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일본

일본 : 맛있는 규슈 '에키벤' 여행

반응형

일본여행이 더 가까워졌다. 이번 주말(12일) 규슈를 종단하는 신칸센의 완전 개통으로, 북단 후쿠오카에서 남단 가고시마까지 1시간19분이면 주파할 수 있게 된 것. 지난해 11월 KTX가 전면 개통돼 서울~부산이 2시간18분만에 연결된 상황이라 이번 규슈 고속철의 개통은 양국 철도관광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온천여행의 대명사격인 규슈지방은 일본 철도여행의 묘미를 한꺼번에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날렵한 신칸센과 느릿한 관광열차에 번갈아 오를 수 있는 가하면, 일본 열차기행의 백미라 부르는 '에키벤' 투어의 매력에도 흠뻑 젖어 들 수 있다. 특히 구마모토~가고시마 중앙역 구간을 달리는 관광열차는 신칸센으로 30분이면 주파하는 거리를 4시간 30분에 걸쳐 구석구석 비경을 선보이며 열차여행의 즐거움 속으로 빠져 들게 한다.

하카타~가고시마를 운행하는 신칸센.

◆규슈 신칸센 완전 개통으로 '한-일 철도관광 활성화 기대'

오는 주말 일본 규슈지역의 신칸센 완전 개통을 앞두고 일본 관광업계가 축제 분위기에 휩싸였다. 12일 규슈 신칸센 가고시마 루트 전 노선(후쿠오카 하카타역~구마모토~가고시마중앙역)의 개통으로 규슈지역 교통에 일대 혁명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규슈 북단 후쿠오카에서 남단인 가고시마까지는 그간 3시간 30여분 동안 고속도로를 달려야 했다. 하지만 이번 규슈 종단 신칸센 덕분에 그 절반인 1시간19분이면 일본의 남문(南門) 가고시마로 향할 수 있다.

이번 신칸센의 개통을 일본 사람들은 간사이(오사카 등 일본의 관서지방)와 큐슈가 가까워진, 일대 '교통 혁명'이라고 부른다. 한국 관광객들도 한결 빠르게 규슈지방의 명소를 둘러 볼 수 있게 됐다. 부산과 쾌속선(비틀)으로 연결되는 후쿠오카(하카타역)에서 구마모토까지는 신칸센으로 35분이 걸린다. 우리의 '서울~천안-아산역'쯤에 해당되는 거리다. 또 가고시마까지는 1시간 20여 분이면 도착한다. 서울 기준 수도권 관광객들도 한-일 철도기행을 한결 수월하게 즐길 수 있게 된 셈이다.

이번 개통 구간은 '하카타~구마모토역' 구간이다. 수년 전 부터 구마모토~가고시마 구간은 연결을 해둔 상태였다. 북단 후쿠오카부터 순차적으로 연결하지 않고 중간 구마모토에서부터 아래 가고시마까지 신칸센을 운행했던 것. 얼핏 상식밖의 운행이다. 하지만 이는 전략적 선택이었다. JR 큐슈 코지 카라이케 사장은 "중간부터 연결을 해놓아야 '절름발이식 운행'이라는 민원이 중앙 정부에 잘 먹힐 수 있어 이 같은 선택을 했다"고 농반 진반 대답을 했다. 어쨌건 결과는 단시일 내에 완전개통이 실현됐다.

정식 개통을 앞두고 JR 큐슈의 신칸센에 미리 올라 봤다. JR 큐슈의 신칸센은 정차하는 역과 속도에 따라 미즈호, 사쿠라, 츠바메로 나뉜다. 시승 차량은 N700 계열 차량. 규슈 내에서는 최고 260㎞의 속도를 낸다. 날렵하게 레일 위를 미끄러져 나가는 열차는 몇 년 전 시승해 본 구마모토~가고시마 구간 운행 열차보다 내외부 모두가 업그레이드 된 사양이다. 열차의 앞부분은 고속 주행에 적합하도록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


신칸센에서 에키벤을 즐기는 승객들의 모습.

