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스페인

스페인의 미개척 '액상 금'

반응형
수세기 동안 사람들은 수지를 추출하기 위해 소나무를 두드려 왔습니다. 그러나 한 스페인 지방에서 지역 주민들은 이 오래된 관행이 시골 마을을 구하는 동시에 지구를 도울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마드리드에서 북쪽으로 뻗어 있는 스페인 북서부의 자치 카스티야 이 레온 지역은 광대한 산맥, 높은 고원, 중세 마을이 뒤섞여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이 지역의 이름을 딴 카스티요 성에 감탄하거나 레온과 부르고스의 매혹적인 대성당에 감탄하기 위해 오지만, 이 지역의 대부분은 눈으로 볼 수 있는 한까지 뻗어 있는 고산 메세타 평원과 울창한 산맥으로 뒤덮입니다. .

그러나 Segovia, Ávila 및 Valladolid 지방에서는 완전히 다른 풍경이 나타납니다. 여기 티에라 데 피나레스(Tierra de Pinares)와 시에라 데 그레도스(Sierra de Gredos) 산맥 사이에 400,000헥타르에 달하는 보호된 향기로운 수지 소나무 숲이 산악 지대까지 뻗어 있습니다. 뜨거운 스페인 태양으로부터 보호되고 산책로가 늘어선 이 숲이 우거진 국경은 지역 주민과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하이킹 목적지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시기에 방문하여 자세히 살펴보면 소나무의 "액상금"을 수집하는 수백 년의 전통을 이어가며 나무 줄기 옆에 웅크리고 있는 일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스페인의 자치 카스티야 이 레온 주의 깊은 숲 속에서 노동자들이 오래된 수지 두드리기 관행을 수행하고 있다(제공: Susan Girón)

호황을 누리고 있는 시장
소나무 수지는 수천 년 동안 다양한 문명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스페인과 지중해의 많은 지역에서 배의 방수, 화상 치료, 횃불 치료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마드리드 폴리테크닉 대학교의 임업 공학과 교수인 알레한드로 초자스에 따르면, 카스티야 이 레온 지역에서 소나무 수지 추출이 진정으로 수익성이 있게 된 것은 19세기와 20세기가 되어서였습니다.

기술과 산업화가 19세기 중반에 두껍고 유백색의 수액을 플라스틱, 바니시, 접착제, 타이어, 고무, 테레빈유 및 식품 첨가물과 같은 것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면서 카스티야 이 레온의 울창한 Pinus pinaster 숲의 소유자는 기회를 보았습니다. 곧 노동자들은 귀중한 수액을 채취하기 위해 지역 전역의 수지 소나무 껍질을 해킹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 소모적인 프로세스는 이제 전 세계 대부분에서 중단되었지만 지난 10년 동안 유럽의 다른 어느 곳보다 많은 수지 제조업체의 본거지이자 마지막 장소 중 하나인 Castilla y León에서 재탄생을 경험했습니다. 관행이 지속되는 대륙에서.

오늘날 이 지역의 많은 가족들은 오래된 소나무 수지 추출 도구와 나무에 "피를 흘리는" 가족 사진을 자랑스럽게 전시하고 있습니다(제공: Susana Girón)

"죽음"에서 삶으로"
Mariano Gómez는 Ávila 지방에서 태어나 32년 동안 소나무 수지 장인으로 일했습니다. "아버지는 수지 생산자였고 저는 그에게서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나무꾼 도끼를 사용했지만 손이 많이 아팠습니다. 오늘날 도구는 각 작업에 맞게 더 잘 설계되었지만 [여전히] 수동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Gómez와 다른 많은 지역 주민들은 조상이 소유했던 고대 수지 도끼와 도구를 집에 보관합니다.

산업이 시작된 이래로 추출 과정이 실질적으로 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지 제조업체는 수지 분비를 자극하는 화학 제품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이고 인체공학적인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수율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작업자들이 매우 공격적인 방법으로 나무를 "죽도록" 추출하는 데 중점을 두었지만 이후에는 나무 껍질에 대한 절개 수를 최소화하고 나무의 손상을 줄이는 "생명으로"로 전환되었습니다. 나무.

