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프랑스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 남프랑스 소도시 여행 ②엑상프로방스

반응형
엑상프로방스의 건축물
엑상프로방스의 건축물
엑상프로방스의 오래된 건축물들은 따뜻하고 낭만적인 정취를 자아낸다.

쥐앙레팽을 떠나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로 향하는 테제베기차 안. 차창 가까이 몸을 쭈욱 내밀고 창밖 풍경을 살폈다. 어느덧 푸른 바닷가를 벗어난 철로는 초록빛 구릉지대에 들어섰다. 이제부턴 코트다쥐르 지역이 아닌, 프로방스에 접어든 것이다. 내 인생의 첫 프로방스 여행이라니! ‘프로방스’ 하면 으레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고흐와세잔, 이들이 그린 목가적 풍경, 상상만 해도 그 향긋함이 코끝에 어른거리는 라벤더 꽃밭. 들뜬 마음 때문인지 차창 너머 스며든 뜨거운 햇살탓인지, 어느덧 두 볼이 발그레해졌다. 건너편에 앉은 가족의 얼굴도 한껏 상기되어 있었다. “엄마, 저기 저 꽃이 라벤더야?” 곱슬머리 소녀가 동그란 눈을 깜빡거리며 말했다. “아니, 양귀비꽃이야. 빨간 꽃잎이 너무나 예쁘지? 소녀는 두 손으로 얼굴을 감싸며 깜짝 놀란 표정을 짓더니 이내 까르르 웃었다. 주변 사람들의 얼굴에 부드러운 미소가 번졌다. 프로방스행 기차 안은 벌써부터 낭만이 넘실댔다. 

와인병
와인병
엑상프로방스는 훌륭한 로제 와인 산지로 유명하다.

도착지는 엑상프로방스. 마르세유에서 북쪽으로 28킬로미터 거리에 위치해 있다. 무엇보다도 엑상프로방스는 ‘폴 세잔의 도시’로 명성이 높다.‘근대회화의 아버지’, ‘후기인상주의의 대표 화가’로 잘 알려진 세잔은 이곳에서 유년 시절과 노년을 보냈다. 엑상프로방스를 찾는 여행자들은 대부분 세잔의 생가, 아틀리에, 그가 매일 아침 찾았다는 생 빅투아르 산과 단골 카페 등 세잔의 발자취를 좇아 일정을 보낸다. 여기에 한가지를 추가한다면, 프로방스를 본거지로 하는 화장품 브랜드 ‘록시땅’의 공장을 방문하는 것이 일반적인 코스다.

건축물
건축물
자연과 빛, 물이 만나 예술이 되는 안도 다다오의 건축.그 앞엔 일본의 아티스트 히로시 수기모토의 작품.

고풍스러운 기차역과 파스텔 톤의 빛바랜 건물들을 상상하며 기차에서 내렸는데, 흠칫 놀라고 말았다. 곡선의 지붕이 얼핏 동양적인 느낌마저 감도는 현대적인 기차역을 보며 어안이 벙벙해질 정도였다. “엑상프로 방스는 프로방스의 옛 수도였어요. 15세기 초 대학과 고등법원이 생기면서 프로방스의 법과 정치, 학문의 중심지가 되었죠.” 엑상프로방스관 광청의 제랄딘이 설명했다. “현재의 엑상프로방스는 프로방스에서 가장 젊은 도시로 통해요. 오랜 명성의 대학교, ‘남프랑스의 실리콘 밸리’ 로 불리는 스타트업 허브가 젊은 인재들을 불러 모으죠. 이와 함께 예술과 문화가 발달하는 건 물론이고요.” 새로운 액상프로방스를 보여주겠다는 그녀를 따라 먼저 북쪽의 전원지대로 향했다. 제랄딘이 안내한 곳은 라벤더 농원이 아닌 ‘샤토 라 코스트Chateau La Coste’라는 와이너리였다. 포도원을 뜻하는 ‘샤토’가 이름 앞에 붙어 있지 않았더라면 영락없이 미술관으로 착각했을 것이다. 입구에 들어서면 미니멀리즘 건축의 정수를 보여주는 일본의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건축물과 프랑스 현대 미술가인 루이즈 부르주아의 거대한 거미상 <크런칭 스파이더Crounching Spinder>, 20세기 조각사에 중요한 획을 그은 알렉산더칼더의 <스몰 크링클리Small Crinkly>가 한눈에 바라다보인다. 예술에 조예가 깊은 샤토 라 코스트의 오너는 훌륭한 와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예술가, 건축가들의 작품 20여 점 또한 와이너리 곳곳에 소장해 두었다. 현대 건축과 예술의 미학은 엑상프로방스 시내에서도 만끽할 수있다. 새로운 문화예술지구인 컬처 포룸Culture Forum으로 향하면 일본의 구마 켄고, 이탈리아의 빅토리오 그레고티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 이 솜씨를 뽐낸 현대 건축의 각축장을 목도한다. 이곳에 위치한 르네상스 호텔에서 하룻밤을 보냈다. 창밖으로 보이는 예술적인 건축물 뒤로 세잔이 80점 넘게 그렸다는 생 빅투아르 산이 바라다보였다.



