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스페인

스페인 : 프랑스vs스페인 기차 대탐험

반응형

두 나라의 국경을 오가는 기차 속에서 각기 다른 언어와 사람, 문화를 만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출신 성분에 따라 달라지는 기차 안팎의 풍경들.
 

사람
사람
건물
건물

FRANCE1938년 프랑스의 국영 철도청인 SNCF가 탄생한 이후 꾸준히 발전해온 프랑스의 철도 산업은 현재 유럽에서 두 번째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총 9200대의 기차가 3000개의 역에 매일 1000만 명을 실어 나르는 중이다. 
 

주요 기차
기차2
기차2
기차1
기차1
테제베TGV한국의 고속 철도인 KTX가 테제베를 모델로 한 것을알고 있는지? 테제베는 유럽 최초, 일본의 신칸센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개통한 초고속 기차다. 1981년 첫선을 보인 테제베는 제4세대최신 모델인 2층 기차 ‘유로듀플렉스’를 성공적으로 운행하기까지진화를 거듭해왔다. 2005년부터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디자이너크리스티앙 라크루아가 디자인한 감각적인 인테리어의 기차도 경험할수 있다. 최고 속도는 시속 320킬로미터, 총 450대의 테제베가200여 개의 기차역을 연결한다.테오즈TEOZ시속 180~200킬로미터로 달리는 일반 고속 기차.테제베가 운행하지 못하는 구간을 책임진다.테르TER지역 내 주요 도시와 중소 도시를 연결하는 일반 기차로최고 속도는 시속 160킬로미터다. 테제베나 테오즈와는 달리 철도패스를 사용하므로 탑승 시 좌석 예약을 할 필요가 없다.

기차 정보 확인
안내판
안내판
안내판
안내판
역에 도착하면 전광판을 통해 선택한 기차와 출발 시간, 플랫폼Voie 등을 확인한다.기차 옆에 ‘retard’라는 사인이 뜨면 지연된다는 뜻. 테제베의 경우 객차Voiture의구성 및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전광판Composition des Trains이 따로 마련되어있다. 1등석이라면 차량 양쪽 끝부분인 객차 2~3 혹은 11~13인 경우가 많다.

티켓 준비 및 사용
철도패스
철도패스
프랑스의 여러 도시를 여행할 때가장 편리한 방법은 철도 패스를 이용하는것이다. 유효 기간 동안(1개월 내 1~15일)철도청이 운영하는 모든 기차를 탈 수 있다.단 테제베와 테오즈의 경우 미리 좌석 예약을해야만 탑승할 수 있으며,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한다. 좌석 예약은 출발 90일 전부터 온라인을통해 가능하며 패스 소지자를 위한 좌석이한정되어 있으니 서두르는 것이 좋다.선택 사용 패스의 경우 1일권부터구매 가능하다. 패스는 반드시사용 전 출발 역에서 매표소나역무원을 통해 개시 스탬프를받아야 하며 예약 티켓이나구간권은 플랫폼으로 나서기전 문 앞에 놓인 ‘콩포스타주드 비에Compostage deBillets’란 노란색 기계에 넣어사용 날짜 확인’을 받는다.

객차 및 좌석
좌석
좌석
해당 객차의 출입문 쪽에 표시된 좌석 번호별화살표를 따라 예약한 좌석을 찾는다. 기차종류 및 모델에 따라 디자인, 주변 인테리어가다른데, 아무래도 가장 큰 기대를 모으는 것은크리스티앙 라크루아가 디자인한 테제베.1등석엔 네이비와 옐로 그린, 2등석엔 레드와바이올렛 등 튀는 컬러를 사용했음에도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의자의 쿠션이 상당히푹신한데 특히 등받이를 젖힐 수 있는 1등석의자에 몸을 맡기면 꿀잠에 빠져들기 십상이다.1등석에는 좌석마다 전기 콘센트가 있다.

승무원
승무원
승무원
크리스티앙 라크루아는인테리어뿐만 아니라 테제베 라인의 승무원유니폼까지 디자인했다. 그가 만든 유니폼은그레이와 바이올렛 컬러를 조합하고 다양한디자인의 모자를 선보였다. 일반적인 승무원유니폼은 짙은 네이비 바탕에 레드 컬러로포인트를 줬다.

기차 안 레스토랑
레스토랑
레스토랑
음식
음식
테제베에서는 간단한 식사 및 음료를 즐길 수있는 레스토랑 ‘부아튀르 바르Voiture Bar’를운영한다. 고품질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모놉데일리Monop Daily가 제공하는 신선한샐러드, 샌드위치, 파스타와 리소토 등을맛볼 수 있다. 미식에 관심이 높은 이라면파리의 맛집 보코Boco가제공하는 스타 셰프세트 메뉴에도전할것.