내부는 KTX와 제법 큰 차이가 있다. 좀더 모던하고 럭셔리한 인테리어가 단박에 느껴진다. 3등급 클래스의 객실(최고급 그린석, 지정석, 자유석) 모두에 사용한 자연목 인테리어가 고급스러우면서도 안온한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특히 좌석이 넉넉했다. 앞뒤 거리가 비좁은 KTX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 좌석마다 충전용 전원 포트가 설치돼 있는가 하면 승객들의 손이 닿는 부분에는 모두 점자를 새겨 시각장애인을 배려했다.

하카타역을 출발한 열차는 구마모토역까지 정확히 35분만에 도착했다. 코지 카라이케 사장은 신칸센의 생명은 '정시(定時)'와 '안전'이라고 설명했다. 1964년 신칸센 운행 이래 지금껏 운행차질 시간이 연간 30초 이내를 유지하는 중이라고 소개했다.


규슈지역의 다양한 에키벤. 각 지역의 제철 식재료로 정성스럽게 장만한 음식을 담았다.

◆맛있는 열차 여행 '규슈 에키벤(驛弁) 관광열차'

철도의 왕국 일본에서도 규슈지역 철도는 다양한 관광 컨텐츠로 흥미로운 관광노선을 운행한다. 그중 '구마모토~히토요시~요시마츠~가고시마'를 달리는 루트가 백미로 꼽힌다. 빨간색 규슈횡단특급 구마가와(구마모토~히토요시), 이사부로-신페이(히토요시~요시마츠). 검정색 하야토노카제(요시마츠~가고시마중앙역)에 번갈아 오르면 차창밖으로 펼쳐지는 일본 남부의 절경과 이색철도구간을 맛보며 느릿한 여정을 즐길 수 있다. 특히 고지대 산악을 지그재그로 운행하는 '스위치백 구간' 이사부로-신페이 호에서는'일본 3대 차창 풍광'으로 꼽히는 야타케의 '기리시마 연봉-에비노 평원'이 펼쳐진다.

이곳 관광열차의 또 다른 재미는 '에키벤' 체험. 열차속의 작은 성찬이라 할 수 있는 에키벤은 기차역에서 판매되는 프리미엄 도시락이다. 각 지방 특유의 제철 식재료로 조리한 다양한 토속 별미를 반합에 담아 철도 여행 중 맛볼 수 있는 재미난 식도락 아이템이다. 에키벤(驛弁)은 역을 뜻하는 일본말 '에키(驛)'와 도시락을 의미하는 '벤토(弁當)'의 합성어다. 일본 에키벤의 역사는 100년이 넘는다. 1872년 일본 첫 철로 신바시~요코하마 구간 개통 16년 뒤인 1888년 주먹밥 도시락이 고우즈역에 등장한 게 그 시초다. 지금은 일본 열도 전역에 약 2500여 종의 상품이 있으며. 인기 음식문화로 자리를 잡았다. 규슈 지역 철도에서는 매년 에키벤 콘테스트를 열 만큼 큰 인기다.

규슈횡단특급 '구마가와'

▶구마모토~히토요시 '구마가와'

칙칙하고 육중한 열차의 이미지에 빨간색 열차는 단박에 여행 분위기를 밝게 이끌어 낸다. 구마모토에서 히토요시까지 향하는 관광열차 구간에는 비 시즌 빨간색의 규슈 횡단 특급 '구마가와' 열차가 운행한다. 3월에서 9월까지는 'SL 히토요시'라는 증기 기관차가 다니는데 예약이 하늘의 별 따기다.

히토요시까지 향하는 구간은 흐르는 강물처럼 느릿한 여정을 꾸릴 수 있어 더할 나위 없다. 일본 3대 급류 중 하나라는 쿠마가와 급류를 따라 이어지는 철길은 오지를 굽이돈다. 때문에 핸드폰이 잘 터지지 않아 일상탈출의 묘미도 맛볼 수 있다. 이른 아침 강변에는 물안개가 피어오르는 등 목가적 풍광이 이어진다.


