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여행자 보험

여행자보험 : 꿀 팁 4가지!!

반응형

여행자 보험가입시 알짜팁 4가지!

여행자.jpg

해외여행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달라지고 해외여행객 수가 증가하면서 해외에서 우리나라 여행객이 각종 범죄나 사고 등으로 피해를 입는 사례 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많은 전문가들이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은 여행자보험을 가입하고 떠나길 권유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은 여행자 보험의 중요성에 대해 알지 못하거나 다양한 여행자 보험 상품으로 인한 혼란 때문에 그냥 대충 여행사에서 가입한 여행자보험을 믿고 여행을 떠나고 있는데요. 오늘 라이나생명에서는 해외여행객들이 꼭 참고해야 할 여행자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여행자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불과 십수년 전만 하더라도 해외여행은 특수한 경우, 혹은 유명인들이 하는 것처럼 여겨지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경기 불황에도 지난해 우리 국민이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 사용액은 사상 최대치인 122억 달러이고 올해 설 연휴 기간 동안 해외로 여행을 떠난 여행객이 38만여 명을 기록할 정도로 더이상 해외여행은 어려운 것이 아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처럼 해외여행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달라지고 해외여행객 수..
blog.lina.co.kr
본문으로 이동


1. 여행자보험 관련 알짜 TIP 소개!


여행1.jpg

- 여행자보험은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면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행 목적지와 기간, 보험사마다 여행자보험은 다르기 마련이지만 대부분 여행자보험은 보험료가 작게는 몇 천 원부터 크게는 5만 원 안팎을 넘기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미루다가 당일이 돼서야 공항 내 보험 창구에서 가입하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미리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면 20%가량 저렴하게 여행자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체여행은 가입 시 10~20%가량 보험료 할인 혜택이 있기 때문에 기왕이면 부지런하게 잘 알아보고 인터넷을 통해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여행자보험 가입시 여행목적 등을 사실대로 기재!


여행자보험을 가입할 시 작성하는 청약서에 여행 목적이나 장소 등을 사실대로 기재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반한 경우에는 사항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유의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쿠버다이빙이나 암벽 등반 등 위험을 수반하는 활동을 목적으로 여행을 떠났음에도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 다른 목적을 기입했을 경우 추후 사고시 보상받지 못 합니다. 


- 해외여행 중 사고 발생시에는 필요서류를 구비해 보험금 청구!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고 여행 중 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 유형별로 조치를 취하고 필요서류를 잘 알아두었다가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보험금은 해외에서도 받을 수 있고 귀국 후에도 받을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지급 일정을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 여행자보험에서 휴대품 손해에 대한 보상 항목은 더욱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여행자보험에서 가장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 휴대품 손해에 대한 보상 문제입니다. 때문에 가입 시 꼼꼼하게 약관을 살펴보고 보상한도와 내용 해당되지 않는 물품을 살펴야 합니다.


2. Q & A로 알아보는 '여행자보험'의 모든 것


얼마 전, 결혼 30주년을 기념하여 하와이 여행을 떠난 김 씨 부부! 하지만 채 여행을 즐기지도 못하고 현지에서 교통사고를 당하고 말았는데요.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지만 입원이 필요한 부상을 입었고 가지고 있던 카메라와 휴대폰까지 파손되었습니다. 또한 일가친척 없는 곳에서 입원을 하게 된 김 씨 부부는 간병을 위해 자식들까지 하와이로 불러야 했습니다. 


여행자1.jpg

Q. 만약 김 씨 부부가 '여행자보험'에 가입했다면?

A. 김 씨 부부는 병원에 입원했을 때 필요한 비용을 최고 5,000만원까지 가입 한도내에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로 망가진 카메라와 휴대폰 역시 가입 한도 내에서 최고 50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만일 김 씨 부부가 특별비용 담보에 가입했다면 간호하기 위해 현지 병원으로 찾아온 자식들의 이동 비용과 숙박비까지 최고 2,000만원 한도로 방문가족이 지불한 경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Q. 만약 김 씨 부부가 여행에서 돌아오는 중에 사고를 당했다면?

A. 여행자보험의 보장 기간은 여행을 출발해서 집에 돌아오는 순간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김 씨 부부가 여행을 오고가는 도중에 발생한 사고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또 여행기간이 끝나도 여행 중 발생한 사고나 질병으로 치료를 받아야 할 경우 보험 기간 종료일부터 180일까지는 실손 보상이 가능하며, 사망 사고는 종료 후 30일까지 보상이 가능합니다.


Q. 김 씨 부부를 간호하기 위해 온 자식들에 대한 특별비용 담보 보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A.  여행 중 보험 대상자가 14일 이상 입원 치료가 필요할 때, 사망했을 때, 행방불명 또는 조난 사고를 당했을 때 환자의 가족이 해당 국가로 이동하는 데 발생하는 항공 운임료, 교통비와 숙박비를 최대 2명까지 받을 수 있고 숙박은 1인당 14일이 한도입니다. 그리고 환자를 이송할 필요가 있을 때 발생하는 경비 역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비용 담보 역시 보상받을 금액을 최고로 가입해도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최고 금액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만일 김 씨 부부가 타인에게 피해를 입혔다면 보상이 가능한가요?

A. 김 씨 부부가 실수로 제3자에게 신체적 물질적으로  피해를 입혀 아무것도 모르는데 다짜고짜 돈을 물어주어야 한다면 참 당황스럽겠죠? 하지만 배상책임 담보에 가입하면 최고 5,000만 원 한도로 제3자에게 배상할 때 발생하는 손실액에 대해서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본인부담금 1만원). (배상 책임 담보는 보상받을 금액을 최고로 가입해도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최고 금액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자2.jpg

Q. 김 씨 부부가 입은 물질적 피해처럼 여행 중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도난 당하면 보상절차가 까다로울 것 같은데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가요?


A. 실수로 인한 분실은 보상받을 수 없지만 휴대품의 도난 혹은 훼손 사고가 있을 시 본인이 증명을 하고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현지 경찰서에 신고하면 '도난 신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새것이라면 영수증을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상 한도는 개당 20만 원(본인 부담금 1만 원)으로, 여러 개의 고가 휴대품이라도 각각 최고 20만 원이 한도이며 총 보상 금액은 가입 한도를 넘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돈이나 신용카드, 항공권, 여권이나 원고, 동물, 식물, 의치, 안경 등은 휴대품으로 보지 않아 보상받을 수 없으며, 외관상 파손이 있더라도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Q. 따로 여행자보험을 들지 않고 여행사에서 결정한대로 가입하면 안되나요?


A. 여행자보험은 종류와 유형이 많으므로 개인이 직접 판단하여 가입하는 것이 실용적입니다. 또한 여행사에서 가입한 보험을 따를 지라도 관련항목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 내용을 더욱 신중히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행자보험은 가입자 자신이 여행 시 우려되는 부분이나 보상문제 및 비용문제와 맞춰서 여행자보험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여행사가 아닌 본인이 직접 선택해야 자신에게 필요하고 실용적인 보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담보를 기준으로 가입 금액에 따라 실속형, 기본형, 고급형으로 나뉘고 61세 이상(보험사에 따라 70세 이상)이라면 실버형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나이 제한에 걸리지 않고, 위험지역 혹은 부상의 위험이 있는 여행이 아니라면 실속형만 선택해도 충분합니다.


출처: Heyda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