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아메리카/캐나다

캐나다 북극 : 북극 캐나다의 깊은 얼음 미스터리

반응형
이누이트의 "수정 눈"으로 알려진 핑구알루이트 분화구는 한때 다이아몬드를 찾는 광부들의 목적지였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보물은 깊은 바다가 전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비행기는 오른쪽으로 심하게 기울었습니다. 우리가 활주로를 처음으로 쓸어넘겼을 때, 아니면 북극 툰드라의 짧은 울퉁불퉁한 땅이 하나의 역할을 했을 때 경보가 울렸고 비상구 위의 표시등이 빨간색으로 깜박이고 항공기 엔진 소리가 요란하게 들렸습니다. 다시 행동으로 메인 캐빈을 채웠다. 속이 울렁거렸다.

Nunavik으로 알려진 지역인 퀘벡의 최북단에 대한 짜릿한 소개였습니다. 웅가바(Ungava)로 알려진 반도의 닳은 가장자리로 둘러싸인 캐나다 주(미국 캘리포니아 주보다 크고 영국의 두 배)의 상위 3분의 1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존재하는지조차 모릅니다.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1950년에 이 지역은 전 세계 신문에 소개되었고 세계 8대 불가사의로 선정되었습니다. 황야 때문도 아니고 인공 구조물 때문도 아닙니다. 하지만 독특한 지형 때문에 저는 이제 활주로에서 또 다른 사진을 찍기 위해 비행 중이었습니다. 바로 Pingualuit Crater입니다.

이전에 풍경이 눈으로 뒤덮인 겨울에만 분화구를 방문했던 Nunavik Tourism의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인 Isabelle Dubois는 "이름은 매우 추운 날씨로 인한 피부 잡티나 여드름 때문에 Inuktitut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나는 두 번째 착륙 시도를 방해하기 위해 창밖을 내다보았고 그것이 얼마나 적절한 이름인지 생각했습니다. 여기의 툰드라는 작은 물 주머니로 채워진 틈, 균열 및 함몰로 인해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그러나 무수히 많은 움푹 들어간 곳 사이에서 동명의 분화구가 눈에 띄게 두드러졌습니다.

Markusie Qisiiq에 따르면 이누이트는 분화구를 "Nunavik의 수정 눈"이라고 부릅니다(제공: Phoebe Smith)

지름이 3.5km에 육박하고 둘레가 10km가 훨씬 넘는 이곳을 구별짓는 것은 크기뿐만 아니라 대칭성 때문이다. 거의 완벽하게 원형이고 물로 채워진 분화구는 마치 거인이 지상에 소형 거울을 버린 것 같았습니다. 이제 우리의 작은 Twin Otter 항공기가 반사되어 아주 작은 먼지 한 점에 불과했습니다.

약간의 충돌, 더 많은 경고 경보 및 갑작스럽고 극적인 정지와 함께 우리는 이 골동품의 가장자리에서 불과 몇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착륙했습니다. 우리는 5개의 태양열 캐빈으로 구성된 Manarsulik 캠프 와 미국에서 가장 외딴 국립공원 중 하나인 Pingualuit 국립공원 으로 모험을 떠나는 사람의 공식 베이스 캠프에 머물 것입니다.

 

 

 

 

 

우리가 비행기의 포장을 풀고(여기에는 짐꾼이나 직원이 없음) 따뜻한 오두막 안에 자리를 잡으며 나는 인류학에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Kangiqsujuaq(Nunavik의 가장 북쪽에 있는 정착지이자 관문)에 거주하는 프랑스 문화 지리학자인 Pierre Philie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 지리적 불가사의에). 40년 전 퀘벡의 이 지역으로 마지못해 파견된 그는 그곳과 현지 여성과 사랑에 빠졌고 결코 떠나지 않았습니다.

Philie는 Pingualuit의 흑백 항공 사진 사본을 나에게 보여주었습니다. 1943년 6월 20일 미 육군 공군 장교 중 한 명이 그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경찰관은 그 당시에 그것을 어떻게 만들었을지 궁금하면서 Philie는 분화구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제2차 세계 대전 중 전투기 조종사들이 그것을 발견하고 항해 보조 장치로 사용했을 때 그 해 서구 세계에서 누구에게나 처음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전쟁이 끝날 때까지 그것을 다른 세계와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140만 년 전에 형성된 유성 분화구의 지름은 거의 3.5km입니다(Credit: Phoebe Smith).

1950년 그들이 그랬을 때, 그것에 매료된 최초의 사람들 중 한 명은 Fred W Chubb라는 온타리오의 광부였습니다. 그는 이 랜드마크가 화산으로 인해 생긴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화산은 그 안에 다이아몬드가 놓여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는 당시 온타리오 박물관의 관장이었던 Dr Meen에게 조언을 구했는데, 그 역시도 마찬가지로 매료되어 그와 함께 조사를 위해 여행을 떠났습니다(Pingualuit가 짧은 시간 동안 Chubb Crater로 알려졌던 이유입니다) – 그러나 화산 이론은 결국 해고.

