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복은 인도네시아, 발리의 동쪽에 위치한 섬으로 발리와는 약 35km 정도 떨어져 있다. 인도네시아 최고의 인기 휴양지 발리와 비행기로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섬이지만 발리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지닌 섬이기도 하다. ‘때 묻지 않은 발리’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발리와 비슷한 점도 있고 영향을 받기도 하였지만 롬복은 90% 정도가 무슬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삭 Sasak이라는 원주민 문화를 보고 느낄 수 있다. 발리에 비해 여행자 수가 많지 않아 여행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지 않지만 때묻지 않은 자연과 색다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매우 독특한 관광지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승기기 시내의 세련된 레스토랑

승기기 시내, 소박한 거리 모습

지역마다 서로 다른 모습

롬복에서 가장 번화하고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지역은 승기기 지역이 포함된 롬복의 서쪽 지역이다. 승기기 Senggigi는 발리로 치자면 꾸따나 스미냑에 해당하는 롬복에서 가장 번화한 거리이다. 대형 리조트를 비롯한 다양한 숙소와 레스토랑, 바 등이 자리하고 있고 여행사들도 많아 각종 투어를 신청하고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는 등 여행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추어진 거리라 하겠다. 승기기 자체가 그리 넓지 않아 마음먹고 걸으면 한 시간 남짓이면 다 걸어질 정도이지만 승기기 내의 편의시설들은 대부분 승기기 내에서 무료로 셔틀을 제공해 더욱 편리하다. 말 그대로 여행자의, 여행자에 의한, 여행자를 위한 지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불편함이 없다. (실제로 롬복의 남부와 북부에 묵는 경우, 숙소 이외에는 별다른 시설이 없어 종일을 숙소 내에서 해결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롬복 북부, 탄중 지역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리조트

승기기가 여행자들에게는 맞춤형 지역이기는 하지만 그로 인해 발리와의 차별성이 없어 별다른 매력을 느끼지 못했다면 롬복의 남부와 북부로 이동을 해 보자.

롬복의 북부 관광의 하이라이트로 린자니 산(Gunung Rinjani)을 꼽지 않을 수 없다. 린자니 국립공원 안에 위치한 린자니 산은 3,726m의 높이로 인도네시아에서는 2번째로 높은 산이며 활화산으로는 최고의 높이를 자랑한다. 독특하게 산 정상에 칼데라 호가 있고 그 중심에 또 하나의 작은 활화산이 있는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다. 신비로운 태초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어 린자니 트레킹, 정글 트레킹 등을 즐길 수 있는데 보통 1박에서 3박, 혹은 그 이상의 패키지 코스를 통해 오를 수 있다. 초보자에게는 다소 버거운 코스이지만 몇 번이고 다시 찾아 오르는 마니아들이 있을 만큼 아름다운 매력을 가진 산이다.

롬복 남부, 꾸따 비치

롬복 남부, 꾸따 지역의 전통 사삭 스타일의 리조트

롬복의 매력 중 하나는 지역마다 바다의 모습도, 거리의 모습도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여행자들이 롬복을 그저 길리를 거쳐 가기 위한 거점으로 여기고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지만 길리의 가볍고 여린 바다와는 또 다른 매력을 롬복의 비치에서 느낄 수 있다. 롬복 북부의 비치가 다소 남성적인 분위기라면 승기기 주변의 비치는 아기자기하고 만만한 느낌, 남부의 비치는 어쩐지 온화하고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따뜻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바다도 바다지만 마치 통후추 알갱이 같은 알록달록한 이곳의 독특한 모래(?)는 보아도보아도 만지고 만져도 신기하고 특별하다.

롬복 남부, 중급 브랜드의 리조트가 위치하고 있는 꾸따 비치도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코스. 발리의 꾸따와 마찬가지로 파도가 세서 서핑하기 좋은 비치로 꼽히지만 발리의 꾸따와는 180도 다른 조용하고 평화로운 모습이다. 지도상 선 셋도 선 라이즈도 만끽하기 애매한 위치로 보이지만 마치 옷감 위를 서서히 물들이는 물감처럼 하늘을 물들이는 이곳의 노을 또한 놓치지 말아야 할 롬복의 매력 중 하나이다.

가는 길
한국에서 직접 롬복을 찾는 경우 가루다 항공 혹은 싱가포르 항공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발리에서 롬복으로 가려면 배 혹은 항공을 이용하는데 요금 차이가 없는 데다 배를 이용하면 시간이 훨씬 많이 걸려 항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항공으로 이동 시 발리에서 롬복까지 약 30분 정도 걸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