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PP카드

PP카드 : 제대로 긁는 카드…알뜰 재테크 꿀팁

반응형
 기사의 0번째 이미지
국내 신용카드 상품은 1만여 개에 달한다. 카드 상품은 포인트와 할인 등 다양한 혜택과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금융소비 생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카드만 잘 사용해도 소비 부문 자산관리를 잘 할 수 있다는 의미다. 현대카드의 조언을 참고해 신용카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 신용·체크 황금 비율 

연말정산만 놓고 보면 체크카드가 신용카드보다 유리하다. 하지만 동일한 조건에서는 포인트 적립, 캐시백 등 신용카드 혜택이 체크카드보다 더 크기 때문에 카드 사용에 따른 혜택과 소비성향을 고려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비율을 적절히 나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포함한 카드 사용액 자체가 소득공제 한도를 넘어설 정도로 큰 경우는 초과하는 금액을 신용카드로 사용해 신용카드 혜택을 극대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 

신용카드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소비성향과 할인 혜택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아직 자신의 소비성향에 대해 잘 모른다면 '현대카드ZERO'처럼 전월 실적과 상관없이 할인 혜택을 주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본인의 소비 패턴을 명확하게 알고 있다면 그 혜택을 중심으로 한 주력 카드를 만들어 놓는 게 좋다. 출장이나 여행 등 해외에 나가는 경우가 많거나 결혼이 얼마 안 남았다면 프리미엄 카드에도 관심을 갖는 게 좋다. '현대카드 the Red 에디션2'는 기본적인 카드 혜택 이외에도 바우처와 공항 라운지 입장이 가능한 PP카드를 제공해 공항에서 활용하기 좋다. 

◆ 안전거래 원하면 할부 

카드사가 제공하는 '할부 결제' 서비스는 분할 결제의 장점과 함께 안전한 소비생활을 도와준다. 할부 결제를 이용할 경우 구매한 물품에 하자가 있을 때 할부기간이라면 결제 취소와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 헬스장이나 피부관리실을 등록하는 경우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하면 사용처가 갑자기 문을 닫더라도 '할부 항변권'을 통해 일정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다. 가맹점에 따라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무이자 할부는 덤이다.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2~3개월 무이자 할부 가맹점도 사전에 파악해 무이자 할부를 적극 활용하면 좋다. 

◆ 한장으로 몰아야 유리 

신용카드는 한 장의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결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포인트로 적립해 주거나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혜택은 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적립 및 할인율이 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상품에 따라서는 한도에 미치지 못하면 혜택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면 분산되어 혜택이 적거나 소액의 포인트는 활용되지 못하고 소멸시효가 지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잘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여러 장의 카드를 소지할 경우에는 분실이나 도난에 따른 부정 사용 위험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꼭 필요한 카드만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가족 카드로 소비 관리 

가족카드는 본인의 신용으로 배우자와 부모, 자녀 등 가족이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다. 가족카드는 가족의 모든 사용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가족 전체의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 결제일에는 가족카드 사용금액이 본인 카드 사용금액에 합산되어 청구되며 가족카드 사용으로 발생된 포인트도 합산해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