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태국

태국 코팡안 : 풀문 파티의 섬

반응형

코팡안은 코사무이에서 북쪽으로 약 20km 정도 떨어진 섬으로 매달 음력 보름에 열리는 풀문(Full Moon) 파티로 유명해서 서구여행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 섬이다. 섬의 이름은 '모래톱(砂洲)'을 의미하는 '응안 Ngan' 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만큼 에메랄드 빛 바다색을 띠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섬의 내륙은 거의 모든 지역이 열대우림의 산악지대로 되어 있다.

코팡안의 관문인 통살라 Thong Sala 선착장



코팡안의 관문, 통살라 Thong Sala

코사무이를 비롯, 코따오를 오가는 선박들이 드나드는 선착장이 있는 곳으로 코팡안의 행정 중심지이기도 하다. 은행들과 우체국, 병원, 주유소 등이 밀집해 있고 대형 할인 매장인 로터스 Lotus가 자리 잡고 있다. 배가 끊기는 저녁에는 대부분의 상점들이 일찍 문을 닫고 먹을거리 야시장인 판팁 플라자 Phantip Plaza가 들어선다. 풀문 파티를 전후해 숙소를 구하지 못한 여행자들이 머물 때를 제외하고는 무척 조용한 편이다.


풀문 파티가 태어난 해변, 핫 린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모여드는 곳은 풀문 파티가 열리는 핫 린 Haad Rin으로 많은 숙소와 식당, 은행 등의 편의 시설들이 몰려 있다. '풀문 파티=핫 린'을 떠올릴 만큼 풀문 파티의 대명사로 되어버린 해변이다. '핫'은 태국어로 해변, '린'은 '혀'라는 뜻이다. 섬의 남동쪽에 혀처럼 길쭉하게 나와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동쪽의 해변을 핫 린녹 Haad Rin Nok(선라이즈 비치)라고 하고 서쪽의 비치를 핫 린나이 Haad Rin Nai(선셋 비치)라고 한다. 풀문 파티가 열리는 곳은 핫 린녹이고 핫 린나이에는 선착장이 있다. 주로 코사무이의 빅부다 선착장으로 드나드는 선박들이 사용한다. 두 해변 사이를 잇는 도로에는 숙소와 식당, 마사지숍, 여행사 등이 들어서 있다. 길이 1km 조금 넘는 핫 린녹 Haad Rin Nok은 파도 없는 잔잔한 바다와 눈이 부신 희고 고운 백사장을 갖고 있다. 그 폭 또한 상당히 넓어 수천 명에서 많게는 만 명까지도 모이는 파티의 장소가 된다. 풀문 파티가 없는 평소에는 대부분 해변에서 책을 보거나 선탠,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로 조용한 분위기이다. 해변의 중앙부에서 북쪽으로는 주요 숙박 시설들이, 남쪽으로는 작은 방갈로 몇 개와 바들이 모여 있다. 도로가 없어 차로는 접근할 수 없는 동쪽의 작은 해변들로 가는 롱테일 보트도 이곳에서 탈 수 있다. 저녁때는 해변을 따라 돗자리와 태국 삼각 방석으로 만든 비치 바들이 자리 잡는다. 해변 뒤쪽으로 숙소와 식당 등 여행자 편의 시설들이 늘어서 있다. 아직까지 시골스럽고 소박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풀문 파티가 열리는 핫 린 Haad Rin의 전경

코팡안 최남단 해변인 릴라 비치 Leela Beach의 전경



코팡안의 최남단, 릴라 비치 Leela Beach

섬의 대부분이 원시림으로 뒤덮여 도로 사정이 좋지 않은 코팡안에선 어디에 머무느냐에 따라 코팡안의 해변 평가 또한 각각 달라질 수 있다. 다른 곳으로의 이동이 쉽지 않은 환경에서 숙소 주변의 해변만 보고 판단을 하기 쉽기 때문이다. 릴라 비치는 코팡안의 최남단에 자리 잡고 있는 해변이다. 길이 200m 정도 되는 이 해변을 만나기 전에는 코팡안의 해변에 관해 성급히 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진한 남색부터 연한 연두색까지 바다가 낼 수 있는 모든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고 아침과 한 낮, 해질 무렵까지 시시각각 변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양쪽으로 숲이 무성한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군데군데 키가 낮은 나무들이 있어 아기자기 하면서 아늑한 느낌이다. 사리칸탕 리조트와 코코헛 리조트, 두 개의 숙소가 자리 잡고 있다. 핫 린에서 도보로 10~15분 정도 소요되고 약간의 수고를 감수하더라도 방문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아름다운 해변이다.


Full Moon, 카오스의 밤 평소에는 한적하고 조용한 해변인 핫 린에 보름달이 차오르면 세계 각국의 배낭족들을 비롯해 인근 섬에서 모여든 젊은 여행자들, 방콕에서 내려온 현지 태국인들까지 합세해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루게 된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하우스, 테크노, 레게 등의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고 몽환적인 달빛 아래에서 술을 마시며 밤새도록 즐기는 축제가 되는 것이다. 해변 전체를 들썩이게 만드는 시끄러운 음악에, 한쪽에서는 불 쇼가 벌어지고 바다로 뛰어 들어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까지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파티는 아침까지 계속 이어진다. 가장 피크 시즌은 12월과 1월, 쏭크란 축제가 있는 4월이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고 술에 취한 사람들도 많아 사고가 종종 일어나기도 한다. 본인의 안전을 스스로 챙기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술을 마시고 바다로 뛰어 들어 수영을 하거나 정신을 잃을 정도로 술을 마시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 도난 사고도 자주 발생하므로 여권과 현금, 귀중품들의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 모르는 사람이 주는 음료 등은 절대 마시지 말 것. 수 년 전까지만 해도 풀문 파티에서 마약을 복용하는 사례도 많았다. 몇 차례의 인명사고로 태국 당국에서는 철저하게 마약 단속을 하고 있다. 마약에 관련 된 일은 매우 위험한 문제로 말썽의 소지가 될 만한 일은 아예 만들지 않은 것이 상책이다.



