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탈리아

이탈리아 : 이탈리아 사람들의 삶의 진수를 찾아 떠난다 '피에몬테' 기행

반응형

무릇 어느 한 지역을 여행하다보면 고정관념이 깨지기도 한다. 이탈리아 북부 피에몬테 지역도 그런 곳 중 하나이다. 

 흔히들 '이탈리아' 하면 거대 고대 도시 유적과 프레스코 벽화, 고색창연한 교회 등이 잔상으로 떠올려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는 이탈리아의 전부가 아니다.

연중 알프스의 만년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고, 차가운 빙하수가 모여든 호수에는 동화 같은 풍광이 펼쳐진다. 내륙으로 파고들면 광활한 구릉지대에 와이너
리가 이어지고, 신선한 치즈를 생산하는 소떼가 초지를 뛰논다.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 펼쳐지는 이탈리아의 또 다른 속내이다.

 피에몬테의 자연 속에서는 미식의 본향, 이탈리아의 저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멋과 맛이 한껏 담겨 있다. 이른바 '라 돌체 비타', 한가롭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만끽할 수 있는 '달콤한 인생'의 터전. 그곳이 바로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역이다.

< 피에몬테(이탈리아)=글ㆍ사진 김형우 기자 hwkim@sportschosun.com>

만년설-호수-와이너리-목장…'동화의 나라'에 빠지다
역사-동계올림픽-영화의 도시 토리노, 자동차-와인-문화관광산업 한눈에
 

◇피에몬테의 걸작품, 알프스 산자락 아래 스트레사 지역 마조레 호수위에 떠 있는 작은 섬 벨라에는 그야말로 그림같은 캐슬이 자리하고 있다. 섬 전체가 하나의 예술품. 마치 수반위의 꽃꽂이 작품처럼 걸작이 세워져 있다.
 < 피에몬테의 네이쳐& 섬씽>

  여행하기 좋은 때가 왔다. 해외여행도 마찬가지다. 특히 중남부 유럽의 경우 여름철은 살인적 더위가 이어져 지금 부터가 떠나기 적당한 시기다.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찾기 좋을 만한 명소가 있다. 이탈리아 북부 피에몬테 지역이 바로 그곳이다. 알프스산맥 자락에 위치한 피에몬테는 산과 호수가 빚어내는 빼어난 절경에 이탈리아 명품와인과 토속 별미를 맛볼 수 있는 미식기행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우리와 자연적 환경이 비슷해 봄이면 양귀비와 민들레, 라벤다가 뒤덮이고 가을이면 와이너리에 알록달록 가을빛깔이 내려 앉아 화사하고도 은은한 매력을 발산한다.

  겨울 휴양지로도 모자람이 없다. 동계올림픽(2006년 토리노)을 치른 피에몬테 지역은 다양한 스키 슬로프를 지녀 스키마니아들의 천국으로도 불린다.

 
 ◆토리노& 사보이왕궁

  피에몬테의 중심도시 토리노는 역사의 향취가 물씬 배어나는 곳이다. 로마처럼 번성하지는 못했지만 18세기 사보이왕국의 수도로 도심 곳곳에 고풍스런 건물과 궁전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토리노는 '토리노동계올림픽'이 열리기 전까지는 관광산업의 비중이 그다지 크지 않았다. 피아트 자동차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세계적 자동차 공업도시의 명성에 덧붙여 이탈리아 북부 문화관광산업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프랑스 인접 도시로, 이탈리아 영화보급의 중심지 역할도 하고 있다. 해마다 늦은 가을이면 국제영화제가 열린다. 영화의 도시답게 '시네마뮤지엄'은 토리노의 랜드마크격으로 문화 중심지로도 통한다.

  토리노 여행의 시작은 센트럴 광장에서 출발한다. 광장에 있는 사보이왕국의 궁전에 들어선 박물관을 둘러보고 2층 시티투어버스에 오르는 게 일반적이다. 토리노는 유럽의 오래된 도시가 그렇듯 도시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박물관처럼 옛 건물이 잘 보존돼 있다. 17,18,19세기 빌라지역이 물 흐르듯 연결돼 있는가 하면 신구 건축물의 조화도 돋보인다. 1시간 남짓 시티투어버스투어를 마치고 다운타운의 커피숍을 찾아 토리노의 명물, 초콜릿을 섞은 코코아커피 '비체린' 한 잔을 마시면 토리노의 향취에 더 진하게 빠져 들 수 있다.

