 출입구를 완벽하게 구성하는 방식으로 스프레이합니다. 같은 복잡한 시스템이 옆집의 옛 여름 궁전인 헤네랄리페 의 유명한 정원에 색을 더합니다 .

당시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수력 네트워크 중 하나였으며 중력을 무시하고 거의 1km 아래의 강에서 물을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1,000년의 역사를 지닌 업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엔지니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유네스코의 국제 수문학 프로그램 은 문명의 물 역사에서 중요한 순간에 대한 에세이에서 "현대 물 기술은 [이러한] 물 정원과 목욕탕의 유산에 빚을 ​​지고 있습니다. " 한때는 부유하고 권력 있는 사람들만 즐겼지만 오늘날에는 욕실과 개인 정원을 저렴하고 실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주요 도시는 강둑, 호수 기슭, 바다 해안선에 싹을 틔웠습니다. 이것은 Darro 강과 Genil 강을 따라 발전하여 스페인의 자치 공동체인 안달루시아가 될 위대한 그라나다 왕국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거의 800년 동안 이 지역과 스페인의 다른 지역을 지배한 이슬람 통치자들에게 물은 생존뿐만 ​​아니라 종교적, 미적 목적을 위해서도 사회에서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이슬람에서 물은 생명의 근원이며 순결의 상징이며 몸과 영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헤네랄리페.

안달루시아 도시의 거리에는 세라믹 타일로 장식된 공공 분수대가 많았습니다. 그들은 목욕을 위해 모스크 옆에 설치되거나 여행자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성문 근처에 설치되었습니다. 집에서도 물이 화두였다. Díaz는 "안달루시아의 안뜰에는 수영장, 분수, 분지 등 아무리 겸손하더라도 중앙에 물 특징이 없는 경우가 드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물은 또한 알람브라의 본질인 알함브라의 존재를 위한 기본 요소의 일부입니다."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역사가들은 알함브라가 9세기에 이슬람으로 개종한 기독교인과 이슬람교도 사이의 전쟁 중에 Sawwar ben Hamdun이라는 사람에 의해 요새로 지정되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엔지니어들은 1230년부터 1492년 스페인 가톨릭의 정복까지 통치할 나스리드 왕조의 첫 번째 왕인 무함마드 1세가 13세기에 도착할 때까지 840m의 높은 위치에 있는 알람브라의 문제를 극복했습니다. 높은 Sabika Hill을 건설하고 신선한 흐르는 물에 접근할 수 있는 거주 가능한 26에이커의 팔라틴 도시로 탈바꿈했습니다.

방문객들은 오늘날에도 파티오 드 라 아세키아(Patio de la Acequia)에서 아세키아 레알(Acequia Real)의 일부를 볼 수 있습니다. (제공: amoklv/게티 이미지)

초기 무어인들은 지중해와 이베리아 반도를 통해 확장하는 동안 페르시아인과 로마인에게서 배운 관개 기술을 기반으로 수세기 동안 주변 지역에서 간단한 아세키아 또는 작은 운하를 사용했지만, 나스리드의 위대한 혁신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가장 가까운 강에서 6km 떨어진 곳에서 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한 다음 안뜰, 정원 및 목욕탕이 있는 정교한 복합 단지까지 오르막길로 올라갑니다.

Díaz가 설명했듯이 "모든 것이 Nasrid가 Sabika의 붉은 언덕에 물을 가져와 거주 가능하게 만든 최초의 사람임을 나타냅니다."

혁신의 핵심은 Darro 강에서 끌어온 6km의 운하인 Acequia Real이었습니다. azud 또는 댐은 강의 흐름을 상류로 돌리기 위해 건설 되었으며 강의 힘은 물을 더 작은 수로로 분배하기 전에 산허리를 따라 운반했습니다. Waterwheels 또는 na'ura 는 물을 다른 수준으로 올리기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것은 큰 웅덩이, 수조 및 완벽하게 엮인 네트워크의 다수의 파이프로 구성된 복잡한 수력 구조를 통과하여 수로를 통해 헤네랄리페 정원과 알함브라 궁전 자체로 운송되었습니다.