풀문 파티 즐기기 Tip


코사무이에 머물면서 일일투어 형식으로 코팡안의 풀문 파티를 즐길 수도 있다. 코사무이의 숙소에서 빅부다 선착장이나 보풋 선착장까지의 픽업과 코팡안을 오가는 왕복 스피드 보트를 포함한 금액이 700B 정도이다. 코팡안까지 약 20~30분 정도 소요된다. 각 여행사에서 취급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코사무이에 보편화 되어 있다. 대략 오후 7시를 시작으로 자정까지 코사무이에서 출발하고 돌아오는 것은 새벽 2시부터 아침 7시까지이다. 사람이 많아 상당히 혼잡하므로 조금 일찍 들어가 돌아오는 첫 배나 아침 늦게 나오는 것이 좋다.

숙소에 대해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풀문 파티를 전후해 핫 린에 위치한 숙소들의 가격이 상당히 올라갈뿐더러 최소한 3박 또는 5박을 해야 예약을 할 수 있는 곳이 많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숙소의 가격보다 차라리 바가지 썽태우 요금이 나을 수도 있다. 썽태우가 밤새도록 섬을 오가니 오후 11시를 전후해서 핫 린에 도착해 새벽 3~4시 경에 숙소로 돌아와 쉬는 일정도 나쁘지 않다. 동이 틀 때까지 계속 되는 시끄러운 음악도 핫 린의 숙소가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요소다. 풀문 파티를 전후해서 코팡안에 들어오게 된다면 현금 등을 많이 보유하지 말 것. 도난 사고가 많기 때문이다. 섬 내 곳곳에 ATM과 은행이 많아 돈을 찾아 쓰거나 현금 서비스를 받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특히 풀문 파티 당일에는 꼭 필요한 만큼만 갖고 있으면 된다.




하프문 파티와 블랙문 파티 Half Moon Party & Black Moon Party

풀문 파티의 높은 인기에 편승하여 코팡안에는 다른 축제가 만들어 졌으니 바로 하프문 파티와 블랙문 파티이다. 하프문 파티는 한 달에 두 번, 풀문 파티가 있기 전후 1주일 간격으로 열린다. 풀문 파티가 해변을 무대로 하고 있다면 하프문 파티의 무대는 숲 속이다. 나무로 둘러싸인 숲 속의 넓은 공터에 오로지 이 파티만을 위한 음향 설비와 조명 등을 갖추고 있다. 신선한 설정과 독특한 분위기로, 엄청난 인파와 혼돈의 밤인 풀문 파티의 대안으로 점점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반 따이 Baan Tai 지역과 반 까이 Baan Khai 지역 사이에 위치한다. 매달 음력 그믐에 열리는 블랙문 파티는 아오 반 따이 Ao Baan Khai에서 열린다. 아직은 다른 파티에 비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편은 아니다. 자정을 넘겨야 제대로 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아침 6~7시까지 밤새도록 계속된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풀문 파티와 다르게 하프문 파티와 블랙문 파티는 모두 입장료가 있다.

풀문 파티와는 달리 숲 속에서 열리는 하프문 파티

엄청난 인파와 혼돈의 밤인 풀문 파티의 대안으로 점점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북쪽의 아오 찰록럼 Ao Chaloklum과 아오 통나이판 Ao Thong Nai Pan에도 숙소들이 몰려 있다. 도로가 없어 배로 접근해야 하는 숨겨진 해변들이 산재해 있고 '해변 하나에 숙소 하나' 인 곳이 많다. 이런 곳에 숙소가 있을까 할 정도로 험한 산길로 한참을 올라간 후에야 만나게 되는 숙소들도 많아 장점도, 단점도 극명하게 갈린다. 개발이 더딘 탓에 풀문 파티를 제외하면 아직까지 비교적 한산한 모습을 하고 있다. 꼭 풀문 파티가 아니더라도 아름다운 해변에서 휴양을 즐기는 여유야말로 코팡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가는 길
방콕에서 춤폰을 경유해 코팡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가장 많은 여행자들이 택하는 방법은 버스와 선박을 연계한 여행사의 조인 티켓이다. 오후 9시경 카오산을 출발해 오전 6시경에 춤폰에 도착한 후 코팡안에는 오전 10시경에 도착하게 된다. 코따오를 먼저 들르고 코팡안-코사무이까지 연결되고 코사무이에서 코팡안-코따오-춤폰-방콕의 역순으로도 연결된다. 가장 빠르게 코팡안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방콕에서 코사무이까지 항공으로 이동 후, 코사무이에서 선박으로 코팡안까지 이동하는 것이다. 코사무이 공항에서도 코팡안까지 가는 선박 티켓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