유백색의 두꺼운 수지 수액은 플라스틱, 바니시, 접착제, 타이어, 고무, 테레빈유 및 식품 첨가물과 같은 것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제공: Susana Girón)

나무 "피 흘리기"
따뜻한 3월에서 11월 사이에 지역 생산자들은 먼저 나무 껍질의 바깥층을 벗겨내어 소나무에서 수지를 조심스럽게 추출합니다. 그런 다음 접시가 트렁크에 못을 박고 수집 냄비가 그 위에 걸려 있습니다. 다음으로, 추출기는 도끼를 사용하여 나무 껍질에 대각선 절개를 하여 나무를 "피를 흘리게 하고" 수지가 냄비에 스며들게 합니다. 냄비가 가득 차면 수액을 200kg 용기에 붓습니다.

그런 다음 생산자는 용기를 공장으로 보내 수지의 테레빈유를 추출하는 증류 공정을 시작합니다. 액체 테레빈유를 제거하면 점성이 있고 황색을 띠는 모양이 나타나며 냉각되면 응고되고 반짝이는 호박색 돌로 변합니다.

 

수지 추출의 관행과 도구는 종종 대대로 전해졌습니다(Credit: Susana Girón).

지역의 자부심
1961년 스페인의 송진 추출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55,267톤의 송진이 추출되었는데 그 중 90% 이상이 Castilla y León의 숲에서 나왔습니다. 그 이후 수십 년 동안 수요 부족과 급격한 가격 하락으로 생산량이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1990년대에 거의 사라졌고, 많은 사람들이 이 뿌리 깊은 스페인 전통이 끝나가고 있다고 걱정하게 되었습니다.

Castilla y León에서 수지는 농촌 지역 사회의 경제적 생명줄일 뿐만 아니라 대대로 이어져 내려오는 거래였습니다. 현지인과 이야기하면 거의 모든 가정에 나무를 "채혈"했거나 증류에 관여한 사람이 한 명 이상 있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 도시의 경제 및 사회 활동의 대부분은 항상 수지 산업으로 특징 지어졌으며 지역 사회는 이 유산을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유지합니다.

일부 스페인 전문가들은 소나무 수지가 석유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Credit: Susana Girón)

석유의 친환경 대안?
여러 연구에 따르면 현재의 추출 속도에서 지구의 석유 매장량은 2050년 이후 어느 정도 고갈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마드리드 자치 대학교 법학부의 부학장이자 환경 정책은 수지가 적절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녀는 석유로 만든 대부분의 제품(예: 생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도 수지로 만들 수 있고 더 쉽게 분해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수지는 현재와 미래의 세계 석유입니다. 의도는 석유의 모든 용도를 수지로 대체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플라스틱은 이미 수지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화장품 및 제약 산업에서 사용되며, 건축 또는 바니시 및 접착제 제조의 모든 응용 분야에 추가됩니다. 숲은 재생 가능한 자원과 에너지의 위대한 공급자입니다. 석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제품으로, 여기서 수지가 주역입니다."

Rodríguez-Chaves는 또한 소나무 수지의 미개척 잠재력이 스페인에 큰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스페인 수지는 세계에서 가장 순도가 높은 제품으로 현재 유럽에서는 포르투갈과 스페인만 생산하고 있습니다."

Castilla y León에서는 14개 지방의 도시 중 약 80%가 도시 이주로 인해 "멸종 위험에 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농촌
의 귀환 환경적 이점 외에도 소나무 수지의 지지자들은 그것이 스페인의 농촌 이주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스페인 은행(Bank of Spain)의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에서 더 나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시골을 떠나는 젊은이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스페인 도시의 42%가 인구 감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현상은 카스티야 이 레온(Castilla y León)에서 더욱 악화되며, 이곳에서는 14개 지방의 도시 중 80%가 " 멸종 위기 "에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송진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인해 최근 일부 젊은이들이 일자리를 찾아 이 지역으로 돌아오기 시작했습니다. 기예르모 아란츠도 그 중 한 명이다. 그는 Cuéllar(세고비아)에서 거주하며 일하고 있으며 가족 중 4대째 수지 작업자입니다. "소나무 숲은 내 사무실이고 내가 태어난 곳에서 계속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내가 내 직업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은 상사가 없는 자유와 물론 직접 연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연과 나의 사람들."

