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스타 레스토랑·길거리 음식

아시아 미식의 중심 '홍콩'
아시아 미식의 중심 '홍콩' /홍콩관광청 제공

홍콩 가이드 레인보 웡(黃紅藍)씨는 "최근 홍콩에서는 유서 깊은 맛집들이 오랫동안 지켜온 유서 깊은 자리를 떠나 주거지 등 외곽으로 떠나가는 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한숨을 쉬었다. "임차료가 껑충 뛰면서 몇 푼 하지 않는 음식을 팔아서는 도저히 가게를 유지할 수 없게 됐죠."

◇오래된 맛집이 여전히 남아있는 틴하우

도심에서 멀지 않으면서 여전히 노포(老鋪)가 많이 버티고 있는 동네가 틴하우(天后)이다. 완차이와 코즈웨이베이 사이에 있는 오래된 주거지역이다. 특히 홍콩 지하철 MTR 틴하우역(驛)을 나와 바로 이어지는 일렉트릭 로드(Electric Road)에는 이름난 가게가 유난히 많다. '시스터와(Sister Wah·華姐)'는 미슐랭 가이드 빕구르망(Bip Gourmand)에 소개된 식당이다. 빕구르망은 별을 획득할 만큼 분위기나 인테리어, 서비스가 훌륭하진 않지만 맛있어서 소개할 만한 식당을 뜻한다. 시스터와는 탕(湯) 전문점이다. 소 가슴 쪽 부위인 양지머리(brisket)를 푹 끓인 국물에 국수를 말아 팔거나 밥과 함께 낸다. 한국의 곰탕과 똑같다. 고기가 씹을 틈도 없이 부드럽게 녹는 듯한 식감이다. 카레 국물에 넣어 먹기도 한다. 시스터와에 붙어있는 '다이레이(大利)'는 라이벌 식당이다. 메뉴가 시스터와와 똑같다. 같은 양지머리지만 시스터와는 고기 결이 더 곱고 부드럽고, 다이레이는 결이 굵어서 씹는 맛이 더 있다. 가격 약 80홍콩달러(HKD). 센트럴 고 스트리트(Gogh Street)에 있는 유명 식당 '가우게이(Kau Kei)'와 거의 같은 음식을 절반 가격에, 30분 줄 서서 기다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홍콩 스타 레스토랑·길거리 음식
1 시스터와(Sister Wah·華姐) 양지머리 탕. 2 프랑스 레스토랑 온(ON)의 디저트. 3 칭칭(晶晶甛品)의 찹쌀떡. 4 강아지 꼬리처럼 면발이 통통한 블록18 도기 누들(Block 18 Doggie's Noodle). 5 게이취(奇趣餠家) 구운 찹쌀떡. /김성윤 기자, 온 제공

일렉트릭 로드에는 디저트숍이 유난히 많다. 여섯 곳쯤 된다. 식사를 마치고 늦게 오는 손님이 많아 대개 정오쯤 열고 자정쯤 닫는다. '칭칭(晶晶甛品)'은 팥, 참깨 등 각종 소를 넣은 찹쌀떡이 유명하다. 떡은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했고, 천박하지 않게 은근한 단맛이 나도록 절제한 생강차가 입안을 부드럽게 마무리했다.

일렉트릭 로드와 연결된 칭펑스트리트(Tsing Fung Street)에는 '스위트 앤티(Sweet Auntie·甛姨姨)'가 있다. 두부 젤리(豆腐花)로 유명하다. 대표 메뉴는 두리안을 듬뿍 올린 두부젤리(42HKD). 마침 두리안이 제철을 맞는 계절이라 시켜봤다. 잘 익은 두리안은 구린내가 심하지 않으면서 크림치즈와 파인애플을 섞은 듯 진하면서도 산뜻한 맛이다. 걸쭉하달 정도로 진한 망고 주스에 싱싱한 망고 과육과 자몽을 더한 디저트(약 40HKD)도 훌륭했다. 진하고 농후한 단맛의 망고와 새콤쌉쌀 산뜻한 자몽의 콤비 플레이가 환상적이다.