"이제 우리는 그것이 유성 분화구라는 것을 의심할 여지 없이 압니다." 해가 Pingualuit에서 약 2.5km 떨어진 Manarsulik 호수 위로 지기 시작하면서 분화구 가장자리가 눈부신 분홍색 수평선에 워터마크처럼 희미하게 남으면서 말했습니다. . "내일 보자."

다음 날은 일출과 함께 거대한 암석 파편 사이를 산책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Philie는 일부는 큰 덩어리의 화강암과 부서진 기반암(마지막 빙하기 동안의 빙하기의 유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것들은 충돌하는 동안 용융의 결과로 형성된 임팩타이트의 예입니다. 후자는 잉크 검정이었고 작은 구멍으로 덮여 있었는데, 이는 충돌의 열과 압력 동안 내부의 광물이 액화되고 거품이 발생했을 때의 증거입니다.

 

 

 

 

 

그 충격은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보다 8,500배 더 강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충격은 140만 년 전에 일어났습니다." 우리가 림 가장자리를 올라가면서 Philie가 확인했습니다. "화구의 폭과 깊이(약 400m)를 보면 그 충격은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보다 8,500배 더 강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 사실은 주목할 만했다. 그러나 마침내 가장자리에 도달하여 7월임에도 불구하고 호수 내부의 2/3를 덮고 있는 얼음으로 반짝이는 핑구알루이트의 갈라진 구멍을 내려다보는 것은 훨씬 더 놀라웠습니다.

 

 

Manarsulik 캠프는 Pingualuit 국립 공원을 탐험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식 베이스 캠프입니다(제공: Phoebe Smith)

 

 

 

핑구알루이트 공원의 관장이자 가이드인 Markusie Qisiiq는 "물론 이누이트인들은 서양인들이 다이아몬드를 찾아오기 전에 그것을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누나빅의 수정 눈이라고 불렀습니다."

내가 서 있는 곳에서, 툰드라가 "흠집"이 있는 것처럼 많은 구름이 점재하는 불가능할 정도로 푸른 하늘 아래, 그 이름이 무엇보다 잘 어울리는 것 같았다.

거친 땅을 지나 호수를 도는 동안 필리는 점점 활기를 띠게 되었습니다. 그는 내부 물의 투명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 물은 비로만 공급되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깨끗한 물이라고 생각됩니다(더 투명한 물은 일본의 마슈 호수 뿐입니다). 그 안에 살고 있는 북극 숯의 미스터리에 대해 – 과학자들은 드나들거나 흐르는 개울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거기에 도달했는지에 대해 여전히 동의할 수 없으며 자신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식인 풍습에 눈을 돌린 사람들; 그리고 유성이 충돌하기 훨씬 전에 멸종된 인류의 조상인 이누이트와 함께 이곳을 돌아다녔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에 대해.

"풍경은 살아있는 책입니다."라고 그는 결론지었습니다. "시간을 내어 읽으면 배울 수 있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이 바로 그 일을 하기 위해 왔습니다.

2007년, 라인하르트 피에니츠 교수가 이끄는 퀘벡 라발 대학의 연구원 팀은 겨울에 수중 샘플을 채취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Pienitz는 그것을 "과학적 타임캡슐"이라고 설명했으며, 계속해서 그것에 대해 더 많이 배우더라도 과거의 기후 변화 에피소드와 생태계가 압력 하에서 어떻게 적응했는지에 대한 단서를 밝힐 수 있습니다.

246m 깊이의 Pingualuit 호수에는 매년 약 6-8주 동안만 얼음이 없습니다(제공: Phoebe Smith)

나는 물가로 걸어갔고, 그곳에서 Philie는 바위를 집어 얼어붙은 표면에 던졌습니다. 고요한 공기는 즉시 선율의 종소리로 가득 차고 얼음 조각이 서로 부딪치며 물 속으로 떠내려갔습니다.

이 순수한 H2O를 맛보기 위해 병을 채운 후 우리는 캠프로 돌아갔습니다. 우리는 한 번만 멈췄습니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순록 무리가 지나가면서 어쩔 수 없이 멈췄습니다. 달에서 발견된 것만큼 큰 분화구와 함께 이동하는 야생 동물의 광경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속이 울렁거렸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울퉁불퉁한 착지 때문이 아니었다. 대신 이곳에는 다이아몬드가 없을 수도 있지만 표면 아래 불과 몇 미터에 발견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풍부한 이야기와 과학적 계시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Geological Marvels 는 자연 현상 이면의 매혹적인 이야기를 밝히고 지구에 대한 자연 현상의 중요성을 폭로하는 BBC 여행 시리즈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