Isabel Jiménez가 3년 전 수지 추출을 시작했을 때, 남자들은 그녀가 몇 주 밖에 버틸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Credit: Susana Girón)


고향인 Casavieja에서 수지 생산자로 일하고 있으며 아빌라 지방에서 약 30명 정도의 수지 생산자 중 한 명인 "나의 왕국" Vicente Rodríguez는 Aranz의 감정을 반영합니다. "우리는 [남은] 소수입니다. 사람들은 우리가 소나무를 수지하는 것을 보면 여전히 놀라워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과거의 무언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분야의 미래가 수지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 내가 좋아해서 뿌리와 산으로 돌아왔다."

Isabel Jiménez는 이 지역에서 몇 안 되는 여성 소나무 수지업자 중 한 명입니다. 작업의 강도를 감안할 때 전통적으로 여성은 지원 작업으로 제한되었습니다. "내가 수지를 추출하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농담을 하고 내가 몇 주 동안 버틸 것인지에 대해 내기를 걸었던 것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우리는 여전히 3년이 지난 후입니다. 나는 육체적으로 강한 여성입니다. 그리고 내가 여기 있기 때문에, 나를 위한 생활 방식이자 수입원이 될 뿐만 아니라 이것은 내 왕국입니다. 지구상의 작은 땅입니다."

스페인 소나무 수지 추출의 약 95%가 Castilla y León에서 이루어집니다(Credit: Susana Girón).

작업의 자율성
오늘날, 스페인 소나무 수지 추출의 약 95%가 Castilla y León에서 이루어지며 Aranz와 Rodríguez는 이러한 고대 숲을 보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나무 테이퍼 자체를 더 잘 통제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미래는 수지 생산자가 [자신의] 영토를 관리하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정부가 산을 청소하거나 모니터링하는 대가로 우리를 지원한다면 우리는 일년 내내 일할 것이고 더 많은 수지 노동자가 산에서 일할 의향이 있을 것입니다. 아직 [작업]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Rodríguez가 말했습니다.

Rodríguez는 이 시골 마을에서 더 많은 젊은이들이 살고 일하도록 유인함으로써 이 지역이 생태 관광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늘날, 수지를 전문으로 하는 많은 지역 박물관과 숲으로 안내하는 "수지 루트"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습니다(제공: Susana Girón)

수지 관광
이것을 현실화하기 위해 수지가 풍부한 Tiétar 계곡(아빌라) 지역은 최근 유네스코 생물권 보호 구역으로 지정 되었습니다. 또한 카시야스 박물관( Casillas Museum ), 나바 데 오로 박물관( Nava de Oro Museum ), 오냐 박물관( Oña Museum ) 과 같이 수지 전용 박물관이 여러 곳 있습니다.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초기 수지 노동자들이 잤던 전통적인 헤더 오두막과 수지를 추출하는 데 사용된 고대 도구를 볼 수 있습니다. 수지.

또한 현지 박물관에서 숲으로 안내하는 " 수지 루트 " 투어를 제공하는 여러 회사 가 있어 사람들 이 수지가 방수 접착제로 변형되는 페게라 (가마)를 보고 추출기의 삶이 어땠는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말이면 이 녹음이 우거진 숲은 인근 도시의 번잡함을 피해 오는 등산객들의 발소리로 가득 찰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를 기울이면 스페인의 액체 금이 나무 줄기에 매달린 화분에 떨어지면서 떨어지는 소리가 여전히 들립니다.

---

Facebook 에서 우리 를 좋아 하거나 Twitter  Instagram 에서 우리 를 팔로우 하여 300 만 명 이상의 BBC Travel 팬 과 함께 하십시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