열차내에서도 에키밴을 판매한다.
◇에키벤=구마모토역에서는 다양한 에키벤을 접할 수 있다. 우엉볶음밥에 족발, 생선간장조림, 고로케, 연근 겨자 등이 들어간 도시락 등 한결같이 먹음직스럽다. 대체로 가격은 1000엔 안팎. 그중 '영주님 도시락'이 유명하다. 호소가와 가문의 내력이 깃든 음식으로, 우선 밥부터가 먹음직스럽다. 하얀 쌀밥에 검정깨와 핑크빛 우메보시가 박혀 있어 색상부터가 예쁘다. 우엉, 당근, 동그랑땡, 삼치구이, 새우, 계란말이, 유부 등이 오밀조밀 예쁘게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그중 연근 구멍에 노란 겨자를 넣어 익혀낸 '연근 겨자'가 별미다. 영주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보양식으로 구마모토의 명물로 통한다.


규슈 관광 열차 라인에서는 터널도, 급류도, 협곡도 만난다. 열차 여행의 낭만이 짙게 배어나는 구간이다.

▶히토요시~요시마쯔

히토요시에서 요시마츠로 향하는 구간은 '이사부로-신페이' 라는 열차로 갈아탄다. 이 구간은 눈이 즐겁다. 험한 준령을 넘는가 하면 긴 터널을 빠져 나와 대평원을 만난다. 산악열차에서만 볼 수 있는 스위치 백 철길을 경험할 수 있다. 야타케역~마사키역 구간에서는 홋카이도 카리카치곶, 나가노 오바스테와 더불어 '일본의 3대 차창 풍광'으로 꼽히는 기리시마 연봉-에비노 분지의 비경이 펼쳐진다. 육중한 증기기관차를 전시해 둔 야타케역을 지나 긴 터널(2096m)을 나서면 키리시마연산 활화산이 구릉위로 펼쳐진다. 정상에 올라서면 한국이 보인다는 카라쿠니다케를 비롯해 최근 분화한 신모에다케도 키리시마연산에 자리하고 있다. 마사키역은 올해로 탄생 100주년을 맞았다. 마침 마을 사람들이 연 장터에서는 작은 조랑말이 음악 소리에 맞춰 엉거주춤 스텝을 밟아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은어 에키벤.

◇에키벤=이 구간에는 이색 에키벤을 접할 수 있다. '은어 에키벤'. 초밥위에 은어를 초절임한 후 토막 내 올려 두었다. 자칫 비린내가 나지 않을까 싶지만 은어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신선-상큼한 메뉴다.


관광열차 '하야토노 카제'

▶요시마츠~가고시마중앙역

요시마츠역에서는 근사한 관광열차에 오를 수 있다. 검정색 하야토노카제가 그것으로 전망용 대형 차창이 지붕 일부까지 덮고 있다. 실내 마감은 원목으로 마무리해 관광열차의 분위기가 한껏 난다. 열차는 차창을 향해 좌석이 배치된 파노라마좌석이다. 에키벤으로 유명한 카레이가와역을 지나자 개천을 따라 푸르른 대밭, 삼나무 숲이 이어진다. 얼마 후 탁 트인 바다가 나타나고 가고시마의 상징격인 '사쿠라지마' 활화산이 바다 건너 연기를 뿜고 서 있다. 최근 가고시마의 작은 도시 기리시마 인근 '신모에다케' 화산이 대규모 폭발을 일으켰다. 하지만 60km가 떨어진 가고시마는 깔끔하고 조용한 모습 그대로다.


규슈지역 3년 연속 1등 에키벤 '카레이가와'

◇에키벤=규슈 관광철도 루트 중 에키벤으로 가장 유명한 구간이다. 규슈지역 에키벤 콘테스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카레이가와'를 맛볼 수 있다. 과연 200여 개가 넘는 규슈지역의 에키벤 중 1위를 차지한 명품의 맛은 어떤 것일까? 카레이가와는 얼핏 보기에도 화려하지 않다. 밥과 죽순, 표고버섯 조림, 야채 고로케가 담긴 평범한 도시락이다. 우선 자연 건조미 히노히카리에 표고와 죽순을 잘게 다져 지은 밥이 달달한 듯 맛나다. 식단은 철저하게 야채위주의 건강식단이다. 표고와 죽순을 넣어 튀긴 감자 크로켓, 수제 보리된장을 바른 가지와 단호박 구이, 무와 당근 식초 절임, 무말랭이 조림, 가고시마 특산 붉은 고구마튀김 등이 보기 좋게 담겨 있다. 싱싱한 텃밭을 밥상위로 옮겨 놓은 듯 기름지거나 느끼한 게 없다.

