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여행자 보험

여행자보험 : 이것만은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 배낭돌이 입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안전 여행에 있어 필요한 여행자 보험. 휴대품 파손은 물론 질병에 의한 병원비, 심지어 타인에게 끼친 피해까지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인 여행자 보험. ' 배낭돌이의 알면 득이 되는 여행 정보' 시리즈 8편으로 여행자 보험은 무엇인지 여행자 보험 가입 시 유의 사항까지 여행자보험 가입 팁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Information

여행자 보험

안전 여행을 위한 필수 보험

여행자 보험. 말 그대로 국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자들이 미리 가입함으로써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상해, 질병, 도난, 파손, 재산피해)를 보장받는 보험입니다. 소멸성 보험인 여행자보험은 여행 기간에 따라 가입 및 보장 받을 수 있는데요 여행 중 문제가 발생하면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보험금 청구를 하면 가입 상품에 따라 보험금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자 보험 가입에 있어 꼭 기억해야 할 한 가지. 여행자 보험은 가입 상품에 따라 금액과 보상 범위, 보상 한도가 달라집니다. 그러한 이유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몇 가지를 기억하고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HOW

나에게 맞는 여행자보험

가격보다는 보장 범위를 확인해야

즐거운 여행의 시작은 여행자 보험 가입부터

여행자 보험은 여행 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보상합니다. 그러나 보험 상품에 따라 가격은 물론 보장 범위가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무료로 가입해주는 여행자보험은 무료인 만큼 보장 범위는 물론 한도는 높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보험이 가장 좋은 보험일까요? 여행자 보험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격보다는 보장 범위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여행 지역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비용도 절약하면서 좋은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무엇을 보상 받을 수 있을까?

보장 범위 확인은 필수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여행 중 사고.

여행자 보험을 판매하는 보험사와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거의 모든 여행자 보험은 아래 6가지를 보장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사망과 상해와 질병 의료비 보장 범위가 차이가 있는데요, 사망에서부터 상해, 질병에 관련된 의료비를 보장하는 담보가 세부적으로 구분돼 담보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나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상해. 질병 담보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여행자 보험 주요 보장 범위
1. 상해보장 | 사망보상, 휴우 장해, 입원, 통원, 처방조제(약)
2. 질병보장 | 사망보상, 입원, 통원
3. 배상책임 | 여행 중 사고로 상대의 신체 장해 또는 재물에 손해를 입힌 경우
4. 휴대품손해 | 여행 중 피보험자의 휴대품에 손해를 입은 경우 (분실 제외)
5. 특별비용 | 항공기 조난, 사고에 따른 
6. 항공납치 | 항공기 납치로 인한 피해

STEP 02

얼마를 보상 받을 수 있을까?

보상 금액 한도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료

보상한도에 따라 달라지는 요금. 

보장 범위도 중요하지만 만약에 사고가 생길 경우 어느 한도까지 보장하는지 보장 한도를 살펴봐야 합니다. 무료로 제공되거나 가격이 저렴한 보험의 경우 보장 범위도 작지만, 한도가 낮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보장 한도는 높이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한도가 높은 만큼 가입 금액은 높아집니다. 방문하고자 하는 국가의 의료 수준을 살펴보고, 자신의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보장 한도를 살펴보고 조정하세요.

보장한도 비교 (한도가 높을수록 보험료는 증가)
사망 및 후유장애 : 상해 - 5천 만원/1억/2억/ 3억, 질병 1천 만원/5천 만원/ 1억/ 2억
해외발생의료비 : 5백 만원/ 1천 만원/ 5천 만원/ 1억/ 2억
국내발생입원비 : 5백 만원/ 1천 만원/ 5천 만원/ 1억/ 2억
외래통원비 : 20만원/ 25만원
외래약제조 : 5만 원
배상 책임 : 5 백 만원/ 1천 만원 /  2천 만원
휴대품손해 : 20만원/30만원/50만원/100만원
* 면책금액(자기부담금) 확인 필수

STEP 03

휴대품 보상 주의하세요

품목 당 보상 한도가 정해져 있어.

보조가방을 도난 당했던 인도네시아 한 기차역. 보험이 없었다면...

여행 중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휴대품 분실과 파손. 여행자 보험에서는 휴대품 손해에 대해 최소 2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보상 한도를 지원하는데요, 신용카드 항공권, 여권 등 손해 배상에서 제외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물품 전액을 보상하는 것이 아닌 한 품목당 최대 20만 원을 보상한도로 규정하고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휴대품의 경우 도난 및 파손 위험이 많은 만큼 적은 한도보다는 높은 보장 한도를 추천하며, 보험사마다 규정한 휴대품 손해 보상 청구에 필요한 서류 등을 미리 확인하시고 출발하세요..

Tip 04

여행자 보험 가입 시기

공항 가는 길에 다쳐도 보상 가능해.

싱가포르 응급실에서 발급받은 여행자 보험 청구용 서류. 귀국 후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전액을 받을 수 있었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여행자가 놓치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여행자 보험 가입 기간 및 시기. 여행자 보험은 집에서 출발해 공항 또는 여행지로 가는 도중에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최소 여행을 떠나기 하루 전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기간은 여행이 시작되는 날 집에서 출발하는 시간으로 정하고, 기간이 끝나는 날은 여행에서 돌아와 집에 도착하는 예상 시간을 작성하면 이동 중 생길 수 있는 만약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기억 하실 것은 기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비용은 증가하니 참고하세요.

Tip 05

맞춤형 여행자 보험

미리 준비하면 높은 보장과 저렴한 가격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을 통해 나만의 여행자 보험을 설계하는 화면

여행자 보험은 공항은 물론 전화, 온라인 등 다양한 루트로 쉽고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보험인 다이렉트 보험의 경우 각 보장 범위당 한도 금액을 본인이 직접 설정할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여행자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보험을 비교해주는 사이트, 쉽고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등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에게 맞는 여행자 보험을 가입 할 수 있으니 가격이 비싸고 상품이 정해진 공항 보험사보다는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

맺음말

여행자에게 생길 수 있는 만약을 예방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여행자 보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고 가입하는 여행자 보험은 만일에 생길 수 있는 금전적 손해를 방지할 수 있는 쉬운 방법입니다. 적은 비용으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여행자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마지막으로 보험사마다 보장을 받기 위한 절차가 있습니다. 여행자보험에 가입했다면 보상 청구에 대한 방법은 반드시 숙지하고 출발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 준비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