WHERE TO GO
▶엑상프로방스의 가볼 만한 장소들

샤토 라 코스트Chateau La Coste
레스토랑 사토 라 코스트
레스토랑 사토 라 코스트
샤토 라 코스트의 지극히 모던한 레스토랑.

엑상프로방스의 북쪽, 스타 건축가들의 경연장으로불리는 와이너리다. 메인 건물을 담당한 안도타다오를 비롯해 와인 셀러를 지은 장 누벨,음악당의 프랑크 게리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의작품을 만날 수 있다. 와이너리를 모두 둘러보려면반나절은 필요한데, 이를 더욱 천천히 즐길 수있도록 호텔도 들어설 예정이다.

OPEN매일 오전 10시~오후 7시
LOCATION2750 Route de La Cride, 13610 LePuy-Sainte-Reparade
TEL+33-442-619-290
WEBchateau-la-coste.com


르 파비용 누아르Le Pavillon Noir
현대 무용가들이 꼽은 이 시대 최고의 안무가중 한 명이 엑상프로방스에 있다. 앙줄랭프렐조카주Angelin Preljocaj로 프랑스 현대발레를 대표하는 프렐조카주 발레단을 이끌고있으며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국립무용센터의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춤을 위한 유토피아’로불리는 르 파비용 누아르에서 전위적이고 도발적인안무로 잘 알려진 프렐조카주 발레단의 상설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LOCATION530 Ave., Wolfgang AmadeusMozart, 13627 Aix-en-Provence
TEL+33-4-4293-4800
WEBhttp://www.preljocaj.org


미카엘 페발Restaurant Mickael Feval
셰프 미카엘 페발
셰프 미카엘 페발

셰프 미카엘 페발의 요리
셰프 미카엘 페발의 요리
파리에서 온 셰프 미카엘 페발. 그의 등장으로 엑상프로방스의 미식 가이드북이 새롭게 발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10월에 문을 열고 현재 남프랑스의미식가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는 레스토랑.이곳에 오기 전 파리의 생선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앙투완 레스토랑Antoine Restaurant에서 미슐랭1스타를 받았으니 근사한 생선 요리를 기대해봐도좋다. 계절 및 지역에서 구할 수 있는 최상급식재료들을 이용해 창의적인 메뉴를 선보인다.

LOCATION11 Petite Rue Saint-Jean, 13100 Aixen-Provence
TEL+33-4-4293-2960
WEBmickaelfeval.fr


르네상스 엑상프로방스 호텔
엑상프로방스의 새로운 문화 지구에 위치한 호텔.면면히 예술적인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호텔로 이지역 특산물인 알몬드로 만든 칼리송을 재치 있게응용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지중해식 요리를맛볼 수 있는 1층의 레스토랑 르 콩트와르 뒤클로Le Comptoir du Clos의 명성이 높다.

LOCATION320 Ave., Wolfgang AmadeusMozart, 13100 Aix-en-Provence
TEL+33-4-86-91-55-00
WEBhttp://www.marriott.com/hotels/travel/mrsbrrenaissance-aix-en-provence-hotel




<2016년 6월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