방문객들은 오늘날에도 헤네랄리페의 파티오 드 라 아세키아(Patio de la Acequia)에서 아세키아 레알의 일부를 볼 수 있습니다. 지난 3월 바르셀로나에서 방문한 관광객 크리스타 티메우스(Krista Timeus)는 "흐르는 물이 알람브라 궁전에 마법 같은 느낌을 준다"고 말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광경은 안뜰의 긴 웅덩이에 비친 궁전과 하늘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투어 가이드는 Nasrid에게 궁전의 중심 주제로 물을 갖는 것이 지위와 풍요로움의 중요한 상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건축의 중심적인 요소라는 것이 이해가 갑니다. 없는 곳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궁전 도시의 관개 시스템이 확장되었습니다. 더 많은 물레방아와 알베르카 (큰 웅덩이)가 건설되었으며 빗물을 모으기 위해 수조가 추가되었습니다. 나중에 Acequia Tercio라고 하는 또 다른 수로가 Acequia Real에서 갈라져 물이 더 높아져 헤네랄리페 위의 과수원에 관개되었습니다.

The Fountain of the Lions는 12마리의 신화적인 흰색 사자가 떠받치고 있는 커다란 접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공: EunikaSopotnicka/게티 이미지)

Alhambra의 상수도의 가장 영리한 예 중 하나는 Palacio de los Leones 에 있습니다. 크고 고요한 안뜰 중앙에 있는 라이온스 분수(Fountain of the Lions)는 화려하게 조각된 기둥으로 둘러싸인 흰색 대리석으로 빛나고 있습니다. 분수는 12마리의 신화적인 흰색 사자가 떠받치고 있는 커다란 접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짐승은 입에서 물을 뿜어내고, 4개의 낙원의 강을 나타내는 안뜰의 대리석 바닥에 4개의 수로를 공급한 다음, 궁전 전체를 뛰어다니며 방을 식힙니다.

Díaz는 분수를 시스템 전체의 전형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사자의 분수는 기술 전통에 대한 지식, 알함브라를 건설할 수 있었던 수세기에 걸친 연구 및 건설적인 경험의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Acequia Real이 수세기에 걸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추가되는 동안 이 지역의 다른 acequia는 20세기에 파손 상태가 되어 작동을 멈췄습니다. 이것은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아세키아인 11세기 Aynadamar 수로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눈물의 샘"을 의미하는 이 지역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지위 의 일부인 그라나다의 중세 알바이신 지역 개발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

올해는 중세 역사와 고대 관개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그라나다 대학의 호세 마리아 마르틴 시반토스 교수와 아구아 그라나다 재단 (환경 보전 및 지속 가능한 개발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이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Aynadamar 수로를 복원하여 무어인의 관개 유산을 이어갑니다.

복잡한 시스템은 알함브라 옆에 있는 옛 여름 궁전인 헤네랄리페의 유명한 정원에 색을 더합니다. (제공: Juana Mari Moya/게티 이미지)

오늘날에도 우리의 모든 현대 기술로 이러한 고대 수계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이 여전히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Civantos가 설명했듯이 "작업은 원래 레이아웃과 그 유산을 존중하고 수로와 환경을 복원하는 전통적인 관습에 따라 수행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알함브라 궁전 너머에도 영향을 미치기를 바랍니다. Fundación Agua Granada의 전무 이사인 Sebastián Pérez Ortiz는 물이 반건조 생태계가 있는 지역에 관개할 것이며 Aynadamar는 토착 식물과 많은 동물의 서식지 개발을 위한 생태학적 통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식과 환경적 이점에 대한 이러한 잠재력은 국제수력환경공학 및 연구 협회의 과학자들이 올해 그라나다에서 세계 대회 를 개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 이 대회의 과학자들은 고대 관개 시스템과 관련 생태계뿐만 아니라 알람브라의 정교한 수력 시스템을 연구하여 오늘날 배울 수 있는 것을 확인할 것입니다.

Civantos는 "무어인의 독창적인 기술은 혁신과 기술이 보전과 상충할 필요가 없고 지속 가능성과도 상충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줍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관개 시스템은 우리의 많은 문화 경관이 의존하는 광대한 생태계를 제공합니다."

Ancient Engineering Marvels 는 전 세계의 과거 문명과 문화가 지은 독특한 건축 아이디어나 독창적인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은 BBC 여행 시리즈입니다.

2019.02.26 - [유럽/스페인] - 스페인 : 뜨거운 그 곳! 나에게 속삭였다. 오라!

 

스페인 : 뜨거운 그 곳! 나에게 속삭였다. 오라!

스페인 바르셀로나 퀴즈 하나. 이 나라, 거대하지만 섬세하다. 순례길에는 종교적인 경건함이 있다. 이비사 해변에는 거추장스러운 옷을 벗어 던지고 날것 그대로의 나를 찾아가는 진지함이 있

travelbib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