  토리노의 중심으로는 포 강이 흐른다. 강변에 바와 커피숍이 들어 서 있는 등 시민들의 휴식공간이다. 포 강은 규모가 파리의 세느강과 흡사하다. 이곳에도 유람선이 운행되고 있는데, 시설은 세느강의 것만 못하다.

  흔히 이탈리아 여행을 떠날때 쇼핑은 밀라노, 볼거리는 나폴리, 이색체험은 베니스, 미식과 와인은 토리노를 들먹인다. 토리노는 미식의 중심지 답게 이털리아 음식을 한 곳에서 섭렵할 수 있는 이색 공간도 갖추고 있다. 토탈미식공간 'EATALLY'가 그곳으로 식재료와 음식, 와인을 한꺼번에 쇼핑하며 맛볼 수 있다.

  토리노의 또다른 명물은 링고토. 옛 피아트자동차공장을 리노베이션해 문화공간으로 거듭난 곳이다. 옥상위 둥그런 공모양의 버블 피아노 연주장, 쇼핑몰, 르메르디앙호텔, 레스토랑 등이 입주해 있고, 옥상에는 드라이빙테스트를 했던 스피드웨이도 고스란히 남아 있다.

  이탈리아의 통일을 이룬 사보이 왕가의 로얄 레지던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돼 있다. 토리노 인근 곳곳에 자리한 궁전 중 라코니지성은 사보이왕가의 취향을 생생히 엿볼 수 있다. 라코니지성은 우선 규모부터가 웅장하다. 180ha의 부지에 길이만도 3km에 이른다. 18세기 건축가 루이스 빅터가 만들었는데, 사보이왕가가 사냥을 좋아해 로비에는 각종 동물 형상의 부조가 세워져 있다.

  궁전은 하나의 거대한 갤러리이다. 3000여 점의 그림과 초상화가 걸려 있는가 하면, 시계 수집이 취미였던 한 여왕의 시계컬렉션도 볼만하다. 또 사진작가인 엘레나 몬테네그로 여왕의 19~20세기 사진물도 함께 전시돼 있다.

  왕궁 인근에는 보태니컬가든으로 꾸며진 조류센터가 있다. 두루미, 황새, 오리, 원앙 등 다양한 조류 무리가 초화류 속에 파묻혀 있다.


 ◆'라 돌체 비타' 중세도시 살루쪼 & 트레킹 명소 '발마보브스'

 ▶살루쪼

  피에몬테 지역중에서도 '라 돌체 비타', 한가롭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중세도시가 잘 보존된 살루쪼와 그 광장이다. 토리노 남쪽, 슬로시티 브라 인근에 자리한 살루쪼는 삶의 격을 한차원 높일 수 있는 공간으로 정평이 나있다.

  고풍스럽고 안락한 집에서 자고 일어나 조용한 문화유적의 도시를 산책하다 쇼핑을 하고, 커피 한 잔의 여유와 음악, 공연 등 문화생활을 즐긴다. 바로 살루쪼에서 가능한 생횔 패턴이다.

  살루쪼 광장에서 모닝커피를 마셨다. 콧수염이 멋진 노년의 신사부터, 유모차를 끌고 나온 미시주부 까지. 이른 아침 살루쪼 광장은 진한 커피향훈 속에서 느긋하게 시작됐다. 고풍스런 건축물을 구경하다 시선을 멀리 돌리니 만년설을 이고 있는 알프스 산자락이 눈에 들어 온다. 어디에서 많이 본 듯한 그림, 영화사 파라마운트를 소개하는 배경 화면의 산이 바로 살루쪼 인근의 알프스산자락이다.

  중세도시 살루쪼는 프랑스로 넘어가는 전략 요충지였다. 중세 고딕스타일의 건물에 바로크 스타일을 도입해, 독특하고도 아름다운 건축양식을 일궈놓았다. 특히 이 지역은 수공예와 목공예가 발달해 세계 최고급 하프 생산지로도 통한다.