SPAIN
전혀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질 정도로, 각 지방의 강한 개성이 돋보이는 스페인. 그래서인지 기차 역시 지역에 따라 종류가 세분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풍경뿐만 아니라 달라지는 표지판 문구에도 주의할 것.

건물
건물
기차
기차

주요 기차

기차1
기차1
기차2
기차2
?아베AVE프랑스에 테제베가 있다면 스페인에는 아베가있다. 아베ave는 ‘스페인 초고속’을 뜻하는 ‘Alta VelocidadEspanola’의 약자이면서 스페인어로 ‘새’를 가리키는 단어. 기차의전면이 새의 부리처럼 불쑥 튀어나와 있는 것도 인상적이다. 그 이름과디자인이 무색하지 않게 최고 시속 300킬로미터까지 달릴 수 있다.1992년에 개통된 아베는 스페인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빌바오,세비야와 프랑스 파리, 리옹, 마르세유 등을 운행한다.알비아ALVIA아베 다음 등급의 시속 250킬로미터로 달리는 고속기차. 마드리드, 바르셀로나와 함께 빌바오, 산 세바스티안, 북서부갈리시아 지방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아코루냐A Coruna, 산페르민 축제로 유명한 팜플로나Pamplona 등 북부 주요 도시들에다양한 연결 편을 가지고 있다.알타리아Alt aria마드리드와 남부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 기차.안달루시아의 대표 도시인 그라나다Granada, 남서부 카디스 주의알헤시라스Algeciras를 향해 시속 200킬로미터로 달린다.

기차 정보 확인
안내판2
안내판2
안내판1
안내판1
안내판3
안내판3
스페인에는 공식 언어로 스페인어를 비롯해 지방어인 카탈루냐어, 바스크어,갈리시아어까지 4가지가 있다. 그러다보니 이들 언어 해당 지역의 기차역 전광판들은한층 복잡하다. 지방어와 스페인어, 영어가 혼용 표기되어 있다. 전광판에서 시간과목적지, 기차 종류 및 번호, 플랫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티켓 준비 및 사용
티켓
티켓
스페인의 여러 도시를 둘러보고싶다면 스페인 패스를 선택한다. 스페인 국영철도청인 렌페Renfe가 운영하는 모든 기차를이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초고속 기차, 국제노선 기차와 야간 기차의 경우 좌석 예약은필수. 다른 나라에 비해 예약 요금이 비싼편으로, 사전 온라인 예약을 권한다. 스페인은기차역에 개찰구를 지닌 흔치 않은 나라다.2004년 마드리드 기차 폭발 사고 이후 보안이강화돼 보안 검색대, 개찰구를 통과해야플랫폼으로 향할 수 있다. 철도 패스 소지자의경우 개찰구의 검표원에게 패스를 보여주면된다. 산 세바스티안 기차역처럼 검표원이 따로없는 작은 역엔 매표소에 철도 패스를 보여주고개찰에 필요한작은 티켓을받아야 한다.

객차 및 좌석
좌석
좌석
아베는 최고급 시설 및 통 큰 서비스를 갖춘것으로 유명하다. 좌석은 클럽(비즈니스)클래스와 프리페렌테 등 2가지 1등석 클래스와2등석인 투리스타 클래스로 구성된다. 1등석인의 경우 고급스러운 우드 컬러의 인테리어와가죽 시트가 돋보이며 시간대에 따라 기본 음료및 식사가 제공된다. 자리마다 전기 콘센트가설치되어 있다. 비디오와 오디오 시설은3등석에서도 즐길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보드 게임이 준비되어 있어 가족 여행객에게도인기가 좋다.

승무원
승무원
승무원
국기 색은 물론 축구 경기나축제에서 보여준 열정적이고 호전적인 기질로미루어보아 빨강이나 노랑을 이용한 유니폼을상상했는데, 틀렸다. 짙은 회색 슈트에 자줏빛넥타이나 카디건, 스카프, 모자 등을 매칭한승무원의 모습이 상당히 클래식하다.



https://m.facebook.com/travelbibles/?ref=bookmarks     도 방문해 보세요! 아름다운 사진이 많습니다. 
여행의 영감을 받으세요 travelbible.tistory.com
https://www.instagram.com/bdhband/     세계의 아름다운 사진을 구경하세요



기차 안 레스토랑
레스토랑
레스토랑
아베의 1등석을 이용하면 항공사 기내식못지않은 차내식을 맛볼 수 있다. 알비아의 경우1등석과 2등석 사이에 스페인식 샌드위치인보카디요Bocadillo와 커피, 맥주와 와인 등을즐길 수 있는 카페테리아가있다. 이베리안 햄,하몽과 카망베르치즈, 등을 넣은보카디요로스페인의 맛을음미해보자.


<2016년 6월호>

에디터서다희
포토그래퍼 전재호 취재 협조 레일유럽http://www.raileurop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