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아메리카/캐나다

캐나다 : 설국(雪國), 캐나디언 로키에서 겨울을 즐긴다!

반응형

'캐나디언 로키에서 겨울의 진수를 맛본다!' 듣기에도 근사하다. 청정 대자연이 자랑거리인 캐나다는 겨울 여정에서 그 묘미를 실감할 수 있다. 특히 '죽기 전에 가봐야 할 세계 최고의 명소'라는 수식어가 따르는 앨버타 밴프와 레이크 루이스는 다양한 윈터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어 흡족한 겨울 여정을 꾸리기에 안성맞춤이다. 한여름 절경 속 차가운 빙하수를 담고 있던 에메랄드빛 호수 위에서는 스케이트를 즐기고, 초록의 가문비나무 숲이 펼쳐진 호반 주변 트레킹 코스는 크로스컨트리, 스노슈잉, 썰매 등 신나는 겨울 레포츠의 경연장으로 탈바꿈한다. 그 뿐인가?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휘슬러에서는 스키와 스노보드로 질주본능을 만끽할 수 있고, 밴쿠버 다운타운에서는 모던하고 세련된 캐나다 도심의 매력을 맛볼 수 있다.





◇요호국립공원 소재 에메랄드호수에서 접한 캐나디안 로키의 멋진 설경. 마치 무채색의 펜화가 펼쳐진 듯 운치 있다. < 캐나디언로키=김형우 여행전문기자 >

< 로키 마운틴 >

◆빼어난 겨울 경관 '에메랄드 호수'

로키의 설경은 과연 입이 쩍 벌어질 정도다. 설퍼산 곤돌라를 타고 올라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장대한 산줄기의 설경은 가히 압권이다. 하지만 그보다는 눈이 소담하게 쌓인 침엽수림속에 들어서면 그 진수를 만끽할 수 있다. 여름철 옥 같은 물빛이 압권이라는 '에메랄드 호수'에서 평생 잊지 못할 설경과 마주했다. 하늘을 찌를 듯 빽빽이 들어선 아름드리 전나무, 가문비나무 등이 어우러진 설경은 우리의 낙락장송이 이고 있는 그것과는 사뭇 다르다. 줄기에서 부터 뾰족한 잎 끄트머리까지 온통 흰 눈을 두르고 서 있는 숲속 나무들과 부드러운 계곡수의 어우러짐은 마치 무채색 펜화가 펼쳐지는 듯 또 다른 감동으로 다가온다. 앨버타 주 밴프국립공원 지척의 요호 국립공원은 브리티시콜럼비아주에 자리하고 있다. 루이스 호수에서 40여분 거리, 옛날 탐험대의 짐을 나르던 말들이 고개를 넘다 힘에 겨워 뒷발질을 하던 곳이라는 '키킹호스 패스'를 넘어야 에메랄드 호수에 다다를 수 있다. 깊은 산중의 호수 치고는 규모가 제법 크다. 폭이 1.5㎞, 길이가 7.2㎞에 이른다. 호수는 이미 11월부터 눈으로 덮여 있다. 한 여름 옥빛 호수를 가르던 빨간색 카누는 호숫가에 흰 눈을 수북이 인 채 켜켜이 쌓여 있다.





에메랄드호수주변의 숲길.

에메랄드호수 역시 겨울철 크로스컨트리 등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천혜의 레포츠 명소로 통하는 곳이다. 호수 옆 숲길은 완만한 트레일 코스가 이어져 겨울이면 크로스컨트리 스키 마니아들이 몰려든다. 폭설이 내린 이날도 서너 팀이 숲속을 향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내 호숫가로 되돌아 왔다. 그중 캐나다 동부 토론토에서 왔다는 20대 커플은 "눈사태 우려로 트레일이 폐쇄됐다"며 아쉬워했다. 마침 숲길 초입엔 한국어를 포함한 7개 국어로 '전방 눈사태 위험!'이라고 적힌 경고판이 세워져 있었다. 인적이 끊긴 숲길에는 엘크 등 동물 발자국이 어지럽게 찍혀 있어 과연 대자연의 중심에 들어섰음을 실감할 수 있다.





에메랄드호수 주변 숲속에는 지난 가을 회색곰들이 활퀴어 놓은 나무들의 생채기를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호수를 빠져 나와 들른 곳이 '키킹호스 패스' 밑 필드 마을이다. 이곳은 화물열차 기관사들이 정착해 사는 마을이다. 서부 밴쿠버는 캐나다 최대의 무역항이다. 따라서 동부의 화물열차들이 수백량의 화물칸을 달고 서부로 향한다. 밴쿠버에 가까워질수록 화차량은 크게 늘어 대개 300~400여 개의 화물칸이 하나의 대형을 이룬다. 엄청난 규모다. 문제는 '키킹호스패스'다. 이 고갯길을 수백 량의 화물열차가 단 번에 넘을 순 없다. 따라서 필드마을에는 아예 기관사들이 상주하며 화물객차를 적당량으로 나눠 고개를 넘겨주고 있다. 그 역사가 100년을 훌쩍 넘었다.





