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케냐 : 비행기 15시간 · 자동차 6시간이 아깝지 않은 '야생' 케냐

반응형

구름처럼 몰려오는 누<영양의 일종> 무리… 소 피와 우유 섞어 마시는 마사이족

지평선 끝까지 펼쳐지는 케냐의 드넓은 초원 마사이마라에 관광용 열기구 그림자가 드리웠다. 해가 뜨고 질 무렵 마사이마라는 푸르스름한 어스름에서부터 분홍·주황·붉은색으로 무수하게 변하는 빛깔을 담는, 세상에서 가장 크고 원초적인 캔버스가 된다. /케냐관광청 제공

'야생(野生)'으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했다. 인천공항에서 방콕까지 5시간 30분, 방콕에서 케냐 나이로비까지 9시간 30분. 비행기만 무려 15시간을 타야 한다. 이것이 끝이 아니다. 나이로비에서 자동차를 타고 약 280㎞ 도로를 6시간 달려서야 목적지인 마사이마라(Maasai Mara) 국립공원에 도착한다. 그런데 이 자동차 6시간이 비행기 15시간보다 훨씬 힘들었다. 케냐의 도로 상태가 웬만큼 나쁜 것이 아니었다. 6시간 내내 랜드 크루저(Land Cruiser) 자동차가 상하좌우로 심하게 요동쳤다. 과장을 약간 보태자면 목이 부러질 정도였다. 차를 몰던 사파리 전문 가이드 겸 운전기사 윌손 키쇼이안(Wilson Kishoyian·32)은 "이것이 아프리카식 마사지(African massage)"라며 크게 웃었다. 근육뿐 아니라 몸속 오장육부를 뒤흔드는 강렬한 마사지였다. 고작 야생동물 보자고 이 고생을 해야 하나 부아가 치밀었다. 그런데 실제 야생동물을 보는 순간 이런 불만은 금세 사라졌다.

사파리 차량 아래 기어들어간 어린 수사자. /김성윤 기자

◆케냐 관광의 백미 '게임 드라이브'
아프리카식 마사지를 충분히 경험한 뒤 리조트에 짐을 풀고 바로 '게임 드라이브(game drive)'에 나섰다. 게임은 사전적으로 야생동물, 사냥감의 뜻이 있으니 쉽게 말하면 야생동물 차량 관광에 나선 것이다. 지평선 너머까지 끝없이 이어지는 마사이마라 초원 멀리 사파리 차량 여러 대가 몰려 있었다. 윌손은 대뜸 "빅 파이브(big five) 중 하나인가 보다"라며 액셀러레이터를 밟았다. '빅 파이브'란 사자·코끼리·표범·물소(버펄로)·코뿔소 등 가장 덩치가 크고 인기가 높은 동물 다섯 종류를 말한다.

가까워질수록 비릿한 피 냄새와 쉰 고기 냄새가 진하게 풍겨왔다. 갓 사냥한 물소를 사자 16마리가 뜯어먹고 있었다. 우두머리 수사자가 갈라진 물소 뱃속에 머리를 처박고 내장부터 물어뜯었다. 새끼 사자 하나가 서열을 무시하고 물소에 달려들자 수사자는 물어 죽일 듯 화를 냈다. 배고픔 앞에서는 자식도 보이지 않는 것이 야생의 본능이었다. 수사자가 배불리 먹은 뒤 물소에서 물러난 다음에야 암사자들 그리고 새끼들이 물소에 다가와 배를 채우기 시작했다.

사자·코끼리·물소·치타·톰슨가젤 따위 야생동물은 국내 동물원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본연의 생태계에 살고 있는 야생동물들은 동물원에 사는 그것들과는 느낌이 전혀 달랐다. TV중계와 실제 경기장에서 야구를 보는 차이랄까. 흥분과 긴박감이 동물원과는 비교되지 않았다.

◆삶과 죽음의 대서사시 ‘누 무리의 대이동’
마사이마라는 케냐, 더 나아가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사파리 관광지이다. 1948년 케냐 남서쪽 520㎢ 사바나(savanna)가 야생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것이 시작이었다. 1984년 현재의 1510㎢로 영역이 확정됐다. 마라(Mara)강과 탈레크(Talek)강을 사이에 두고 탄자니아의 세렝게티 국립공원과 맞붙어 있다.

윌손은 “마라는 연중 내내 야생동물을 볼 수 있지만 가장 좋은 시기는 7월부터 10월 ‘대이동(Great Migration)’이 일어날 때”라고 했다. 세렝게티는 5~6월 건기(乾期)를 맞는다. 풀이 마른다. 초식동물이 먹을거리가 없어진다. 이때 마라는 우기(雨期)를 맞는다. 달디단 물 냄새를 맡은 누 무리가 마라를 향해 움직인다. 마라·탈레크강 바로 앞에서 무려 130만 마리라는 거대한 집단을 형성한다. 누가 가장 많지만 얼룩말 20만 마리, 톰슨가젤 50만 마리 등 다른 초식동물들도 그 숫자가 엄청나다.