◇발마 보브스의 '스톤 하우스'

 ▶ 이탈리아식 올레길 '발마보브스'




우리의 올레길, 둘레길과도 같은 곳이다. 발마 보브스는 정감넘치는 트레킹의 명소다. 이탈리아는 유럽이면서도 풍광도 우리와 비슷한 게 많다. 더불어 사는 사람들조차도 순박하다. 이국적 건물만 빼면 영낙없이 우리네 고향마을 같다. 작은 오토바이를 타고 이방인을 따라 나서는 순박한 아이들의 모습도 정감 있다. 사진 한 방에 이내 마음을 연 아이들은 연신 묘기를 선보이며 친근감을 표한다.


 

마을을 지나 뒷산에 오르는 5km 남짓 트레킹 코스는 점판암 지붕에 크렘베리꽃, 익모초, 석류, 산딸기 등 이탈리아 농촌의 풍광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주인 떠난 빈집 벽에 걸린 농기구며, 낡은 구두, 자전거 등이 1950년대 이전의 유럽 농촌 풍광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영화 속에서나 만나 봄직 할 느릿한 전경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이 길은 '다빈치 투어 코스'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이곳에서 돌을 구해다가 조각작품 만들었기 때문이다. 트레킹의 종착지에는 이곳의 명물, 19세기에 지은 돌집이 있다. 거대한 바위 밑에 돌을 주워 집을 짓고 살았다.
 



◇마조레 호수
 ◆'마조레 호수'에 떠 있는 그림 같은 섬 '벨라'

알프스 산자락 아래 스트레사 지역에는 멋진 경관의 호수가 있다. 마조레 호수가 그것으로 호수 속의 섬투어는 최고 인기 관광 코스다.

호수 위에 떠 있는 작은 섬에는 그야말로 그림같은 캐슬이 자리하고 있다. 섬 전체가 하나의 예술품. 마치 수반위의 꽃꽂이 작품처럼 걸작이 세워져 있다. 가장 대표적인 섬이 '이솔라 벨라'. 벨라 섬이다. 뭍에서 유람선으로 10분 정도면 닿는다. 

섬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건축 작품인 보로메오가문 소유의 여름 별장으로, 17세기에 세워졌다. 바로크양식의 궁전은 럭셔리 룸을 비롯해 외부에는 층마다 다른 레벨의 식물군을 식재해 이탈리아식 가든을 가꿔놓았다. 70년에 걸쳐 완성했다는 건물은 각기 다른 대리석 조각으로 궁전바닥을 장식한 일명 '베니시안 테라쪼' 양식의 모자이크가 특징이다. 

섬 윗부분에 조성된 가든은 그리스신화를 재현해놓은 듯한 조각상으로 빼곡하다. 삼지창을 든 포세이돈을 비롯해 하체는 말, 상반신은 사람인 켄타우로스, 일각수를 지닌 유니콘, 제우스신과 주피터 등 다양하다. 

이밖에도 마조레 호수에는 어부들의 섬 '페스카토리'가 또다른 명물로 자리하고 있다. 물고기처럼 섬이 길쭉한 모양인데, 중심 폭이 100m 길이가 300m에 불과한 작은 섬이다. 6명의 어부가 멸치만한 물고기 트라우트 페르치고를 잡고 있다. '어부의 섬'이라 생선이 많아서 일까. 이 곳은 사람보다 고양이가 더 많다. 섬을 나와 스키장 곤돌라를 타고 '모테로나산' 정상에 오르면 알프스의 준봉들을 감상할 수 있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피콜로 라고'의 주방.
 ◆피에몬테 미식기행

이탈리아 농촌은 풍요의 땅이다. 너른 경작지에 좋은 기후와 강렬한 태양, 그런 천혜의 자연에서 풍요로운 소출이 이뤄진다. 그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열심히, 맛있게 먹는 '미식가 국민'이 배후에 있다는 것. 이게 바로 이탈리아의 또다른 저력이 아닐까 싶다. 