'제이크 스토리'의 주인공 제이크 박제.

마을 입구에는 국립공원정보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로키 산맥은 7000만 년 전 태평양 바다 밑 땅이 북미 대륙과 부딪치며 융기해 생겼다. 공원 정보센터에는 이 과정을 잘 설명해 두었고, 이 지역 산에서 발견된 고~중생대 해양생물 화석 등도 전시해 두었다. 특히 '제이크'라는 야생 곰이 6차례나 이동하며 주변 마을의 쓰레기통이나 차량 유리를 파괴하고 안에 든 음식물을 탈취하는 과정을, 이동경로 지도로 보여주는 '제이크 스토리'도 한 코너에 마련돼 있다. 자칫 인간의 일상 행위가 동물의 온전한 야생활동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교훈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사살된 제이크의 박제는 더 씁쓸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겨울 레포츠 천국으로 변하는 '레이크 루이스'





얼음판으로 변한 레이크루이스.

'캐나디언 로키의 보석'으로 불리는 밴프국립공원은 유네스코 자연유산이자 '세계 10대 비경'으로 꼽히는 '레이크 루이스'를 품고 있다. 빙하수가 녹아든 호수는 에메랄드빛깔을 띠고 있다. 여름의 싱그러움은 겨울이면 활기 넘치는 액티비티의 장으로 바뀐다. 영하 20~30도를 넘나드는 추위에 폭설이 이어지니 얼어붙은 호수와 그 주변 숲은 천혜의 겨울 레포츠 명소로 변신한다. 기온이 영하 10~20도 아래로 무지막지하게 내려간다고 해서 우리의 겨울 기온과는 같지 않다. 건조한 탓에 뼈 속을 파고드는 듯 한 추위는 느껴지지 않는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레이크 루이스에서 크로스컨트리리 스키를 즐기는 달가스씨.

레이크루이스 주변은 '트레킹'의 천국답게 무려 48개의 트레킹 코스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겨울에는 대다수가 폐쇄된다. 눈사태의 위험 때문이다. 따라서 트레킹 트레일은 대체로 호수주변 야트막한 숲길을 중심으로 개방된다. 호숫가를 따라 빅토리아 빙하 아랫녘까지, 혹은 미러 호수, 페어뷰 전망대까지 다녀오는 2~3㎞의 완만한 숲길이 주요 코스다.

눈이 발목까지 빠지는 트레킹 코스는 크로스컨트리 스키가 제격이다.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보통의 스키보다는 길이가 짧은 데다 부츠의 앞부분만을 고정시키고 뒤꿈치는 자유롭게 뗄 수 있게 고안 돼 있어 숲길을 걷거나 미끄러지기에 편하다.

인근 캔모어에서 왔다는 부르스 달가스 씨(60)는 "수십 년 째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즐기는 재미로 겨울을 나고 있다"며 "레이크 루이스 주변이야말로 최고의 크로스컨트리 스키 명소"라고 엄지르르 치켜 세웠다.

▶스노 슈잉





스노슈잉에 나선 콜린씨 부

로키 산맥 주변은 한겨울 8~10m의 눈이 내린다. 때문에 겨울 6개월 동안은 사방이 설국으로 변한다. 이 같은 눈 천지에서는 '설피'가 긴요하다. 스노슈잉(눈신발)은 우리말로 '설피'다. 예전엔 물푸레나무 등을 둥그렇게 구부려 만들어 썼지만 이제는 플라스틱 레포츠용품으로 진화된 상품이 나오고 있다. 레이크 루이스에서는 눈 덮인 호수를 걷거나 주변 트레킹에 나서며 스노슈잉을 즐길 수 있다. 마침 뉴질랜드에서 여름 더위를 피해 여행을 왔다는 콜린씨(62) 부부는 "레이크 루이스 눈밭에서의 스노슈잉 위력은 실로 위대하다. 마치 인류가 '바퀴'를 발견한 것 이상의 멋진 발명품"이라며 흡족해 했다.

▶스케이팅





여름철 커누를 즐기던 호수는 멋진 스케이트장으로 변신한다.

