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중국

맑은 호수와 폭포…신비로운 풍경 `중국 주자이거우`

반응형

'황산을 보고 나면 다른 산을 보지 않고, 주자이거우의 물을 보고 나면 다른 곳의 물을 보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중국 사람들은 호수와 폭포 등이 조화를 이루는 주자이거우 풍경이 세상 어느 곳보다도 아름답다고 여긴다. 험준한 산악지대에 펼쳐지는 계곡 풍경은 '신이 내린 비경'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비롭다.

↑ 신비로운 풍경의 주자이거우

◆ Y자 형의 신비로운 협곡 = 주자이거우는 중국 쓰촨성 좡쭈자지주의 산악지대에 위치한다. 저마다 특색 있는 114개의 푸른 호수와 47개의 연못, 17개의 폭포와 11개의 급류 등으로 이뤄져 있다. 100여 종의 식물과 희귀동물도 살고 있어 원시림의 생태계가 잘 보존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자이거우는 당나라 때부터 좡쭈가 거주하던 곳으로 9개의 좡쭈 마을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 주자이거우가 발견된 것은 1970년 몇 명의 벌목공에 의해서다. 그 후 1978년 중국 정부의 엄격한 보호를 받는 관광명소가 되었고 90년에는 중국의 40대 주요 명소에 포함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92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고 1997년 파리에서 열린 회의에서 세계생물권 보호구에 포함되었다.

주자이거우는 Y자형으로 만들어진 협곡이다. 수정거우, 르쩌거우, 쩌자거우 3개의 골짜기로 이뤄져 있다. 수정거우는 입구에서 눠르랑 폭포까지의 협곡을 가리킨다. 길이는 13.8㎞. 이곳에 펀징하이, 루웨이하이, 화화하이, 워룽하이, 수정췬하이, 수정폭포 등이 펼쳐진다.

펀징하이는 거대한 화분 모양을 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루웨이하이는 갈대의 바다라는 이름처럼 서정이 깃들어 있다. 화화하이는 호수에 비친 노을 모습이 한 송이 불꽃같고, 워룽하이는 용이 물 속에서 꿈틀거리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속이 훤히 들여다보일 정도로 맑은 물빛과 함께 물 속에 가라앉은 통나무들의 애잔한 모습은 여행자의 발길을 잠시 더 머물게 한다. 이처럼 수정거우는 주자이거우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코스로 손꼽힌다.

르쩌거우에도 아름다운 폭포와 호수가 연이어 펼쳐진다. 전주해와 폭포, 판다해와 폭포, 징하이 등이 있다. 쩌자거우에는 주자이거우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창하이가 볼거리다. 길이 4.5㎞에 이르는 창하이는 주자이거우에서 규모가 가장 큰 곳으로 유명하다. 수정거우에서 창하이는 약 17.8㎞ 떨어져 있다. 해발 3040m에 이른다.

주자이거우의 하이라이트는 협곡을 수놓은 아름다운 호수와 폭포들이다. 햇빛에 비치는 호수의 빛깔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면서 신비로운 풍경을 풀어놓는다. 한마디로 설명하기 힘든 다채로운 색상의 호수 빛깔은 비경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오채지는 다섯 가지 영롱한 색깔을 뿜어내는 호수라 붙은 이름이다. 티베트어로 '웅장하다'는 의미의 눠르랑 폭포는 그 폭이 270m에 이르러 장관을 펼친다. 폭 310m의 전주탄 폭포도 빼놓을 수 없는 풍광이다.

◆ 동화 속의 세계 '황룽' = 황룽은 주자이거우 여행에서 빠뜨리지 않고 둘러보는 명소다. 주자이거우에서 북동쪽으로 약 68㎞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해발 약 3800m에 이른다.

황룽 계곡은 약 3.5㎞에 걸쳐 펼쳐져 있다. 석회암이 용해되면서 침전물이 오랜 기간 퇴적되어 생긴 카르스트지형이다. 계단식 논처럼 완만하게 경사진 석회암 연못이 이루어내는 기이한 광경은 감탄을 불러일으킨다. 석회암이 흘러내리면서 만들어진 연못은 모두 3400여 개. 하얀 석회암에 고인 맑은 물이 햇볕에 반사돼 더욱 신비로움을 자아낸다.

계곡 안으로 들어갈수록 고도가 높아지고 숨이 차올라 다소 힘든 코스가 이어진다. 하지만 눈앞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에 고통은 잠시 잊을 수 있다. 이 밖에 5개의 폭포와 4개의 석회동굴, 3개의 사원이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는다.

△가는 길=청두 등 중국의 주요 도시를 경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천~청두까지는 약 4시간10분 소요된다. 청두에서 주자이거우까지 버스로 약 6시간 소요된다.

△상품정보=자유투어에서 '청두/주자이거우/황룽+낙산대불 6일' 상품을 선보인다. 주자이거우에서 수정거우, 눠르랑 폭포, 오채지 등을 둘러보고 '삼국지의 도시' 청두에서 무후사와 금리거리, 낙산대불을 관광한다. 특식으로 샤부샤부가 제공된다. 단체비자, 가이드 및 기사 팁 불포함. 아시아나항공 이용. 요금은 74만9000원부터. (02)3455-00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