초식동물들은 쉽사리 강을 건너지 못한다. 강 수위는 높고 물살은 빠르다. 강둑에는 누 무리를 따라온 사자·하이에나·표범 따위 포식동물들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린다. 강에는 교활한 악어들이 잠복하고 있다. 하지만 생존하고 대를 이어가려면 강을 건너야만 한다. 어리거나 늙거나 병약하거나 무리에서 뒤처지는 것들은 여지없이 포식동물들에게 사냥당한다. 그해 세렝게티에서 태어난 새끼 누 중 3분의 1이 세렝게티로 돌아가지 못한다고 한다. 윌손은 “지평선에서 지평선까지 이어지는 동물떼와 구름처럼 피어오르는 흙먼지가 장관”이라고 했다. 케냐관광청 공식 안내책자는 이를 “그야말로 삶과 죽음의 대서사시”라고 표현했다.

마사이마라 초원을 이동하는 물소떼. /케냐관광청 제공

마사이마라를 방문한 시기는 6월로, 대이동을 보지는 못했지만 충분히 만족할 만한 야생이었다. 이튿날 새벽 동이 틀 무렵 다시 게임 드라이브에 나섰다. 푸르스름한 새벽빛 속에서 코끼리들이 이동하는 모습은 신비롭기까지 했다. 어제의 사자 무리는 여전히 같은 물소를 뜯어먹고 있었다. 살코기는 거의 사라지고 갈비뼈를 드러내고 있었다. 암사자 하나가 불룩하게 부른 배를 내밀고 길가에 뒹굴며 잠자고 있었다. 새끼 사자들은 아직도 배가 고픈지 뼈에 붙은 살을 “빠각빠각” 소리 내며 발라먹었다.

◆과거에 박제된 마사이족 마을
케냐는 세계 어디 못잖게 현대적인 사회이다. 마사이마라에서도 휴대전화가 서울 한복판인 양 터진다. 마사이족은 케냐를 구성하는 50여 부족 중에서 전통을 가장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다고 꼽힌다. 성인이 되려면 사자를 사냥해야 한다고 알려진 용맹한 부족이다. 실제로는 자기들의 가축을 잡아먹는 사자 등 포식동물을 죽일 뿐이라고 한다. 마사이족은 마라 주변에 마을을 형성하며 산다. 이 마을들은 관광지로 변한 듯했다.

‘점핑 댄스’로 알려진 전통 춤‘아두무’를 추는 마사이족 청년들. /김성윤 기자

마을에 들어가려면 관광객 1명당 2500케냐실링<약 3만원·1케냐실링(KES)=약 12원>을 내야 했다. 학교와 병원을 운영하는 데 쓰인다고는 하지만 입맛이 상쾌하진 않았다. 돈을 내고 나자 비로소 마사이족 청년들이 ‘아두무(adumu)’를 추기 시작했다. 이른바 ‘점핑 댄스(jumping dance)’라고도 알려진, 하늘 높이 껑충껑충 뛰며 손님을 환영하는 전통춤이다.

이 마을 가이드 데이비드(David)는 “마사이족의 주식은 소 피와 젖, 고기”라며 “고기는 가끔 먹고 피와 우유를 섞어 매일 마신다”고 했다. 신기해하자 데이비드는 “보고 싶으냐”고 묻더니 돈을 추가로 요구했다. 돈을 주자 마사이족 청년 여럿이 달려드는데 10여 분이 지나도록 소를 붙들지 못했다. 겨우 소를 붙들자 청년 하나가 활을 들고왔다. 데이비드는 “소 목 동맥에 상처를 내 피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동맥을 제대로 찾지 못해 활을 다섯 번이나 쏴야 했다. 그 실력으로 어떻게 매일 피를 뽑아 마시는지 궁금했다. 겨우 성공했고, 솟구치는 피를 대야에 받아 호롱박병에 우유와 섞어 나눠 마시더니 “맛보겠느냐”며 건넸다. 비릿하면서 미지근하고 달큰한 그 혼합 액체의 맛이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 전통이 관광상품으로 박제된 마사이 마을을 굳이 방문할 필요는 없겠구나 생각하며 마을을 나섰다.

여·행·수·첩
시차: 한국보다 6시간 늦다.
화폐·환율: 1케냐실링(KES)=약 12원.
비자: 주한 케냐대사관에서 발급한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243-36, (02)3785-2903~4
예방접종: 출국 열흘 전 황열병 예방주사를 맞는 게 좋다. 서울 국립의료원·인천국제공항 등에서 맞을 수 있다.
항공편: 매주 월·금·일요일 방콕에서 나이로비행 케냐항공을 이용할 수 있다. 나이로비발 방콕행은 매일 운항한다. 약 9시간 30분 걸린다. 인천공항~방콕은 약 6시간 30분 걸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