해발 1732m에 자리한 빙하호 레이크 루이스는 겨울이면 길이 2.4㎞, 폭 1.2㎞의 호수 전체가 꽁꽁 얼어붙는다. 따라서 여름이면 카누를 즐기던 에메랄드빛 호수는 스케이팅과 아이스하키를 즐기는 빙원으로 변한다. 가족단위 친구끼리 삼삼오오 들러 스피드를 즐기거나 평소 갈고 닦은 점프, 회전 등의 묘기를 뽐내는 이들이 많다. 특히 아이스하키의 강국답게 젊은이들이 천연의 빙판에서 신나게 아이스하키 게임을 즐기는 모습도 이채롭다.

▶썰매마차





썰매마차

겨울철 레이크루이스의 또 다른 명물은 '썰매마차'다. 크로스컨트리스키나 스노슈잉이 도구를 빌리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다면 썰매마차는 단순 예약만으로도 즐길 수 있어 편하다. 따라서 레이크루이스의 겨울 숲길을 즐기는 방법으로 널리 애용되고 있다. 썰매마차는 말 그대로 말(馬)이 끄는 썰매다. 바퀴 대신 두개의 썰매를 단 10인승 마차를 말 두필이 한 조를 이뤄 끈다. 레이크 루이스를 따라 이어진 숲길을 2km쯤 가면 호수 끄트머리가 나서는데, 주변의 에메랄드 빛 얼음폭포를 감상하고 돌아온다. 왕복 50여 분이 걸린다.

▶럭셔리 호텔 '페어몬트 샤또레이크루이스'에서 즐기는 '애프터눈 티'





샤또 레이크 루이스호텔

호수의 또 다른 명물은 '샤또 레이크 루이스 호텔'이다. 호반과 어우러진 멋진 호텔 풍광이 마치 달력 그림을 대하는 듯하다. 호텔은 1890년 문을 연 이래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덴마크 마가렛 여왕을 비롯해 알프레드 히치콕, 마릴린 먼로 등 유명 인사들이 즐겨 찾았다. 세계 10대 절경으로 꼽히는 레이크 루이스를 품고 있는 유일한 호텔로 '죽기 전에 하룻밤을 보내고 싶은 호텔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샤또 레이크 루이스호텔에서는 '애프터눈티'도 명물이다. 앙증맞은 크기의 샌드위치, 스콘, 케익, 초콜릿, 과자, 과일펀치 등 3단 접시에 담긴 맛난 음식과 따뜻한 차 한 잔을 전망 좋은 레스토랑에 앉아 폼 나게 즐길 수 있다. 애프터눈티는 함께 나오는 음식의 양이 많아 식사대용으로도 거뜬하다.

◆로키관광의 베이스캠프 '밴프'

겨울 로키 관광의 중심은 '밴프'다. 인구 8000명의 작은 도시에 연간 400만 명의 관광객이 몰려든다. 밴프에는 로키산맥의 장대한 스케일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설퍼산 전망대다, 해발 1400m에서 2218m의 정상까지 운행하는 곤돌라를 타고 오르면, 캐스케이드산(2998m)-에일머산(3162m)-런들산(2948m) 등 로키의 고봉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발아래로는 밴프시가지도 눈에 들어온다. 설퍼산(유황산)은 이름만큼이나 온천이 유명하다. 전망대 관광을 마치고 유황온천인 어퍼 온천을 찾아 언 몸을 녹이는 게 일반적인 코스다. 전망좋은 노천탕에서는 빙하수가 녹아내린 섭씨 47도의 원수를 사용한다.





미네완카 호수

밴프의 또다른 명물은 미네완카호수다. 폭 2㎞, 길이 20㎞의 매머드급으로 12월말 현재 밴프국립공원지역의 호수 중 유일하게 완전히 얼지 않았다. 주변 설산과 바위산이 어우러진 풍광이 압권으로, 때론 동물 울음소리 같은 것이 웅웅거리고 '쨍'하는 금속성의 얼음 갈라지는 소리와 어우러져 신비감을 더한다. 겨울 호수 주변엔 크로스컨트리 스키 코스가 있어 마니아들이 몰려든다.

밴프 시내를 굽이치는 '보우 강'도 명소다. 활 모양의 물줄기를 이루는 보우강은 유명 영화촬영지로도 통한다. 마릴린먼로 주연의 영화 '돌아오지 않는 강'의 촬영 배경이 되었는가 하면 , 영화 '가을의 전설', '흐르는 강물처럼'의 멋진 플라이낚시 장면도 이곳에서 촬영됐다.