이 밖에도 파인애플빵과 에그타르트로 동네 사람들 사이에선 줄 설 정도로 인정받는 '바이올렛 케이크 숍(Violet Cake Shop)', 센트럴 웰링턴 스트리트에 있는 유명 완탕면집 '막게이(Mak Kei)'의 분점도 일렉트릭 로드에 있다.

◇전세계 3곳뿐인 3스타 중식당, 新星 프랑스 식당

미슐랭가이드 추천 길거리 음식점

전 세계 그 많고 많은 중식당 중 미슐랭으로부터 최고 등급인 별 셋을 획득한 곳은 지난해까지 홍콩 포시즌스 호텔 '룽킹힌(Lung King Heen·龍景軒)'과 마카오 그랜드리스보아 호텔 '디 에이트(The Eight·8餐廳)' 딱 두 곳이었다. 그런데 올해 2016년판에서 구룡 랭엄(Langham)호텔 '탕코트(T'ang Court·唐閣)'가 세 번째로 선정돼 화제가 됐다. 이 식당 수석조리장 웡치푸(黃智輝)씨는 "재료 자체의 맛을 최대한 끌어낸다는 광둥요리 전통과 철학을 고수하되 일본 와규(和牛), 알래스카산 바닷가재 등 과거에는 존재하는지도 몰랐지만 이제는 구할 수 있게된 최고급 재료를 자유롭게 받아들여 활용한다"며 "이는 홍콩이 세계 최고의 미식 도시로 발돋움한 비결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종잇장처럼 얇게 저민 돼지비계로 게살을 감싼 다음 다시 만두피에 넣어 튀긴 요리가 특히 인상적이었다. 비계는 튀기는 과정에서 완전히 녹아 씹히지 않지만, 게살에 스며들어 게살의 맛을 더욱 농후하고 고소하게 만들었다.

홍콩 센트럴에 있는 '온(ON)'은 올해 식당을 오픈하자마자 바로 미슐랭으로부터 별을 얻은 프랑스 레스토랑. 이 식당 오너셰프 필립 오리코(Orrico)는 "파인 다이닝이 아닌 편안하게 식사할 수 있는 곳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오리코의 말마따나 온에서 맛본 점심은 좋은 재료의 맛 자체를 드러나게 한다는 점에서 탕코트 웡 조리장과 비슷한 지향점을 가졌다.

미슐랭으로부터 별을 획득한 레스토랑은 당연히 음식값이 비싸다. 점심시간 제공되는 세트메뉴를 선택해보자. 훨씬 저렴한 가격에 대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탕코트 평일 점심 세트 2000HKD(4인)·해산물 바닷가재 세트 3000HKD(4인), 온 점심세트 약 250~350HKD. 

★ 추천 레스토랑
시스터와(Sister Wah·華姐)
 주소 305 Tin Hau Street, 전화 2151-1056
칭칭(晶晶甛品) 주소 77 Electric Road, Tin Hau, Causeway Bay, 전화 2578-6162, 홈페이지 www.chingching.cc
스위트 앤티(Sweet Auntie·甛姨姨) 주소 G/f 13, Tsing Fung Street, Tin Hau 전화 2508-6962
탕코트(T’ang Court·唐閣) 주소 The Langham, 8 Peking Road, Tsim Sha Tsui, Kowloon, 전화 2378-9396
온(ON) 주소 18 On Lan Street, 29/F, Central 전화 2174-8100 홈페이지 www.ontop.hk

★ 1홍콩달러(HKD): 약 150원
시차: 한국보다 1시간 느림, 국가번호: 852



[출처] 본 기사는 조선닷컴에서 작성된 기사 입니다

+ Recent posts