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아메리카/캐나다

캐나다 로키산맥 : 보고만 있기엔 아까운 雪國… 온몸을 던져라

반응형

캐나다 로키산맥

꽁꽁 얼어붙어 눈에 뒤덮인 밴프 국립공원 내‘레이크 루이스’를 찾은 관광객들이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타고 있다. 봄₩여름 카약을 즐기던 에메랄드빛 호수는 겨울이면 스케이팅, 스노슈잉 등 각종 액티비티 장소로 변신한다./캐나다관광청 제공
비행기 창문 아래 펼쳐진 운해(雲海) 사이로 반짝, 눈에 덮인 거대한 산봉우리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캐나다 밴쿠버에서 로키산맥의 관문 캘거리로 향하는 항로(航路)는 설국(雪國)으로 들어가는 마술 통로 같았다. 태평양 난류로 겨울에도 비가 많이 오는 영상 기온의 밴쿠버와 달리, 로키는 만년설과 빙하가 덮인 웅장한 산봉우리들의 장관으로 관광객을 맞이했다. 겨울철 캐나디언 로키는 광활하고 원시적인 대자연의 속살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동화의 나라로 변신한다.

밴프 국립공원: 겨울 로키 여행의 진수

카우보이 타운 캘거리에서 승용차로 1시간 30분 정도 로키산맥을 향해 달리니 밴프 국립공원이 나왔다. 지평선을 따라 펼쳐진 목장지대를 지나는가 싶더니 갑자기 해발 2000~3000m의 깎아지른 듯한 거대한 산들이 눈앞을 가로막았다.

산악마을 밴프는 만년설로 덮인 로키산맥의 웅장한 전경을 병풍처럼 두르고 있는 휴양지. 마을 남쪽 끝 설퍼산(2285m)에서 곤돌라를 타고 8분 만에 정상 전망대에 오르니 로키가 한눈에 들어왔다. 크리스마스트리에 쓰이는 전나무들이 함박눈을 뒤집어쓰고 있는 전망대에서는 멀리 눈에 덮여 반짝이는 로키산맥이 360도 파노라마로 펼쳐졌다. 로키산맥 봉우리들은 멀리서는 우리나라 산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전망대에서 바라본 봉우리들은 제각기 다른 모습이었다. 7000만년 전 태평양 바다 밑 땅이 대륙 판과 충돌해 융기하는 과정에서 깎이고 부딪히고 부식되면서 기기묘묘한 봉우리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산 아래 곤돌라 탑승장 옆에는 섭씨 32~46도 온천수가 뿜어져 나오는 노천 유황온천 '밴프 어퍼 핫 스프링스'가 자리하고 있다. 1880년대 캐나다 대륙횡단 철도를 건설하는 직원들이 바위틈에서 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발견한 이후 로키의 명물이 되었다. 온천은 야외욕장으로 되어 있어 수영복을 준비해야 한다. 눈 덮인 산등성이를 바라보며 스키나 겨울 레포츠로 지친 몸을 풀 수 있는 명소로 인기다.

밴프 국립공원에서 빼놓지 말고 둘러보아야 할 '레이크 루이스'는 유네스코 자연유산이자 세계 10대 절경 중 하나로, 흔히 '캐나다 로키의 보석'이라 불린다. 빅토리아 빙하와 가파른 산들로 둘러싸인 호수는 빙하에서 흘러내린 미세한 암석가루가 빛을 반사해 생기는 반짝이는 에메랄드빛으로 유명하다. 길이 2.4㎞ 폭 800m 규모로, 봄·여름 카약을 즐기던 호수는 겨울이면 스케이트장이 된다. 호수 주변 야트막한 숲 속에 난 트레킹·하이킹 코스는 그대로 크로스컨트리 스키나 스노슈잉(Snowshoeing) 코스로 변신한다. 스노슈잉은 눈 위를 걸을 수 있도록 고안된 넓은 신발을 신고 즐기는 레포츠로,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 눈길을 걸으며 사슴, 산토끼, 다람쥐 등 야생동물을 만나는 재미는 덤이다. 호수 주변을 따라 말썰매도 달린다.

호숫가에 있는 '페어몬트 샤토 레이크 루이스 호텔'은 캐나다에서 손에 꼽히는 '꿈의 호텔'. 유럽풍의 고아한 건물로, 일본 음악가 유키 구라모토의 동명(同名) 연주곡이 흘러나올 것 같다. 호텔 레스토랑에서 내놓은 '애프터눈 티'도 빼놓을 수 없다. 미니 샌드위치와 케이크, 초콜릿, 과자 등을 3단 접시에 담아 차와 함께 내놓는다. 원래 오후 시간 호수가 내다보이는 전망 좋은 레스토랑 창가에 앉아 차를 마시는 풍습에서 비롯되었는데, 점심 대용으로도 가능하다.

밴프타운을 휘감고 흐르는 보우강은 여름이면 래프팅이나 카누를 즐기는 곳으로, 마릴린 먼로 주연의 영화 '돌아오지 않는 강'을 찍은 곳이다. 인근의 밴프 스프링스 호텔은 중세 유럽의 고성 같은 모습으로 그 자체가 관광거리다.

‘레이크 루이스’호수 주변을 달리는 말썰매./최홍렬 기자 hrchoi@chosun.com
스키 천국, 휘슬러

밴쿠버에서 북쪽으로 120㎞ 떨어진 휘슬러는 북미 최고의 스키 리조트 중 하나. 밴쿠버와 휘슬러를 잇는 고속도로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드라이브 코스로 알려졌다. 내륙으로 깊숙이 파고든 바닷길을 따라 펼쳐진 코스로 '시 투 스카이(Sea to Sky)'라고 불린다. '바닷가를 달리다 보니 어느새 깎아지를 듯한 산등성이를 마주하게 됐다'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휘슬러에는 산속 마을을 중심으로 오른쪽에 휘슬러, 왼쪽에 블랙콤 두 스키장이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 있다. 이 산들은 각각 100여개 이상 슬로프를 보유하고 있는데, 11㎞가 넘는 코스도 있다. 일주일 내내 스키를 타도 같은 슬로프를 거치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길을 잃지 않으려면 미리 지도를 이용해 루트를 체크해야 한다. 휘슬러와 블랙콤 두 산봉우리를 연결하는 '피크 투 피크'(Peak 2 Peak) 곤돌라는 4.4㎞ 구간을 11분 만에 이동한다. 산 정상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산 주변 경관뿐 아니라 400m 아래 계곡까지 내려다볼 수 있는 짜릿한 경험을 제공한다.

여·행·수·첩

환율: 1캐나다달러=약 1130원

항공편: 대한항공과 에어캐나다가 매일 인천공항~밴쿠버 직항을 운행하고 있다. 밴쿠버에서 로키의 관문인 캘거리까지는 국내선을 이용해야 한다.

준비물: 방한복과 방한화(등산화)는 필수. 눈(雪)에 반사되는 자외선으로 피부가 타기 쉬우므로 선크림과 선글라스도 준비해야 한다.

여행 문의: 밴쿠버·휘슬러를 거쳐 캘거리·밴프 등을 경유하는 캐나다 서부 로키산맥 일주 7일 상품을 ‘모두투어’가 판매하고 있다. 겨울 액티비티 체험 가능. 199만원부터. (02)728-8619

캐나다관광청 www.canada.travel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