< 밴쿠버 & 휘슬러 >

◆스키어와 스노보더의 낙원 '휘슬러'





휘슬러 정상 슬로프에서 스키를 즐기는 모습.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밴쿠버 북쪽 코스트산맥에 위치하고 있는 휘슬러는 북미 최고의 스키 성지(聖地)이다. 밴쿠버에서 99번 고속도로 '시 투 스카이(Sea to Sky) 하이웨이'를 타고 2시간 남짓을 달리면 휘슬러 스키리조트가 나선다. 내륙으로 깊숙이 파고드는 태평양 바다길을 따라 나란히 달리는 시투스카이는 노정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휘슬러산(2187m)과 블랙콤산(2440m) 자락 사이 200개가 넘는 슬로프를 거느리고 있는 휘슬러는 부드러운 파우더 설질이 6월까지 이어져 전 세계 스키어와 보더의 로망이 되는 곳이다. 특히 이곳의 명물로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곤돌라 '픽투픽(Peak to Peak)'이 운행되고 있다. 휘슬러와 블랙콤 사이 대협곡 4.4㎞ 거리를 초당 7.7m의 속도로 11분 만에 주파한다. 스키 후에는 언 몸을 녹일 수 있는 고품격 스파도 최근 문을 열어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적 감각과 자연의 조화 '밴쿠버 시티투어'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최대의 상업도시답게 고층건물과 상가들이 즐비하다. 밴쿠버의 대표적 관광지로는 스탠리파크를 꼽을 수 있다. 뉴욕의 센트럴파크보다 더 넓다는 이곳은 천혜의 침엽수림이 잘 보존돼 있어 밴쿠버의 허파구실을 한다. 때문에 조깅, 인라인스케이팅, 자전거 등을 즐기려는 시민들이 즐겨 찾는다.





서스펜션 브릿지

밴쿠버의 또 다른 명물로는 '카필라노 서스펜션 브리지'를 꼽을 수 있다. 협곡위에 놓인 140m 길이의 구름다리인 서스펜션 브리지는 아찔한 스릴감을 맛볼 수 있다. 또 20m 높이의 전나무를 다리로 연결한 '트리톱 어드벤처', 카필라노강 협곡위 90m 높이에 213m 길이로 이어진 '클리프워크' 등 아찔한 경험을 맛볼 수 있는 모험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밴쿠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그랜빌 아일랜드'다. 재래시장을 리모델링해 하나의 거대한 문화타운으로 거듭나게 한 대표적 성공사례로 꼽힌다. 공장 건물에 도서관과 대학이 들어서고, 유리공예, 조각, 회화 등 다양한 예술가들이 이곳에 둥지를 틀었다.





개스타운의 증기시계탑

밴쿠버는 도심 관광도 볼만하다. 밴쿠버시가지가 처음 형성된 개스타운에는 증기 시계탑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근대건축물들이 늘어서 있어 도시의 기품을 더한다. 하지만 우리의 기준으로 따져 보면 밤풍경만큼은 썰렁하다. 흔한 맥줏집 하나 찾기가 힘들다. 술은 편의점에도 없고, 리쿼 스토어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여행 메모

▶가는 길=◇항공편: 에어캐나다가 밴쿠버를 경유, 캘거리까지 운항한다. 10시간 30분소요. 밴쿠버~캘거리는 국내선을 이용하며 1시간30분이 걸린다. 캘거리~밴프는 자동차로 1시간30분소요.

▶캐나다 현지 정보=캘거리-밴프는 한국보다 16시간이 늦고 밴쿠버는 17시간이 늦다. 전압은 110볼트. 캐나다는 음주와 흡연에 매우 엄격하다. 음주는 건물 안에서만, 흡연은 건물 밖에서만 허용된다.

▶여행 팁=◇레이크 루이스에서는 레포츠 장비를 빌릴 수 있다. 크로스컨트리-스노슈잉-스케이트 각 12달러, 말 썰매 30~40달러, 설퍼산 곤돌라 30달러. 4시간 개썰매 140달러, 스노모빌 4~5시간 200~300달러. 샤또레이크 루이스호텔 '애프터눈 티' 39달러. (각 캐나다 달러 기준. 1 캐나다 달러=1132원 < 12월 27일 기준 > )

▶쇼핑=캘거리에는 최근 단층으로는 캐나다 최대 규모라는 쇼핑몰 '크로스 아이언 밀'이 문을 열었다. 의류,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등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아울렛이다.

▶먹을 곳=밴프 시내의 메이플 리프, 바이슨은 스테이크 하우스로 유명하다. 밴프의 한식집으로는 서울옥이 있다. 인디언마을에서는 버팔로 스테이크를 맛볼 수 있다.





버팔로 스테이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