피에몬테는 너른 평원에서 소를 많이 사육해 치즈와 고기를 활용한 음식이 발달해 있다. 또 크림,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도 유명하다. 특히 이 지역은 겨울이 길어 주민들이 단 초콜릿을 많이 먹는다. 뿐만 아니라 알프스 산자락 아래에는 물이 풍부해 쌀도 많이 재배한다. 때문에 리조또도 발달했다.

피에몬테 음식의 맛을 내는 기본 식재료가 있다. 엔초비, 마늘, 올리브오일이다. 우리가 김치 등을 담그며 마늘, 멸치젓을 즐겨 먹듯, 이탈리아 피에몬테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한 식습관을 지녔다. 

피에몬테 음식의 특징은 크림, 치즈, 고기가 듬뿍 들어간 대신 전반적으로 짠 편이다. 스파게띠, 아뇨로또도 짜다. 그 이유를 알아봤더니 오랜 관습에서 비롯됐다. 중세에는 소금이 비쌌다. 때문에 소금의 소비는 부의 상징이기도 했다. 사람들은 다투어 짜게 먹었다. 지금도 그 전통이 남아 습관처럼 굳었다는 게 이탈리아 요리 전문가의 설명이다. 

이탈리아 음식은 프랑스 것에 비해 격식과 데코레이션이 많지 않다. 대신 신선한 신토불이 식재료를 바탕으로 맛을 내는 건강식에 가깝다. 피에몬테 음식이 이 기준에 충실한 편이다. 

전형적인 토리노 브레드로 롱스틱 타입의 '그라니시', 매운 것은 아니지만 마치 우리의 떡볶이를 연상케 하는 쫄깃한 파스타 '료키'. 소고기편육에 참치소스를 곁들인 '비켈로 또나또', 소고기 육회에 해당하는 '바투타' 등 맛난 별미가 즐비하다. 

이른바 세계 고급 레스토랑의 상징격인 미슐랭 스타. 이탈리아에서도 피에몬테 지역에 가장 많다. 피에몬테의 대표급 미슐랭스타 레스토랑으로는 '피콜로 라고'를 들 수 있다. 풍광좋은 스트레사지역 호반에 자리한 미슐랭 2스타 레스토랑이다. 주방 셰프 중에는 일본인도 있는데, 전체 요리에 일본식을 접맥, 덴뿌라와 딸기소스 등 퓨전 스타일의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마조레 호반에 자리한 명품 호텔 '그랜드 호텔 마제스틱'도 피에몬테 요리의 진수를 선보인다. 연중 4~10월에만 문을 여는 호텔의 셰프는 일본인 가쪼다카 마루모토 씨. 히로시마 출신의 그는 전채로 송어 타르타르, 토마토와 앤초비소스를 곁들인 리조또 '카나롤리'를 선보이는데, 이 지역 굵은 입자의 쌀을 써서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피에몬테는 와인도 유명하다. 바롤로, 바르바레스코 등 유명 와인브랜드도 이곳 상품이다.


◇리조또
그랜드 호텔 마제스틱(메이제스틱)

마조레 호반에 자리한 명품 호텔 '그랜드 호텔 마제스틱'도 피에몬테 요리의 진수를 선보인다. 연중 4~10월에만 문을 여는 호텔의 셰프는 일본인 가쪼다카 마루모토 씨. 히로시마출신의 그는 전채로 송어 타르타르, 토마토와 앤초비소스를 곁들인 리조또 '카나롤리'를 선보이는데, 이 지역 굵은 입자의 쌀을 써서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피에몬테는 와인도 유명하다. 바롤로, 바르바레스코 등 유명 와인브랜드가 이곳에 몰려 있다.


◇에스프레소 커피


◇그라니시와 브레드

◆여행메모

 ▶가는길=인천공항에서 밀라노 말펜사공항까지 11시간 30분 소요. 알이탈리아항공이 대한항공과 코드셰어 주 3회(수-금-일요일) 운항.

 말펜사공항에서 토리노까지는 자동차로 2시간이 걸린다. 밀라노~토리노간 고속열차는 1시간 소요. 일반 열차는 1시간 55분 소요.

 ▶여행정보=이탈리아 관광청 한국사무소(www.enit.or.kr), 이탈리아 정부관광청(www.italiantourism.com), 피에몬테 주 관광부(www.centro estero.org)
토리노관광청(www.turismotorino.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