카레이가와는 조그만 시골동네의 아주머니들이 만든 '어머니표' 도시락이다. 어머니의 손맛이 배어난 고향의 맛이 3년 연속 1등의 비결인 셈이다. 도시락 용기는 죽순껍질로 만들어 더 운치가 있다.

일본 만화책 '에키벤'의 일본 규슈지역편을 감수한 윤지원(JR큐슈 한국인 직원)씨는 "100년이 넘게 축적된 에키벤의 맛과 노하우를 경험하는 것도 일본문화를 이해하는 하나의 축이 될 수 있다"며 일본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에키벤투어 체험을 권한다.


◆여행메모
▶가는 길
=대한항공(후쿠오카, 가고시마, 나가사키, 오이타)과 아시아나항공(구마모토, 미야자키)이 규슈 직항편을 운항한다. 가고시마까지는 1시간20분이 걸린다. 부산에서 비틀호를 타고 후쿠오카의 하카타항으로 들어가 JR규슈를 이용하는 기차여행도 이색 코스가 된다. 규슈 내 특급열차 지정석과 보통열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레일패스가 있다. 3일권 1만3000엔(10일부터 1만4000엔).

◆코레일 관광개발 길기연 사장

규슈 신칸센 전 구간 개통으로 한국 관광업계에도 큰 시장이 열렸다. 특히 철도관광전문여행사의 경우 더 그러하다.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철도여행 증가는 물론, 젊은이들 사이 로망으로 떠오르고 있는 열차 여행, 에키벤 투어 상품을 개발해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길기연 코레일 관광개발 사장이 관련 상품 개발을 위해 직접 신칸센 시승에 나서는가 하면, JR 큐슈와 관광상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MOU도 체결했다.

JR규슈 신칸센 완전 개통에 앞서 규슈 후쿠오카 시를 방문해 고지 가리아케 JR규슈 사장과 양국 철도연계 관광 방안을 협의한 길기연 사장은 "이번 규슈 신칸센의 완성은 혼슈 북단 아오모리부터 규슈 남단 가고시마까지 일본 본토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신칸센철도 시스템의 완성에 다름없다"고 평가했다. 길 사장은 특히 "이번 대역사로 한-일노선 쾌속선 비틀호를 매개로 한 KTX-JR규슈 연계 철도관광이 활성화돼 양국을 찾는 여행객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 한다"며 기대를 나타냈다.

규슈 신칸센 개통을 계기로 코레일관관광개발이 관심을 갖는 또 다른 부분은 에키벤(열차 도시락).오랜세월 에키벤을 출시해 온 규슈 철도를 벤치마킹해 우리 철도에도 맛과 멋이 듬뿍 담긴 열차도시락을 선보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길기연 사장은 "우리도 조만간 '금(金)수라'라는 고품격 한식 도시락을 개발해 KTX에 공급할 예정이다. 일본의 에키벤 문화와 그 내용을 잘 살펴 우리 열차에서도 만족할 만한 도시락 상품을 선보여 나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안전한 '가고시마'에 놀러 오세요!

최근 일본 규슈 가고시마지역 관광업계는 큰 고민에 빠졌다. 얼마 전 폭발한 신모에다케 화산의 영향 탓에 한국인 관광객의 수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특히 봄철 본격 성수기를 앞둔 상황이라 걱정이 더 크다, 하지만 정작 가고시마 현지는 평온하다. 화산재 분진도 보이지 않는다. 신모에다케에서 60km가 떨어져 있는데다 편서풍이 불어오기 때문이다. 가고시마 이와사키호텔 서울사무소(02-598-2952) 조현제 소장은 "여행에 있어서 안전만큼 중요한 게 또 없다. 가고시마 지역은 이번 신모에다케 화산 폭발의 영향 밖에 있다"고 강조 했다. 그는 또 "가고시마의 명물 사쿠라지마 화산은 벌써 몇 십년 째 분화하는 통에 관광 상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가고시마는 요즘 화사한 봄기운을 만끽하기에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